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 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현대기아자동차의 남아공 월드컵 스포츠 마케팅 관련 기사 소개
2. 스포츠마케팅 선정 이유

Ⅱ. 본 론

1. 스포츠 마케팅이란?
2. 현대기아자동차의 축구 마케팅 효과
3. 현대기아자동차의 남아공 월드컵 스포츠 마케팅
4. 현대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효과 (국내, 해외)
1) 국내 - 밴쿠버 동계올림픽
2) 미국 - 슈퍼볼
3) 중국 - 베이징올림픽
4) 유럽 - 유로2008, 독일월드컵
5. 토론
'스포츠마케팅이 판매에 실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한 조원 의견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 해외(미국, 중국, 유럽) 사례 & 효과

[사례2-미국, 슈퍼볼]

전 세계 180여개국 1억명 이상이 시청하는 미국 '슈퍼볼(Super Bowl)'의 TV 광고! 슈퍼볼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높은 프로 스포츠 이벤트인 만큼 광고하는 기업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미국 CBS를 통해 중계되는 미국프로풋볼(NFL) 챔피언 결정전(슈퍼볼)에 내보낸 현대차의 30초짜리 광고는 8편이 제작되었다. 제44회 슈퍼볼 중계방송을 맡은 미국 CBS방송은 30초짜리 일부 광고의 광고료가 300만달러(약 35억원)를 넘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초당 1억1700만원에 해당하는 엄청난 액수다. 현대차 광고 8편 중 2편은 각각 슈퍼볼 1,2쿼터에 편성했고, 나머지 6편은 경기 시작 전후 이벤트 시간대에 방영했다. 현대차는 2008년부터 한국 기업 최초로 슈퍼볼에 광고하면서 그동안 현지 광고대행사에 제작을 의뢰해 왔다. 1억여명에게 30여개 언어로 생중계되는 슈퍼볼은 30초짜리 광고가 300만달러(약 35억원) 선이며, 이노션은 1000만달러 이상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 효과

 온라인 구입문의 증가

슈퍼볼 광고가 방영된 후 현대차 홈페이지 방문 트래픽이 크게 늘었다. 슈퍼볼 광고 방영 직후 온라인을 통한 현대차의 구입문의나 시승신청 건수는 평균 250% 늘어난 것으로 현대차 미국법인은 추산했다. 고속성장 중인 현대자동차의 인지도가 지난 7일 끝난 제44회 미국 슈퍼볼 준우승팀 ‘인디애나폴리스 콜츠’ 인기에 비견되며 캐나다 시장에서 계속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차는 2001년에만 해도 J.D. 파워의 신차품질 순위 평가에서 37개 브랜드 가운데 32위에 불과했으나 2006년에는 3위, 지난해에는 4위를 기록했다. 북미자동차시장 분석가들은 1967년에 탄생한 젊은 기업 현대차의 2008년 미국시장 점유율이 3% 선이었으나 2013년에는 10.8%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현대차, 美 5월판매 33% ↑
글로벌 업체 평균의 2배 육박!

"슈퍼볼 광고 등 올 초부터 미국에서 진행해 온 다양한 마케팅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프로풋볼(NFL) 챔피언결정전인 슈퍼볼의 광고효과를 가장 크게 본 자동차업체는 현대·기아자동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자동차 전문사이트인 켈리블루북에 따르면 슈퍼볼 경기가 있었던 7일 차종별 트래픽(인터넷 접속건수)를 조사한 결과 쏘나타가 전주 대비 91%의 증가율을 보여 슈퍼볼 광고를 한 차량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2009년 2월 기준 지난달 미국의 신차 판매량이 37% 급감한 가운데 현대차 미국법인은 오히려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14.3% 늘어났다. 시장점유율도 두배 가까이 뛰어올랐다. 중형 세단 쏘나타는 무려 85.5%나 판매량이 늘었다.

