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비자들의 자동차구매행동프로세스<현대자동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1.서론
(1)중국 내 소비자들의 특성
(2)현대자동차의 문제점

2.소비자 구매행동 프로세스
(1)문제/욕구 인식

(2)정보탐색
1)중국인들의 정보의 원천
2)인지도와 선호도
3)인지도와 선호도의 차이와 상관계수

(3)대안 평가
1) 고려 요소
2) 대안 평가시 베이징 현대의 고려 비중

(4)구매 및 구매 후 평가
1) 구매 시 인센티브 비교
2) 현대 자동차의 4s shop 만족도 비교
3) 판매 서비스 만족 비교
4) 전반적인 만족도 비교
5) 현대자동차 재구매 의사
6) 추천 의사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살아가면서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물건들을 구매한다. 그 중에는 습관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물건도 있을 것이고, 많은 고민을 한 끝에 구매하는 물건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하루에도 여러 번을 소비자로서 구매활동을 하지만, 이러한 구매 활동의 프로세스는 모두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 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활동 – 구매 후 평가 ‘ 라는 소비자 구매행동 프로세스를 따른 다는 점인데, 물론 이러한 큰 틀 안에서 각각의 활동들은 개인의 경험과 제품의 특성에 의해 생략되기도 하고 더욱 강조 되기도 한다. 우리 조는 정량 설문지 내의 자료들을 조사하여 중국 내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행동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 자동차가 이 프로세스 상에서 가지는 문제점에 관해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의는 크게 두 가지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1) 중국 내 소비자들의 특성
중국 내 소비자들은 구매를 함에 있어 친구 및 가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은 구전효과의 영향력을 매우 크게 만드는데, 이러한 특성은 자동차 구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중국 내 소비자들은 자동차 구매를 함에 있어서도 이러한 구전효과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흥미롭게도 자동차를 구매함에 있어 제조사 보다는 자동차의 모델을 더욱 중요시하는 특징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현대자동차의 문제점
우리 조의 조사 내용은 중국 내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매를 함에 있어 어떠한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지에 관한 것이지만, 조사를 한 결과, 현대 자동차에 관한 몇몇 흥미로운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현대 자동차는 중국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 상에서 약간의 단절 된 모습을 보이는 데, 이는 현대자동차가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 프로세스에 관해 충분히 이해하고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결론을 가져다 준다. 소비자들이 현대 자동차 구매 시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인을 몇몇 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럼, 정량 설문지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 사항들을 ‘ 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활동 – 구매 후 평가 ‘ 라는 구매행동 프로세스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chinajia***
    (2011.05.07 13:57:29)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사 38.기술영업직-화학

  • [학사] [경제학] 도요타자동차의 성공 요인
  • 자동차가 자국에서 생산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다른 산업들의 발전 정도를 가늠 할 수 있는 척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자동차 사업부분에서 몇 십년 이나 후발주자인 toyota자동차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1위 자리를 탈환하였습니다. 과연 그 세계 1위탈환의 원동력이 어디에서 나왔는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이 제기됩니다.이러한 자동차 업계의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 또한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는 toyota 자동차와의 경쟁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례로 꼽히고 있으나, ’94년 BMW의 Rover인수는 실패하였으며, ’98년의 다임러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더 평가가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2)2) 자동차부품완성차메이커가 부품분야를 별도로 법인화하거나, e-Business 구매를 확대하는 등 세계 적으로 Global Sourcing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별도법인화의 사례 : Ford → Visteon, GM → Delphi자동차부품의 모듈화∙시스템화 추세로 완

  • 포드자동차 분석
  • 자동차사업본부(Ford Automotive Operations)로 통합되었으며, 그 사장에는 하겐록커(Hagenlocker)가 취임한다. 그는 네 사람의 기능담당부사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는다. 네 사람의 부사장은 신제품개발, 판매 및 마케팅, 생산, 구매를 각각 맡고 있는데, 그들의 임무는 주로 각 분야에서의 가장 좋은 경영방식기법을 전세계에 퍼져 있는 포드사업장에 도입하거나 퍼뜨리는 것이다. 부사장들 중에서는 일본회사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 만큼 새로운 모델을 빨리 그리

  • GM경영전략,GM마케팅전략,GM기업문화,자동차시장분석,쉐보레
  • 자동차사 10% 지분 인수 1981년 일본 이스즈 자동차사 지분 37.5%로 확대 1982년 이스즈 자동차사와 합작회사 설립 1984년 도요타 자동차사와 합작회사 누미(NUMMI)설립 1989년 스웨덴 자동차사 사브의 지분 50% 인수 1993년 합작회사 P.T.GM 부에나 인도네시아 설립 1996년 세계 최초로 전기 자동차 EV1 상용화, 태국에 5억 7천만 달러 투자 계 획 발표 1997년 중국 상하이 자동차 공업사와 함께 15억 2천만 달러를 투자 상하이 GM 과 팬아시아 자동차 기술 센터를 설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