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사회심리] 집단의 과제수행과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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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

1. 개인의 수행 VS 집단의 수행

1) 사회적 촉진

2) 언제 사회적 촉진이 일어나는가? : Zajonc의 설명

2. 상호작용 집단에 있어서의 업무수행

3. 집단에서의 생산성 손실

집단 의사결정

1. 집단 의사결정 과정

2. 집단 의사결정의 본질

3. 집단 사고 (group thinking)
본문내용
(1) 공동활동 패러다임 (coaction paradigm)

. 같은 장소에서 같은 일을 하지만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는 상황
예> 함께 음식먹기, 고속도로에서 차 몰기, 도서관에서 공부하기 등

(2) 관중 패러다임 (audience paradigm)

. Meumann (1904)
- ergograph(근육 피로정도 측정하는 장비)를 이용한 측정결과, 개인의 수행이 일정 수준까지 향상되면 일정하게 유지됨
- 관찰자가 있었을 경우, 일정하게 유지되던 수행이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남
⇒ 업무수행에서 관중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촉발시킴

. 관중의 존재는 수행을 증가시킨다 : Travis(1925)의 회전판 추적과제
⇔ 감소시킨다 : Pessin (1933)의 무의미철자 학습과제


2) 언제 사회적 촉진이 일어나는가? : Zajonc의 설명

“ 그렇다면 타인의 존재가 수행에 도움이 될 때는 언제이고, 방해가 될 때는 언제인가?

▶ Zajonc의 사회적 촉진의 동기 이론 (1965)

. 반응을 우세 반응(dominant response)과 비우세 반응(nondomimant response)으로 구분

. 타인의 존재는 각성 수준을 증가시킨다.
→ 각성의 증가는 우세 반응의 수행을 강화시킨다
→ 각성의 증가는 비우세 반응의 수행을 억제한다

. 사회적 촉진 연구결과들을 재검토한 결과,
⇒ 타인의 존재는 잘 학습되었거나 본능적인 행동들을 촉진시킨다
: 사회적 촉진
⇒ 생소하거나 복잡하거나, 숙달되지 않은 과제의 수행은 억제된다
: 사회적 억제

cf> 최적각성 수준 이론
(Optimum Level of Arousal, Yerkes & Dodson, 1908)

➡ 타인의 존재는 강하고 잘 학습된 반응의 수행은 촉진시키지만 아직 숙달되지 않은 반응인 새로운 수행은 방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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