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가정생활지도와 학교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청결생활지도와 안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발전 방안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사항
1. 신입생의 특징
2. 신입생 생활 지도의 기본
3. 생활지도 종류
1) 기본생활 지도
2) 안전생활 지도

Ⅲ.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와 생활방침
1. 목표
2. 방침

Ⅳ.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가정생활지도
1. 가정 상황 파악하기
2. 가정상황 파악이 가져다주는 생활지도상의 유익
3. 평범한 가정의 일반적인 갈등과 관련한 지도방법
4. 심각한 가정문제로 고통받는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

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학교생활지도
1. 등하교 지도
2. 화장실 사용 지도
3. 안전 생활 지도
4. 인사 예절 지도
1) 고마운 정신의 생활화
2) 인사하는 바른 태도
3) 경우에 따른 인사법 지도

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청결생활지도
1. 차시 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

Ⅶ.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안전지도
1. 학교 안전 교육의 체계적 실시
1) 교육과정에 의한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
2) 체험위주의 안전교육 실시
3) 안전교육 교사연수 강화
2. 교통안전 교육의 내실화
1) 교육과정 운영
2) 현장지도를 통한 교통사고 예방교육 강화
3) 교통안전 보조교사․강사 양성 및 계도 활동 강화
4) 교통안전 유관기관의 전문교육 협조체제 구축․활용
5) 교육청별 현장 체험 학습 시 학생 안전사고 예방 철저
6) 도로교통법상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제도 홍보
7) 취학 전 아동 교통안전 교육 개선
3. 학교 안전점검의 날 운영

Ⅷ.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1. 친구의 잘못된 행동을 본 두려움
2. 교실 내에서의 도벽

Ⅸ.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

Ⅹ.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발전 방안
1. 교육에 충분한 인적,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2. 전 국민의 생활지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3. 가정, 학교, 사회의 유기적인 생활지도 시스템이 조성되어야 한다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교육은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자질을 형성하는 교육이다. 여기서 기초 자질이란 아동의 기본적인 학습능력과 기초적인 기술뿐만 아니라 정서, 사회성, 성격, 신체적 발달 등의 전반적 영역에서의 성장과 발달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초등교육의 중․고등학교 교육과 다른 특수성으로서는 기초성, 형성성, 발달성, 통합성 및 전인성을 들 수 있다. 기초성이란 아동기란 인생의 기초 공사의 시기라는 의미이며, 형성성이란 아동기가 무한한 가능성(potentiabilities)의 시기라는 것이다. 발달성이란 초등교육은 아동의 발달에 맞는 교육을 그 본질로 한다는 것이고, 통합성이란 초등교육에서는 아동생활과 교과가 통합되고, 놀이활동과 생활지도가 통합되고, 교과와 아동 경험이 통합될 수 있는 공동체적 삶의 현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전인성이란 초등교육에서는 특히 전인적 인격의 성장이 그 특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초등학교 생활지도는 이러한 초등교육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하여 교과학습지도와 함께, 또는 학습지도의 과정 속에서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Ⅱ.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사항

1. 신입생의 특징

가. 자기중심적 사고의 범주에 속한다.
나. 가정생활에 학교생활을 병행해야 한다.
다. 유희집단에서 조직집단으로 진입한다.
라. 새 생활에 대한 호기심과 불안 요인을 함께 내포하고 있다.
마. 보호와 보살핌을 받던 입장에서 주체의식을 갖고 자신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2. 신입생 생활 지도의 기본

가. 애정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아동들이 느낄 수 있도록 자상하고 부드럽게 대하여 입학초의 불안 심리를 제거 해 준다.
나. 새로운 세계에 대한 신비감과 호기심,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다. 나와 다른 사람이 함께 즐겁고 안전한 생활을 해야 됨을 발견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1.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2.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1
3. 박영태,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1995
4. 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
5. 이정선, 효과적인 학교교육론, 한국학술정보, 2006
6. 정일환·류영숙 외, 교육학 기초, 동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유형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태권도의 수련 및 보급이 사회체육시설도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고 프로그램 참여인구는 80%이상이 초등학교 학생이 차지하고 있는 반면 중․고

  •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0k
  • 지도자들도 연구하고 수련하는 자세를 갖추었을 때 성인 태권도가 활성화 될 것이다.6.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1) 산학관의 협력적 접근을 통해서만 그 효과성을 극대화하여야산학관 협력은 지역경제주체 상호간의 이익과 발전을 도모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구성하는 협동체계로서 그 방법과 범위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기존의 산학관 협력은 자연과학분야의 기술개발이나 기술지식획득과 같은 연구협력에 국한되었으나

  • 한부모가정에 대한 지원제도,문제점과 해결방안,한부모가정 집단프로그램에대한 레포트4개입니다
  •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현행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모․부자복지법으로는 저소득 한부모가정의 생활 안정과 자립을 위한 실질적인 보호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특히 생계급여비나 의료보호 혜택이 미약한 실정이다.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저소득 여성가구의 경우 자녀를 양육하고 있어 생계비 지출이 클 수 밖에 없다. 저소득 한부모가정이 느끼는 문제와 욕구에 비해 복지급여의 수준이 낮아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모․부자복지법에

  • [아동복지] 아동학대
  • 생활에 대한 보장’ 2)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국가발전을 위한 인력의 보호와 육성’ 3) 아동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의 발생을 예방’ 위 3가지 이유 때문에 아동복지가 필요하다. Ⅲ. 아동복지의 기본요소 아동복지의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아동 환경의 중요한 요소는 1)가정환경2)학교환경 3)사회환경이렇게 3가지가 있다. 이들 아동복지의 기본요소는 아동에게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때로는

  • 교직실무D)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을 서술하시고 발전방향을 제언하시오.(유치원 평가의 개념, 변화과정, 발전방향제언)
  • 향후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가 될 수 있도록 교사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적절히 활용해 교사평가를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개선 ,정착시켜 나가야할 것이다.9. 참고자료강수경(2013).유치원 평가의 과정과 지표에 대한 교사와 평가위원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난숙(2009). 인천대 행정대학원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관한 민간보육시설종사자들의 인식연구, 인천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