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사회계층과 교육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4 장 사회계층과 교육

제 1 절 사회계층의 이해
1. 사회 계층의 의미
2. 국내학자들의 주장
3. 해외학자들의 주장
4. 사회계급의 의미

5. 사회계층에 대한 관점

1)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2)렌스키(G. E. Lenski,1966: 44)의 관점

제 2 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및 측정방법

1. 사회계층의 결정 요인

1) 김병성(1995)

2) 마르크스(K. Marx)

3) 베버(M. Weber)

4) 센터스(R. Centers)

2. 사회계층의 측정 방법

1) 주관적 측정 방법 (자기평가법)

✔주관적 측정 방법의 장점

✔주관적 측정 방법의 단점

2) 평판적 측정 방법 (명망적 측정방법)

3) 객관적 측정 방법

제3절 사회계층과 교육

1.사회계층과 학업성취도

2.학업성취 관련 요인들에 대한 논의
1) 학교 내 요인
2) 학교 외 요인

3.계층별 문화 특성과 교육
1) 상류계층(상류상층 및 상류하층)
 2) 중층상류
3) 중층하류
 4) 하층상류
 5) 하층하류

본문내용

제 4 장 사회계층과 교육

이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꼽고 있는 사회계층에 대해서 알아본다. 학자들이 생각하는 사회계층의 의미와 사회계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지, 그리고 서로 다른 계층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 본다.
계층


계급

제 1 절 사회계층의 이해
1. 사회 계층의 의미
-의미 : 사회적 희소가치가 불평등하게 분배됨에 따라 개인과 집단이 서열화 되어 있는 현상.
-발생원인 : 개인의 가문 능력 학력 등의 차이. 사회적 가치의 희소성, 희소가치의 차등 분배.
2. 국내학자들의 주장
-김병성(1995) : 사회계층이란 지위 재산 교육 수입 등에 의하여 분류 할 때 비슷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군의 층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는 카스트제도 중세의 종교적 위계 서열 군대의 계급구조 현대사회의 사회계급등도 사회계층이라 설명하였으며 이에 따르면 사회계급도 사회계층 중의 하나로 해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감상문
  • 사회와 일체화된 교육을 지향하는 풀무 농업 고등 기술학교 역시 이 유형에 속한다. 이외에 나름대로의 이상을 가지고 대안적인 교육을 추구하는 많은 학교들이 있다.(4) 대안학교의 이념- 평화교육a.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 민족간, 국가간, 인종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적 공존, 지구와 우주와의 어울림.b.체제를 초월해서 남한과 북한의 민족공동체 이념의 구현을 위한 것에 초점을 둔다.- 노작교육a.페스탈로치의 일하면서 배우고,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여가활동의 실태
  • 제4장 실증분석의 결과 요약1절 자료의 일반적 분석1. 인구통계학적 분석조사 대상은 수원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이며, 조사 대사의 구성은 다음 표와 같다. 성별 구성은 남학생 120명(49.4%), 여학생 123명(50.6%)이고 하견별로 보면 1학년 78명, 2학년 88명, 3학년 77명으로 총 24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학생들의 분포를 파악하면 다음과 같다.이러한 응답자의 구성으로 인해 본 조사의 여가 관련 응답에 성별과 학년의 편의(bias)

  • 인간은 유전자로 결정되는가
  • 사회생물학은 생물학과 합쳐지지는 않더라도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사이의 다리를 놓는 일을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생물학은 인간의 본성을 진화적으로 파악하여 그 실체를 과학적으로 구명한 다음 이에 적합한 문화적 구속을 설정해야하며 이것만이 진정한 인간주의의 실현에 도달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제4장 생물학적 결정론, 진화, 이데올로기 - 이상원이상원님이 밝히는 바그대로 생물학적결정론의 갈래 및 역사에 대해 논의하

  • 요약 생명의 그물(문화정맥락,심층 생태학)
  • 계층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는 것이 아님을 시사하고 있다. 퍼트는 이렇게 말했다. “백혈구는 우리 몸 속을 떠다니는 뇌의 일부이다.” 결국 이것은 인지가 유기체 전체에 걸쳐 확산되어 있으며, 우리의 정신적, 감정적 그리고 생물적 활동을 하나로 통합시켜 주는 펩티드의 화학적 연결망을 통해 작동하는 현상임을 시사해 준다.제 12 장 우리가 안다는 것을 아는 것인지를 생명의 전체과정과 동일시하고, 인지를 정보전달이나 외부세계의 정신적 표상

  • 교육사회학 서적
  •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제 2절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제 1절 교권의 특수성 제 2절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제 3부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