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경영관리] ABC마트 ERP 도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1. ABC-Mart 기업소개 및 선정동기


2. ERP 도입배경
1) POS의 IT관리
2) 코스닥 상장


3. ERP 구축과정
1) 강소 기업에 특화된 Oracle E-business Suite Special Edition 선택
2) ERP 구축과정


4. ERP구축 내용
1) 인사관리 모듈(HR : human resource) &회계업무
2) 재고, 구매 관리 모듈(MM : Mararial management)
3) 판매관리 모듈 SD(SD: sale and distirction)

5. ERP 구축 효과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웃소싱업체로 한국 후찌즈를 선택하여 2004년 11월부터 시작해 2005년 4월 구축을 마친ABC마트는 평균 6개월 이상 걸린다는 구축과정을 4.5개월 만에 완료하는 쾌거를 올리며, 4월1일 ERP 시스템을 공식 오픈했다. 구축 시작 단계에서는 신발유통업체라는 특성상 많은 양의 제품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등 초기 운영 기반 설립이 순조롭지만 않은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오라클의 ERP 솔루션은 유통특유의 복잡한 업무에 최적화된 확장 모듈로 유통 프로세스의 표준화 및 뛰어난 패키지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2단계, 3단계로 발전해 나갈 때 더욱 효율적인 구축이 가능해 이런 초기 시행착오의 어려움을 불식시킬 수 있었다. ABC마트는 자사 제품의 마스터 정보를 넣음으로써 40여 브랜드의 각기 다양한 디자인, 사이즈와 컬러에 따른 방대한 양의 제품 매출정보를 가진 데이터베이스를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서 좀 더 빠른 ERP구축을 할 수 있었다.

4. ERP구축 내용
영업, 재고, 인사, 구매, 회계에 관한한 시스템에 대한 ERP의 도입으로서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회사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1) 인사관리 모듈(HR : human resource) &회계업무
Oracle E-Business Suite는 인사관리, 급여관리, 교육/훈련관리, 시간관리, 복리후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기능 중 매입채무관리는 원/부재료에 대한 입고와 구매확정 단계를 통하여 매입채무가 생성되며 이후 공급처별 계산서 내역과 출금내역을 관리한다.
- 구매확정에 의한 매입채무 자동생성과 기타 채무내역을 생성 및 관리함
- 공급처별 매입채무에 대한 출금과 동시 반제 처리함
- 선급금과 연결된 채무에 대하여 상쇄하는 기능지원
- 채무와 채권의 상호 반제처리 지원
ERP의 매입채무관리(Account Payable)는 완벽한 통합 환경 하에서 정확한 송장 처리, 정확하고 유연한 지불 관리 및 다양한 구매 승인 절차 등과 함께 체계적인 공급자 관리를 통해 기업의 관리 비용 및 구매 관련 손실을 줄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2) 재고, 구매 관리 모듈(MM : Mararial managment)

참고문헌

<인터넷>
www.abcmartkorea.com
www.dbguide.net
www.oracle.com
www.frontiers.co.kr
kr.fujisu.com
www.donga.com
www.seoul.co.kr
www.hankyung.com
<보도자료>
이코노믹스-라이터스 편집부,2006
카테고리킬러 ‘ABC마트’의 성공전략
oracle korea magazine 2005summer
오라클성공스토리 - 'ABC마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세히 조사되어있습니다.
  • 44423***
    (2019.04.18 09:47:1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습니다 ㅇㅅㅇ ^^
  • sung***
    (2013.10.09 23:34:53)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가. ERP시스템의 정의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여러 개의 시스템 즉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고정자산 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이하 ERP)시스템은 전사차원에서 이러한 기업운영을 지원하는 여러 단위시스템을 연계하여 제공하는 통합시스템으로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찾아볼 수 있다.우선 제조업 관점에서 ERP의 정의를 살펴보면, 미국 생산재고관리협회(America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 : APICS)

  • ERP 사례분석 레포트
  • 경영모델Page 5사례1. ERP도입 배경기존의 시스템은 간단한 정보만 제공하였고 정확성도 떨어짐.급변하는 유행의 흐름을 타야하는 신발 유통업체로서 필수적인 실시간의사결정 체계 확립에 어려움을 겪음. 따라서 글로벌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영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통합해주는 조직적인 IT관리가 필요함을 인식. 1. 정확도와 신속도가 떨어짐 ABC마트는 2007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를 위해 ABC마트의 기업공개가

  • ERP 도입을 통한 기업사례 - ABC마트와 빙그레
  • ERP 사례ABC마트 & 빙그레목 차서론선정동기ERP란?본론1ABC마트 기업소개ERP 도입배경ERP 도입과정ERP 도입 성공 요인ERP 도입결과본론2빙그레 기업소개ERP 도입배경ERP 도입과정ERP 도입 성공 요인ERP 도입결과결론ABC마트와 빙그레 비교프로젝트를 마치며참고문헌서론 선정동기?ERP란?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흔히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한다.기업 전체를 경영자원의 효과적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의 효율화

  • [경영정보관리] 산업별 BI 적용사례와 전망
  • 통합한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게 한다. 데이터웨어하우스가 구축이 되면, 이를 토대로 업무 영역별로 분석하기 위해 소규모의 데이터 마트를 구축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분석 시스템(OLAP)을 이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한다. 본론산업별 BI 적용 사례금융부분1. 국민은행 소개1999. 10 Data warehouse구축과 함께 CRM도입2001. 03 은행업계 최초의 E-CRM도입2006. 07 고객관계관리(CRM) 하반기 마케팅 대상 선정(헤럴드 경제)2008. 04 국내 시중은행 최초 영업

  • [경영정보] BPR 도입사례 및 장단점
  • ERP도입 이후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은 현장 근무자들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있다. 전체 직원 130여 명 중 100명이 현장근무자란 점에서 이들의 참여여부가 ERP의 성공여부와 직결되는 셈이다.4. 성공사례 1)1) 국내③글로벌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영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통합해주는 조직적인 IT관리가 필요함을 인식→2004년 11월부터 시작해 올해 4월 구축을 마친 ABC마트는 평균 6개월 이상 걸린다는 구축과정을 4~5개월 만에 완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