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디자인의 역사&트렌드와 가구회사의 실내 디자인 시장 전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실내 디자인
1. 실내 디자인의 정의
2. 서양과 한국의 실내 디자인 역사

Ⅲ.실내 디자인 트렌드
1.주거공간 디자인 스타일
2. 21세기 실내 디자인 Trend

Ⅲ.실내 디자인 시장
1.국내시장 동향과 소비자 NEEDS 동향분석
2.한국의 Home Total Shop 브랜드
1) 까사미아
2) 한샘
3. 세계제일의 인테리어 브랜드 ieka
4. 디자인 강국 이태리와 이태리 기업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20세기
20세기 서양의 실내장식 경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통을 고수하는 방향과 기계생산을 긍정하는 방향과의 대립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에 더욱 격심해졌다. 1919년 바이마르에 개설된 바우하우스는 과거의 양식에서 완전히 벗어나 기계생산에 입각한 기능주의(functionalism)의 입장에서 새로운 실내장식의 방향을 추구하였다. 이 운동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에 미국의 뉴욕 근대미술관이나 시카고의 뉴 바우하우스에 의해 계승되었다. 그것은 기계생산의 추진과 실내공간의 재배치 및 실내와 실외의 형식적 분리를 인정하지 않는 혁신적인 운동이었다. 이와는 별도로 스칸디나비아 제국에서는 기능적인 입장에서 자연의 재료를 활용한 단순하고도 소박한 양식을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이와 같은 기능주의의 운동은 국경을 초월한 국제적인 양식으로 급속하게 세계 각국으로 퍼져나갔다.

(2) 한국
전통적인 한국 주택의 실내거주공간에서 그 중심이 되는 방들은 좌식생활(坐式生活)에 알맞게 매우 청결하고 쾌적한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 하나의 큰 특징이었다. 방에는 모두 한지(韓紙)를 여러 겹 포개어 기름을 먹여서 만든 장판을 바르며 그 거죽에는 콩댐을 하여 윤을 내고 때가 타지 않도록 길을 들여 깨끗하고 편안한 좌식생활의 생활공간을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조선시대 양반계층 가옥의 실내를 묘사한 글들 가운데서 유득공(柳得恭)의 《경도잡지(京都雜志)》 <제택조(第宅條)>를 보면, `사대부 집의 방에는 기름 바른 누런 빛깔의 종이로 장판을 하였는데, 매끄럽기가 마치 기름이 엉긴 듯하다. 그 위에는 다시 용수초(龍鬚草) 돗자리를 깔았으며, 수복(壽福)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또한 화문석으로 만든 은낭(隱囊:퇴침의 일종)도 두었다.
완자겹창으로 된 창문은 마음대로 여닫게 되어 있고 거기에는 창호지를 바르고 기름을 칠하여 마치 은니색(銀泥色)을 입힌 듯 정갈스럽다. 그리고 유리를 끼워넣어 그 너머로 바깥을 내다보게 되어 있다.'고 기록해 놓았다. 또한 같은 책의 <서화조(書畵條)>에는 `벽에 종규(鍾:惡鬼를 쫓는 神)가 귀신잡는 그림, 신선이 사슴 탄 그림따위를 건다. 병풍에는 금강산 1만 2000봉이나 관동팔경을 그린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조선시대에 유행하던 주택의 일반적인 실내구성을 잘 설명한 글이다.

1) 고대
그러나 멀리 고대로 거슬러올라가 삼국시대 이래의 고건축(古建築) 실내장식을 살펴볼 만한 자료는 오늘날 매우 드물다. 불행하게도 한국에는 당시의 건물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뿐더러 실내의 구성을 살펴볼 만한 문헌 또한 희귀하기 때문이다. 고려시대 몽골군의 침입을 비롯하여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 거듭되는 외침(外侵)과 내란으로 말미암아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고건축 중에는 고려 중기의 것이 한두 개 있을 뿐 모두가 고려 후기 이후에 세워진 건물들이다.
삼국시대에 한국에 도입된 중국의 진보된 건축기술에 의하여 세워진 건물이 어떤 것이었는지 그 전모를 알 길은 없으나 고구려 벽화고분에 나타나는 건물의 그림들에서 당시 건축의 단편을 엿볼 수 있다. 즉, 평남 용강군(龍岡郡) 용강읍 쌍영총(雙楹塚)의 `전각도(殿閣圖)'를 보면, 장막건물(帳幕建物) 속에 그려진 기와집은 맞배지붕으로 용마루 끝에 망와(望瓦)로 보이는 장식이 붙어 있다. 이 그림은 당시 건물의 구조나 수법 등을 밝혀내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며 그것은 조선시대의 건물과 비교하여 기본적인 양식 •수법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백제의 건물을 짐작케 하는 자료로서는 몇몇 건물 유구(遺構)와 석탑(石塔)의 두 가지 유례(遺例) 외에는 현존하는 것이 없다. 다만 백제는 바다를 건너 중국의 남조(南朝)와 직접 교류함으로써 선진 건축술을 받아들였고, 다시 그것을 일본에 전수한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당시 백제의 건축 기술자들에 의하여 세워졌다는 사원(寺院) 건물이 일본의 호류사[法隆寺]에 남아 있어 백제의 건물을 고찰하는 간접적인 자료가 되고 있다.
신라는 3국 중에서 가장 늦게 통일국가체제를 갖춘 나라로서 초기에는 중국과 직접 교류할 통로가 막혀 있어 고구려 •백제를 통해서 선진문화를 받아들여야만 하였다. 건축에서는 경주(慶州)를 중심으로 하여 많은 사원지(寺院址)와 몇몇 궁전지(宮殿址) 등이 남아 있으며, 특히 1975년 3월부터 76년 12월에 걸쳐 실시된 통일신라시대의 안압지(雁鴨池) 발굴 •복원은 큰 의의가 있는 사업이었다. 이 곳은 원래 7∼9세기에 걸쳐 왕궁이 있던 자리로서 인공지(人工池)인 안압지 둘레에서 당시 건물의 건축부재(建築部材)로 사용된 목재 •와전(瓦塼) •금구(金具) 등이 대량으로 발굴됨으로써 통일신라의 건축술을 구명하는 데 획기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실내디자인과 디자인 경영의 상호 연계성 연구
강현정 저 | 한성대 대학원 발행,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실내 디자인 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김지현 저 |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실내설계 전공,

