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교육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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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사관리
■욕구
■필요성
■목표
■교육훈련 프로그램
■프로그램 세부 사항

본문내용


■프로그램 세부 사항
◯교류분석법
-교육훈련 대상자 : 일선관리자, 작업자

-교육목표 : 일선관리자와 작업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게 한다.
교육훈련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 자기이해(관리자로서의 이해)
타인이해(부하의 입장으로서 부하를 이해)
※관리자가 부하를 볼 때 관리자의 입장으로서 부하를 이해하는 것이 아 니라 부하의 입장에서 부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자기와 타인의 관계 이해

-평가 방법
반응수준평가 - 관찰법, 질문지법
질문지법뿐만 아니라 관찰법을 통해 해당 당사자가 느끼는 변화 수준과 제3자가 객관적으로 보고 느끼는 변화 수준을 통해 평가하도록 한다.
결과수준 평가 - 성과 변화(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가 과거에 비해 얼마나 증가 했는지 평가한다.)

◯멘토링
-교육훈련 대상자 : (작업에 능숙하지 못한, 적응하지 못한)사원과 더불어 갓 입사한 신입사원


-교육목표 : 관리자와의 의사소통 부재 문제를 겪고 있는 사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작업 능률을 높인다.
멘티와 멘토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바탕으로 신입사원에게 도움을 줌으 로써 생산활동에 비효율적인 부적응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교육내용 : <멘티>능동적인 사원의 자세(강의, 토론)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 방법(강의, 토론)
자신의 의견 표현하기(강의, 실습)
<멘토>효율적인 조언․지도의 방법(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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