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 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현대기아자동차의 남아공 월드컵 스포츠 마케팅 관련 기사 소개
2. 스포츠마케팅 선정 이유
Ⅱ. 본 론
1. 스포츠 마케팅이란?
2. 현대기아자동차의 축구 마케팅 효과
3. 현대기아자동차의 남아공 월드컵 스포츠 마케팅
4. 현대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효과 (국내, 해외)
1) 국내 - 밴쿠버 동계올림픽
2) 미국 - 슈퍼볼
3) 중국 - 베이징올림픽
4) 유럽 - 유로2008, 독일월드컵
5. 토론
'스포츠마케팅이 판매에 실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한 조원 의견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해외(미국, 중국, 유럽) 사례 & 효과
[사례2-미국, 슈퍼볼]
전 세계 180여개국 1억명 이상이 시청하는 미국 '슈퍼볼(Super Bowl)'의 TV 광고! 슈퍼볼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높은 프로 스포츠 이벤트인 만큼 광고하는 기업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미국 CBS를 통해 중계되는 미국프로풋볼(NFL) 챔피언 결정전(슈퍼볼)에 내보낸 현대차의 30초짜리 광고는 8편이 제작되었다. 제44회 슈퍼볼 중계방송을 맡은 미국 CBS방송은 30초짜리 일부 광고의 광고료가 300만달러(약 35억원)를 넘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초당 1억1700만원에 해당하는 엄청난 액수다. 현대차 광고 8편 중 2편은 각각 슈퍼볼 1,2쿼터에 편성했고, 나머지 6편은 경기 시작 전후 이벤트 시간대에 방영했다. 현대차는 2008년부터 한국 기업 최초로 슈퍼볼에 광고하면서 그동안 현지 광고대행사에 제작을 의뢰해 왔다. 1억여명에게 30여개 언어로 생중계되는 슈퍼볼은 30초짜리 광고가 300만달러(약 35억원) 선이며, 이노션은 1000만달러 이상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 효과
온라인 구입문의 증가
슈퍼볼 광고가 방영된 후 현대차 홈페이지 방문 트래픽이 크게 늘었다. 슈퍼볼 광고 방영 직후 온라인을 통한 현대차의 구입문의나 시승신청 건수는 평균 250% 늘어난 것으로 현대차 미국법인은 추산했다. 고속성장 중인 현대자동차의 인지도가 지난 7일 끝난 제44회 미국 슈퍼볼 준우승팀 ‘인디애나폴리스 콜츠’ 인기에 비견되며 캐나다 시장에서 계속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차는 2001년에만 해도 J.D. 파워의 신차품질 순위 평가에서 37개 브랜드 가운데 32위에 불과했으나 2006년에는 3위, 지난해에는 4위를 기록했다. 북미자동차시장 분석가들은 1967년에 탄생한 젊은 기업 현대차의 2008년 미국시장 점유율이 3% 선이었으나 2013년에는 10.8%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 美 5월판매 33% ↑
글로벌 업체 평균의 2배 육박!
"슈퍼볼 광고 등 올 초부터 미국에서 진행해 온 다양한 마케팅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프로풋볼(NFL) 챔피언결정전인 슈퍼볼의 광고효과를 가장 크게 본 자동차업체는 현대·기아자동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자동차 전문사이트인 켈리블루북에 따르면 슈퍼볼 경기가 있었던 7일 차종별 트래픽(인터넷 접속건수)를 조사한 결과 쏘나타가 전주 대비 91%의 증가율을 보여 슈퍼볼 광고를 한 차량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2009년 2월 기준 지난달 미국의 신차 판매량이 37% 급감한 가운데 현대차 미국법인은 오히려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14.3% 늘어났다. 시장점유율도 두배 가까이 뛰어올랐다. 중형 세단 쏘나타는 무려 85.5%나 판매량이 늘었다.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된 제네시스
기존에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던 미국 자동차업체들이 2008년 말부터 슈퍼볼을 비롯한 각종 마케팅 비용을 줄여 현대ㆍ기아차 광고 마케팅 효과가 더욱 극대화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이미 작년에 출시 전이었던 제네시스를 미식축구 슈퍼볼 결승전 3쿼터 중반에 올려 브랜드 이미지 개선율 43%, 광고 정보 전달력 57%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슈퍼
- 참고문헌
-
http://news.nate.com/view/20100629n10251(아시아투데이) (남아공 월드컵 마케팅)
http://www.newscani.com/news/view.html?ct=mno&ty=7&id=69155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00301001365&cid=0101030000000 (동계올림픽 마케팅)
http://www.nemopan.com/845282 (미국 슈퍼볼 광고 마케팅)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834435 (유로 2008 스포츠 마케팅)
http://news.hyundai-kiamotors.com/Tag/TagHotIssueView.aspx?idx=5&page=9&tag
(유로 2008 마케팅)
http://www.kgatimes.or.kr 한국푸른쉼터신문 편집부 (중국 베이징 올림픽 마케팅)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2&newsid=01597366586602440&DCD=A00203&OutLnkChk=Y (중국 베이징 올림픽 마케팅)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60506000084&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30100000&dataid=200605061153000016
(독일월드컵 마케팅)
http://www.koreanherald.com.au/bbs/board.php?bo_table=news&wr_id=52&sca=%B1%E2%C8%B9&page=14 (호주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자료평가
- 자료가 마음에 드네요 감사합니다.
- wotlr8***
(2012.03.30 16:06: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