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게임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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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 론 >

Ⅰ. 게임의 특성

1. 게임의 정의
1) 아케이드 게임(Arcade Game)
2) 비디오콘솔게임(video game console)
3) PC 게임(Personal computer game 퍼스널 컴퓨터 게임)
4) 온라인 게임(On-line Game)
2. 게임의 종류
3. 온라인 게임이 주목 받는 이유

Ⅱ. 광고매체로서 게임콘텐츠

1. 광고매체로서 게임콘텐츠
2. 광고매체로서의 온라인 게임
3. 오프라인게임 광고 vs 온라인 게임 광고

Ⅲ. 게임 광고의 현황

1. 국내 게임 광고의 흐름
1) 태동기(2007년) : 게임 확보에 과잉 경쟁이 벌어지는 시기
2) 전환기(2008년) : 경쟁보다 성공 사례 확보에 집중한 시기
3) 성장기(2009년) - 금융 위기 속 오히려 상승세 ‘눈길’
4) 도약기(2010년) - 온라인게임 넘어 SNS와 스마트폰까지 확대

2. 게임 광고의 중요성
1) 산업의 성장
2) 국내 시장의 변화

3. 국내외 게임 광고 업체
1) 국외 IGA 솔루션
2) 국내 IGA 솔루션

Ⅳ. 온라인 게임 광고 유형

1. IGA (In Games Ad) : 이미 흥행하고 있는 게임을 이용한 광고
1) 제휴 마케팅에 배치된 유형
2) PPG(product in game): In Games Promotion(IGP) 또는 Product Placement(PPL)
3) 게임 중간에 광고 삽입 OGA (On Game Ad)

2. Advergame - 광고가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
1) 애드버 게임의 정의 및 특징
2) 애드버 게임의 현재
3) 점점 발전 하는 애드버 게임 : 뉴미디어를 이용한 애드버 게임

Ⅴ. 게임 광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게임 광고의 효과 및 전망

1. 게임 광고의 기대효과
2. 게임 제공업체와 소비자 양쪽 모두에게 득이 되는 Win-Win의 효과
1) 게임 제공업체의 경우 : 새로운 수익창출
2) 소비자, 게임User의 경우 : 이용자들의 높은 호감도
3. 게임 광고의 전망

<결론>

<게임 광고 출처>
본문내용
게 임 광 고

< 서 론 >

초기의 게임 산업은 아케이드 게임과 비디오 게임으로 부터 출발했다. 1970년대와 1980대만 해도 가정에서 PC의 보급이 저조했으므로 게임 산업은 아케이드 게임과 TV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비디오 게임이 주종을 이루었다. 1990년대 PC의 보급과 확대로 PC를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는 게임 시장이 형성 되었으며 PC 통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현재는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되었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개발되면서 게임은 젊은이들만의 오락이 아니라 가족 전원이 같이 즐기는 대표적인 오락 레저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미국의 리서치 회사 닐슨이 지난해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18세에서 34세에 이르는 성인들의 TV 시청시간은 전년대비 12%나 감소한데 비해, 같은 인구의 게임 플레이 시간은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13세 부터 17세 아이의 42%가 어머니와 함께 비디오 게임을 한 적이 있으며, 40%가 아버지와 함께 한 적이 있다고 한다.

이처럼 게임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틈을 타, 광고가 게임과 결합하기 시작했다. 시장 조사 기업인 양키 그룹의 2004년도 조사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게임관련 광고시장은 2008년까지 2억6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중 게임 내 광고(in-game advertisements)에는 9200만 달러를 투자하고, 광고와 게임이 결합된 애드버 게이밍(Adverdagming)에는 1억6800만 달러를 투자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2007년 e-Marketer에 의하면, 게임 광고 시장의 규모는 2006년부터 20011년까지 매년 22.9%정도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게임을 통해 가능한 부가적인 수익모델 중 하나가 광고 미디어로서 활용이며 플레이어의 높은 광고몰입도와 측정(Measurement)을 통한 ROI분석, 과학적인 광고 효과 리포팅이라는 강점을 주 무기로 여타 광고 미디어에 도전하고 있다.

그 실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광고 대행사인 매시브는 인수를 필두로 일본의 광고 대행사인 덴츠(電通, Dentsu)는 2006년 공동출자 형식으로 애드버 게이밍 www.ad-gaming.co.jp
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최근 매시브는 최근 대형 온라인대행사인 ‘나스미디어’와의 전략적 제휴를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는 등 미디어로서 게임시장에 대한 경쟁이 불붙고 있다.

