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정의와 특성,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기본원칙과 영역별 지도방법,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지도전략,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정의와 특성
Ⅲ.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기본원칙
Ⅳ.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영역별 지도방법
1. 말하기
1) 새소식 시간
2) 인형 놀이(Puppetry)
3) 전화 걸기
4) 면접하기
2. 듣기
1) 지시사항 듣기
2) 적절함과 부적절함을 구별하여 듣기
3) ‘가라사대’ 게임
4) 자세히 듣기
5) 주제를 생각하며 듣기
3. 읽기
1) 책을 공유하는 경험
2) 인쇄매체 활용
3) 묵독 하기
4) 소리 모아 읽기
4. 쓰기
1) 편지 쓰기와 메모하기
2) 일기 쓰기
5. 문학
6. 관련교과
Ⅴ.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지도전략
1. 듣기 지도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Ⅵ.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의 평가
1. 통합 어떻게 하나
2. 교실 환경
3. 학부모의 참여
4.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어과 교육을 함에 있어서 교사는 학생들 각자의 흥미와 필요 및 능력을 최대한 소중히 다뤄야 한다. 그리고 학생의 언어사용 능력은 의미 있는 상황에서 언어의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키워져야 한다. 이를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은 현재 구미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총체적 언어 교육(whole language)’의 관점에서 나온 것이다. ‘총체적 언어 교육’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총체 언어에서는 ‘통합’이라는 말을 강조한다. 통합은 과목간의 통합만이 아니라 가정생활과 학교 교육 간의 통합, 학년간의 통합, 교실에서의 짜여진 활동과 교실 밖의 실제 활동 간의 통합 등을 포함한다.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는 상황을 통해 학생들의 언어사용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언어활동은 실제적인 삶과 연결이 되어야 하며, 의미 있는 언어활동, 즉 드라마나 미술, 음악 신체 활동 등과 연결지어서 학생들의 언어사용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통합은 왜 필요한가? 첫째, 언어 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은 근본적으로 구분될 수 없기 때문이다. 둘째, 언어 기능은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증진되기 때문이다. 셋째, 언어 기능은 지식의 집합이 아니라 고도로 복잡한 기능의 집합이기 때문이다. 넷째, 언어의 각 단위는 실제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구분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섯째, 언어는 다른 교과나 학습 활동과 연관을 맺을 때 효과적으로 신장되기 때문이다.
총체 언어에서는 학습자를 전인적 존재(全人的 存在 : whole human being)로 보고, ‘의미를 위해, 그들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세계와 관련짓기 위해, 그리고 그들 각자가 전인이 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도록 도와주는데 역점을 둔다.
이러한 총체 언어 교육의 언어에 대한 관점은, 본래 언어란 부분들로 엄격히 나누어질 수
- 참고문헌
-
◉ 김경자 편(1994), 재미있는 언어여행 : 아동교사부모가 함께하는 총체적 언어접근
◉ 김유림(1998), 총체적 언어 교수법
◉ 박성방(1998),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 이성은(1990), 동시를 통한 총체적 언어 교육이 아동의 다중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경우, 총체적 언어, 창지사
◉ 이상은(2005), 아동을 위한 총체적 언어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받은 A++한국어문법론 과제/[과제주제] 단어(낱말)과 발음, 문장의 이론 중 하나를 택하여, 현대 한국어의 오용 사례를 찾아서 분석해 보세요. 규정과 다른 언어 사용 사례를, 규정에 비추어 진단해 보고 이러한 언어 오용 현상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자신의 주장을 더해서 상술하시기 바랍니다.
- [배론 최신A+]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찬성의견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과거와 같은 지역사회의 의미는 이제 소멸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대의견을 제안해보시오
- 그리스 비극의 이해 오이디푸스 왕 그리스 시대적 배경 그리스 시대적 기원
-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장애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15유형인 우리나라 법적 장애 범주에 관하여 논하시오
- 아동안전관리-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의 목표에 대해 서술하고 3~5세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수칙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어린이 놀이시설 관리 주체 의무사항에 대해 설명 하세요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