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교육의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 및 교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총체적언어교육의 개요와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기본원리, 교수‧학습 원리와 교수전략에 관하여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총체적 언어교육의 개요
1) 총체적 언어교육이란?
2) 총체적 언어 학습과 전통적 언어 학습 비교
3) 총체적 언어교육의 강조점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을 위한 학습자, 교사의 역할
1) 학습자의 역할
2) 교사의 역할

Ⅲ.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특징과 기본원리
1) 총체적 언어교수법의 특징
2)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의 기본원리

Ⅳ.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교수‧학습 원리 (영역별 지도 원리)
1) 듣기 지도의 원리
2) 말하기 지도의 원리
3) 읽기 지도의 원리
4) 쓰기 지도의 원리

Ⅴ.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교수 전략
1) 총체적 언어교육 내용 실시 원칙
2)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교수 전략
3) 문학적 접근 중심의 교수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총체적 언어교육의 개요

1) 총체적 언어교육이란?
총체적 언어교육이란 언어의 기본 단위를 음소나 낱말로 보지 않고 의미를 구성하는 전체적인 원문(whole text/ whole language)으로 보고자 하는 접근법이다. 또한 언어교육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구별하여 독립적으로 가르치지 않고 총체적이고 통합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한다(김상순, 2003).
총체적 언어교육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언어교육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활수단으로서 의사소통의 과정을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한 언어교육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유아 스스로가 의미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며, 유아는 언어 사용자로서 충분한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추상적이고 탈 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전통적인 언어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되게 하며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언어교육의 한 방법이라는 것이다(이봉자, 2003).

< 여러 학자들의 총체적 언어교육의 정의 >
• Goodman(1986) - 총체적 언어는 분명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의미를 준다. 이것은 특별한 두 그룹(아동과 교사)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관점,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점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방법이다.
• Anderson(1986) - 총체적 언어는 의미 있는 맥락적 상황과 연결되어진 담화 속에서 사용되는 언어라고 하였다.
• Bird(1986) - 총체적 언어는 사고의 방식이며 교실 내에서 아동과 함께 배우고 생활하는 방식이라고 표현했다.
• Weaver(1988) -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언어와 아동의 경험에 기초해서 읽기와 쓰기에 접근하는 것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 이경우(1996)「총체적언어: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창지사
• 박성방(1995)「열린 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 학습」서울: 우리교육
• 정경정(2009)「총체적 언어습득론에 의한 영어 학습 환경 및 개선에 관한 연구」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논문
• 반한희(2010)「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학습부진아 낱말재인과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신경자(2006)「동화를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진주산업대학교 대학원 논문
• 안미영(2000)「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영어 동화 활용 연구」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차일례(2003)「멀티미디어 동화 중심의 총체적 언어학습이 읽기 학습장애 아동의 낱말 재인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사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하겠다. 1.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와 예 1.1 지난 시간에 소개된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 정리지난 시간에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메타인지, 교사중재, 기능적 오류, 상호교수법, 사회적 대화 대 교실토론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문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자기주도적 학습의 다른 교수-학습 방법들인 내적 담화의 역할과 기억법, 정교화 및 조직화, 이해감독 전략, 문제해결 전략, 과제중심 전략, 과제중심 학습에서 과제의 역할, 과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Ⅰ. 유아 컴퓨터 교육1. 개관2. 유아교육과 컴퓨터1) 사회성 발달2) 정서 발달3) 인지 발달4) 언어 발달5) 신체 발달3. 유아 컴퓨터 활동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2) 유아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정보이용2) 교사의 교수방법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교육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배우는 학생의 관심과 흥미, 욕구를 존중하고 수준을 고려하여 그들이 기지고 있는 잠재력과 창의력을 최대한 구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교사에게는 자율권을, 학생에게는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셋째, 제7차 초등 학교 영어는 제6차 초등 학교 영어 교육 과정과 마찬가지로 어린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놀이 중심으로 성취 기준(학습 내용)을 구성하여 음성 언어를 터득한 후에 문자 언

  • [초등국어] 신,구 교육과정 비교 및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 분석
  • 교육의 질적 도약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 정으로 구성.◦ 국민 공통 교육 기간과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7차의 기본 철학, 관점 및 체제유지- 수준별 수업을 강조 하지만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대신에 교 사의 재량에 맡김. - 교육내용의 학습내 용과 범위 구체화◦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내용제시에서 심화 보충에 대한 ‘수준별 학습활동의 예’을 삭제.(담화의 수준과 범위를 제시) 성격◦ 학교급별 상이한 성격◦ 언어 사용기능, 국어

  • [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교수학습 중점 사항에서 다소 추상적인 사회문화적 과정을 구체적으로 협의로 설정하여 나타냄으로써 학습자에게 쉽게 전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협의하는 과정에서 쓰기의 역할이 무엇이며, 쓰기가 왜 사회문화적 과정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에는 활동이 다소 ‘협의하기’ 그 자체에만 맞추어져있다고 판단된다.Ⅰ. 제7차 교육과정 - 9,10학년 쓰기 영역 Ⅳ. 910학년 쓰기 영역 교육 과정 해설서요약 정리 및 교과서 구현도 (평가  및 비판 포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