위와 같이 게임 광고에 대한 투자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고, 그에 걸맞게 게임 광고 시장도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애드버 게임 산업은 2009년 미국에서만 3억 1200만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팽창하고 있다. 이는 2004년 대비 300% 이상 성장한 수치다. 이처럼 현실에서 점점 발전하고 있는 게임 광고지만, 아직까지 그 정의와 종류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흔히 게임 광고라고 말하지만, 그 정의와 종류를 나누기에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이 보고서에서는 광고매체로서의 온라인 게임을 논하기 전에 온라인 게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알아봄으로서 온라인 게임이 광고매체가 된 이유를 유추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광고매체로서 게임콘텐츠의 현황 및 가능성 그리고 광고매체로서 온라인 게임의 가능성을 알아본다.

참고문헌
☀ 참고 논문 & 기사
- ZDNet Korea <게임 내 광고시장 3년 “거품 걷히고 알짜만 남았다”> 봉성창. 2010년 03월 19일
- <온라인 게임의 PPL 활용전략과 활성화 방안> 최판곤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연합뉴스 <‘피망’ 틀린그림찾기에서 영화 ‘말아톤’의 감동을> 2005년 2월 24일
- <게임과 광고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게임 내 PPL 광고 비즈니스 모델>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온라인 게임 속 PPL의 광고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 3D 레이싱게임 "시티레이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 서울 홍익대 산업대학원 김원균 석사학위 청구 논문 중 p.38-39)
- <게임을 이용한 광고의 적용사례 분석 및 시스템 설계> 장수민, 곽내정, 유재수, 한국콘텐츠학회 2006.01.01
- <美, 광고도 게임으로> 김승욱 , KOTRA, 2004.10.19
- <인터넷 광고의 이해> 이명천 백승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 <애드버 게임으로 재미도 UP! 영화 <국가대표>와 <김씨표류기>>, 2010. 4. 19 월간 아이엠, 마케팅 트랜드

☀ 참고 사이트
- www. kart.nexon.com
- http://blog.naver.com/biztv?Redirect=Log&logNo=80042793421
- 네이버 블로그, IGA (In-Game Advertising)개론 上 / 下
http://blog.naver.com/dualgundam?Redirect=Log&logNo=30074193496
- 네이버 블로그, 큰사발과 에어라이더의 제휴 - 게임 내 간접광고 트렌드를 보다
http://blog.naver.com/lemocin?Redirect=Log&logNo=110074540729
- 네이버 블로그, 게임 속 IGA 및 PPL 사례
http://blog.naver.com/dualgundam?Redirect=Log&logNo=30074193496)
- http://blog.naver.com/ahyoomi_love?Redirect=Log&logNo=100011578331
- www. ctraccer.net
- 네이버 블로그, 리듬게임 크레이지 레인(Krazy rain)과 기아 자동차의 제휴 마케팅
http://blog.naver.com/mingoo1983?Redirect=Log&logNo=100092840238)
- 2010 월간 아이엠애드 3월호 김선철 애드씨커뮤니케이션 기획팀 팀장 www.imblog.co.kr
- 2010월간 아이엠애드 3월호 IM special 특집기사 http://www.imblog.co.kr/690
- 네이버 블로그, <게임 내 광고 시장의 동향 분석 - IGA 의 유형> 건담
http://blog.naver.com/dualgundam?Redirect=Log&logNo=30074379592
- 온라인에 적용되는 광고 http://blog.naver.com/biztv?Redirect=Log&logNo=80042793421
- http://blog.naver.com/dualgundam?Redirect=Log&logNo=30074379592
- http://blog.naver.com/biztv?Redirect=Log&logNo=80042793421
- http://gamenest.co.kr/110074540729
- <게임 내 광고의 매력과 찬스- 일본에서 인기를 얻기 직전> CNET Japan 특집 "게임내 광고의 매력과 찬스 - 일본에서 인기를 얻기 직전" http://ideas.tistory.com/1428242
- 작성자 말레이
http://blog.naver.com/ellen76?Redirect=Log&logNo=100055613981
- 와우! 이런 배너들, 처음이야~ 기발한 웹광고 배너들 http://azbdc.tistory.com/233
- 위키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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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정말 유용한 자료입니다
  • kg4***
    (2015.11.18 02:2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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