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된 제네시스

기존에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던 미국 자동차업체들이 2008년 말부터 슈퍼볼을 비롯한 각종 마케팅 비용을 줄여 현대ㆍ기아차 광고 마케팅 효과가 더욱 극대화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이미 작년에 출시 전이었던 제네시스를 미식축구 슈퍼볼 결승전 3쿼터 중반에 올려 브랜드 이미지 개선율 43%, 광고 정보 전달력 57%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슈퍼
참고문헌
http://news.nate.com/view/20100629n10251(아시아투데이) (남아공 월드컵 마케팅)
http://www.newscani.com/news/view.html?ct=mno&ty=7&id=69155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00301001365&cid=0101030000000 (동계올림픽 마케팅)
http://www.nemopan.com/845282 (미국 슈퍼볼 광고 마케팅)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834435 (유로 2008 스포츠 마케팅)
http://news.hyundai-kiamotors.com/Tag/TagHotIssueView.aspx?idx=5&page=9&tag
(유로 2008 마케팅)
http://www.kgatimes.or.kr 한국푸른쉼터신문 편집부 (중국 베이징 올림픽 마케팅)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2&newsid=01597366586602440&DCD=A00203&OutLnkChk=Y (중국 베이징 올림픽 마케팅)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60506000084&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30100000&dataid=200605061153000016
(독일월드컵 마케팅)
http://www.koreanherald.com.au/bbs/board.php?bo_table=news&wr_id=52&sca=%B1%E2%C8%B9&page=14 (호주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마음에 드네요 감사합니다.
  • wotlr8***
    (2012.03.30 16:06:27)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현대자동차마케팅과 기업분석
  •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표현이다.연 혁-> 참고자료에 포함.▣ 마케팅관점에서의 환경분석시장 분석IMF이후 국내 자동차 산업은 큰 지각 변동을 이루게 되었다. 현대의 기아인수, 르노의 삼성, 그리고 최근의 GM의 대우 인수. 현재의 자동차 시장은 현대기아자동차의 1강과 대우의 1중 그리고 쌍용과 르노삼성의 2약으로 구분되었다. IMF 이후 자동차시장의 큰 지각변동와 내실을 다지는 기업경영을 통해 다른 어느산업분야보다 더 빠른 안정세를 가지게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현대차는 미국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전체 미국 자동차 판매량이 24%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실적을 보였다. 중국인도 등 신흥시장에서도 현대차의 약진은 두드러졌다. 현대차는 2009년 10월까지 중국에서 46만대를 팔아 89%나 성장했다. 인도에서도 1~11월 45만7423대를 판매했다. 글로벌 위상도 높아졌다. 미국시장에서 지난 2000년 현대기아차를 합쳐 판매대수가 40만3923대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2009년 73만5127대 판매를 기록하면서 10년간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현대자동차는 국제적인 기업으로 탈바꿈 하기위해 5개의 글로벌정책과 3개의 경영방침을 내세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분석
  • 자동차 종합주행시험장을 준공2003글로벌 환경경영을 공식선포, 현대기아차 유럽기술연구소를 준공, 첨단 텔레메틱스 서비스를 개시1985EXCEL 30만대 생산 공장의 준공, 미국현지법인(HMA)설립. PRESTO를 시판 20042004년형 산타페와 스타렉스, 신형 트라제XG, 2WD 라비타를 시판, 1000만대 수출 달성으로 한국 수출 역사 신기록, 중형세단 쏘나타가 탄생, 현대기아차, 제2세대 투싼 연료전지차가 개발1986전차종의 생산누계가 100만대를 돌파, EXCEL와 PRESTO의

  • 세일즈 국내 및 국외 사례 조사 -현대자동차, GM
  • 자동차 회사와 달리 현대자동차는 성장이 두드러졌다. 여기에 2009 미국 JD Power 품질조사 1위, 2009 현대차 제니시스 올해의 북미차 선정, 2010년 세계 100대 브랜드 가치 65위로 상승 하였다.현대자동차는 공격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과 현지 생산, 판매노력을 통해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 같은 결과로 2009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300만대가 넘는 판매신장을 기록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해온 품질경영으로 유수 평가기관의 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