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개관과 발달,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 원칙과 지도,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 활동사례,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적용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개관
1. 총체적 언어 학습의 정의
2. 총체적 언어 학습의 특성

Ⅱ.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발달

Ⅲ.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접근방향

Ⅳ.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원칙
1. 학습에 관한 아동의 책임감
2. 실수의 수용
3. 의미의 강조
4. 언어 영역의 통합
5. 학부모의 참여
6. 교실환경
7. 평가

Ⅴ.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영역별 지도
1. 듣기 지도의 원리
2. 말하기 지도의 원리
3. 읽기 지도의 원리
4. 쓰기 지도의 원리

Ⅵ.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활동 사례
1. 전체 수업 집단 활동의 경우
2. 소집단 활동의 경우
3. 개인 활동의 경우

Ⅶ.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적용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개관

1. 총체적 언어 학습의 정의

▶ 총체적 언어에서는 언어의 최소 단위를 음소나 낱말로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덩어리로 본다.
▶ 언어교육을 총체적으로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 교육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 총체적 언어접근법이란 의미의 이해를 위해 언어를 덩어리고 보고, 아동의 경험과 발달
단계에 알맞은 통합 교육 과정으로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2. 총체적 언어 학습의 특성

▶ 최근에 교사들의 현장경험으로 출발한 가장 바람직한 언어 교육방법으로 등장
▶ 총체적 언어교육은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체험하는 현장경험을 토대로 출발하여 점차 뚜렷한 하나의 학문분야로 등장하게 된 학문
- 새로운 이론이 늘 학자들의 손에 의하여 처음으로 발표되는 것과 달리 총체적 언어 이론은 현장 교사들의 실제적 경험이 하나의 공감대를 만들어 그것을 바탕으로 한 이론이 성립

Ⅱ.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발달

총체적 언어교육은 1980년대 중반에 들어와 구미를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일게 된 이른바 학생 중심의 언어교육 운동이다. 총체적인 언어교육은 종래의 기능 중심의 획일화된 언어교육에 반대하여 일어났다. 총체적 언어교육은 언어의 실제 사용을 강조하면서 무엇보다도 학
참고문헌
김경자(1994), 재미있는 언어여행, 아동교사부모가 함께하는 총체적 언어접근
박성방(1998),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박혜영(2002), 멀티미디어 동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접근이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 교육 교실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
이경우(2001),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최대영(1999), 총체적 언어학습법을 통한 열린 초등영어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행동지원계획(Behavior support plans)(2) 장애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2. 교수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2) 또래 교수법(peer tutoring) 3) 협력교수법(Cooperative teaching)4) 팀 교수법(Team teaching)5) 교육과정의 수정 및 조절6) 수준별 교수방법 적용7) 학습전략 교수 방법3. 구체적인 활동 중심 적합화 방략1) 읽기능력 신장을 위한 중심유념학습 방략2) 기본 학습능력신장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방략3) 숙제

  • 초등도덕과 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 정직한 행동
  •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공헌점 6. 콜버그 이론의 결점Ⅲ. 사례 및 사례분석1. 거짓말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아이들의 현재의 발달단계 진단과 가설적 딜레마 2. 도덕성 발달 촉진 방법의 기본원리3. 교사의 기술 및 역할4. 정의 공동체접근과 민주적 환경을 통한 교육 5. 이론 적용의 어려움 V. 콜버그 이론의 적용 지도 /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법을 양적인 평가 방법이라고 한다면 수행 평가 방법은 질적인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평가는 질적인 평가로 전환되어야 한다.넷째, 수행 평가는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가 없는 교수․학습 활동은 오히려 시간 낭비에 가깝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이해하지도 못하는 단순한 사실이나 정보를 암기하여 시험을 치르고, 시험 끝나는 종소리와 함께 잊어버리는 현상이 학교 교육

  • 영어과(영어교육)자연교수법,의사소통학습,총체적언어학습,노래학습, 영어과(영어교육)전신반응교수법,과제중심학습,이야기중심학습,침묵식교수법
  • 학습),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과 침묵식교수법 분석Ⅰ. 영어과(영어교육) 자연교수법1. 특징1) 습득-학습 가설2) 모니터 가설3) 자연 순서 가설4) 입력 가설5) 정의적 여과 가설2. 교수․학습 절차Ⅱ. 영어과(영어교육) 의사소통학습1. 개념2. 특징Ⅲ. 영어과(영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1. 총체적 언어교육의 이론적 배경2. 총체적 언어교육의 의미Ⅳ. 영어과(영어교육) 노래학습1. 노래학습이란2. 학습의 특징3. 만들기와 활동방법4. 적용에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실수업,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열린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행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생의 특성이해1. 의미 파악 능력이 뛰어나다2. 언어 사용이 창의적이다3. 간접 학습 능력이 크다4. 스스로 흥미를 창출한다5. 상상력이 풍부하다6. 활동이 왕성하다7.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