[소논문][학부제도] 대학 학부제의 한계와 극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논의의 배경과 목적
Ⅱ. 대학의 의미
1. 인재양성소로서의 대학
2. 학문의 장으로서의 대학
3. 현재 대학의 합리적 의미
Ⅲ. 학부제의 개념과 의의
1. 학부제의 개념
2. 학부제의 의의
Ⅳ. 학부제의 한계와 극복방안
1. 학부제의 한계
2. 학부제의 한계에 대한 극복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어느 나라에서나 교육은 중요하겠지만 특히 한국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중요성은 더욱 크다. 과도한 교육열 때문에 사교육 시장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가 나서서 소위 ‘공적인 사교육’ - EBS방송을 뜻한다 - 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매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후면 정부에 공교육개혁에 대한 강한 요구들이 제기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교육부장관은 교체되고 만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의 나라인 한국사회에서도 교육의 개선, 개혁의 논의가 현재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곳이 있다. 바로 대학이다.
그런데 최근 주목할 만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학의 개혁, 단순한 개혁이 아니라 기존 대학체제에 대한 틀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의 전환이 추진되고 있다. 그 선두에 서울대학교가 있다. 서울대가 학부대학으로의 이행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체제와는 전혀 달라서인지 학부대학으로의 이행문제를 둘러싸고 당사자인 대학생들의 논란이 뜨겁다. 찬성과 반대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실제로 얼마 전 있었던 서울대학교 총학생회가 주최한 비상총회에서도 학부대학체제로의 이행은 주요안건으로서 상정되었었고, 다른 안건들이 거의 만장일치로서 결의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상당수의 반대의견이 제시되었었다. 총회이후에도 학부대학에 대한 자보가 계속적으로 게시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