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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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4.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5.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6.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
7. 제7차 교육과정기(2000~ )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Ⅳ.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Ⅴ.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재량활동의 성격 및 목표
2. 창의적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흥미, 적성 수용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용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 운영
4)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발휘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 확대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 확대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 탈피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1) 국가수준 재량활동 교육과정

Ⅵ.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특별활동의 성격
2. 특별활동의 목표
3. 특별활동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3) 평가의 기본 방향
4.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5. 특별활동의 평가

Ⅶ.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 교육적 의의와 목적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방침
3.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발전 방향

Ⅷ.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1. 교과활동 평가 계획
1) 목적
2) 방침
3) 평가 방법
2. 재량 활동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
2) 평가 목표
3) 평가 관점
3. 특별활동 평가 계획
1) 특별활동 평가의 특성
2) 특별 활동 평가상의 원리
3) 평가 절차
4. 평가 결과 처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고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 제공,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지게 하는 것 등 5 가지를 교육 목표로 밝히고 있다. 전과목 교담제 실시는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해 달성하고자하는 교육 목표 차원에서 보면 오히려 교육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제7차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내용을 보면 “수업 시간 수를 고정시키거나 획일화시키지 아니하고, 계절의 변화, 교과 및 활동의 특성,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고 탄력적으로 교육 과정 시간을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연간 총 수업 시수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재량 활동의 시간을 확대하였다. 또한 “모든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과․수업 시간 수의 조정, 운영이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10개 과목을 담당하는 교담이 따로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모든 의도가 거의 달성될 수 없게 될 것이다.
중등교육에서 잘 정착되지 못하는 이유가 다양한데, 이유 중의 하나는 교과목별로 교사가 다른 데에서 연유한다. 어느 교사가 현장 체험 학습을 시도하거나 융통성 있게 수업을 운영하고자 하면 일일이 다른 교과 교사들의 양해를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기 때문에 포기하고 만다는 것이다. 초등의 전 과목이 교담제로 운영되면 교과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발휘하기 어렵게 될 것이고, 그 결과 오히려 초등교육이 후퇴하게 될 것이다.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 특별활동을 편성하여 교과 활동과 함께 2대 편제를 이루었다. 그리고 교과는 모두 8개 교과로 대교과제를 이루고 있다. 지금의 도덕과는 하나의 교과로 독립하지 않고,
참고문헌
◎ 권락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 1996
◎ 김재복·이경환·허경철,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과정 자료, 2001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 경기도교육청,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수원 문성사, 1996
◎ 곽병선 외, 초등교육 내실화 방안 탐색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2
◎ 성태제 외,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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