실내건축 디자인의 기업 아이덴티티(CI),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응용
정희은 저 | 한양대 대학원 발행, 실내환경디자인학 전공

기업박물관의 실내환경 프로그래밍 및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재숙 저 | 梨花女大 産業美術大學院 발행, 산업미술학 전공

국내 실내디자인 사무실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우선재 저 |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발행, 실내설계 전공

인테리어디자인의 인터넷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
여채정 저 | 숙명여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20세기말 현대디자인에 나타난 Zen(선) Style에 관한 고찰
서진영 저 |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발행, 의상디자인 전공

실내디자인 경영을 위한 차별화 전략 연구
유리화 저 |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발행, 실내환경디자인 전공

디자인 매니지먼트측면에서의 실내디자인 업무수행과 운영관리에 관한 연구 ..
이경민 저 | 啓明大 大學院 발행, 산업미술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시장진입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차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기술은 하드한 제조기술과는 달리 지식의 디자인능력 개발기술 시장화 기술표준화 전략 기술과 같이 조직전반에 걸친 창조를 위한 소프트한 지이다기존 산업에서도 창조성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 될 것이다 크라이슬러사의 럿츠사장은 일본차는 200미터쯤 떨어져 있으면 어느 회사 제품인지 알 수 없고 예술적인 질에서도 뒤떨어진다고 말한 적이 있다 BMW의 피세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디자인, 색상, 판촉 행사, 가격, 제품 진열, 후원 및 합작회사, 기업 평판, PR, 여론과 구전 효과, 영업사원과 서비스 경험, 운송 트럭, 컨테이너용 상자, 텔레마케팅 원고, 리셉셔니스트의 스타일, 전화 응대 방식, 불만사항 처리 방법, 직원들의 태도와 관습 등등. 그리고 여기엔 물론 인터넷과 온라인 협력업체 및 후원회사, 배너 광고, 홈페이지, 그것이 생긴 모습과 느낌, 거기서 사용하는 언어,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도 들어간다. 다른 시장에 비해 동

  • 디자인과 시장 레포트
  • 디자인과 시장목차1. 서론2. 시장의 역사3. 시장의 종류4. 시장에서 디자인의 중요성5. 디자인 개발과정 및 마케팅, 소비자- 휴대폰- MP36. 결론1. 서론시대가 다변화 되고 세분화 될수록 우리가 사는 세계는 세분화 되고, 우리는 수많은 선택에 직면하게 된다. 무엇을 살까, 무엇을 입을까, 어디를 갈까 등 기본 의식주가 해결 된 이후로 사람들은 고차원적인 선택에 직면하게 되었다. 특히 세계화가 진행되는 이 시점에서 우리의 선택의 폭은 무한정

  • [마케팅원론] 대림산업 e편한세상 마케팅 전략
  • 가구별 평면설계는 총 14가지로 가족 구성과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4.6 Competitor Analysis - ‘삼성 래미안’ 11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 업계 최초 국제서비스 인증 획득.2000년 삼성물산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은 주택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래미안이 국내 아파트를 대표하는 최고의 브랜드로 수많은 주부들의 선망

  • [경영분석]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의 경영전략분석 및 향후방안과 대안에 대한 연구
  • 전략 3.1 시장상황 1985년에 들어서면서 꾸준하게 한국민의 소득수준이 증가되고, 86년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이 88년도에 개최가 확정됨으로서 소비자들의 기호패턴은 국제화를 지향하게 되고 이 결과 식생활이 더욱 서구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장의 움직임에 따라서 햄버거를 중심으로 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뿐만 아니라 외국계 패스트푸드 업체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이 시작되었다. 이시기에 피자헛, 피자인, 도미노를 비롯한 피자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