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 재량활동의 이론과 실제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제언 분석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4.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5.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6.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
7. 제7차 교육과정기(2000~ )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Ⅳ.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Ⅴ.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재량활동의 성격 및 목표
2. 창의적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흥미, 적성 수용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용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 운영
4)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발휘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 확대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 확대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 탈피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1) 국가수준 재량활동 교육과정
Ⅵ.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특별활동의 성격
2. 특별활동의 목표
3. 특별활동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3) 평가의 기본 방향
4.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5. 특별활동의 평가
Ⅶ.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 교육적 의의와 목적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방침
3.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발전 방향
Ⅷ.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1. 교과활동 평가 계획
1) 목적
2) 방침
3) 평가 방법
2. 재량 활동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
2) 평가 목표
3) 평가 관점
3. 특별활동 평가 계획
1) 특별활동 평가의 특성
2) 특별 활동 평가상의 원리
3) 평가 절차
4. 평가 결과 처리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고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 제공,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지게 하는 것 등 5 가지를 교육 목표로 밝히고 있다. 전과목 교담제 실시는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해 달성하고자하는 교육 목표 차원에서 보면 오히려 교육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제7차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내용을 보면 “수업 시간 수를 고정시키거나 획일화시키지 아니하고, 계절의 변화, 교과 및 활동의 특성,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고 탄력적으로 교육 과정 시간을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연간 총 수업 시수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재량 활동의 시간을 확대하였다. 또한 “모든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과․수업 시간 수의 조정, 운영이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10개 과목을 담당하는 교담이 따로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모든 의도가 거의 달성될 수 없게 될 것이다.
중등교육에서 잘 정착되지 못하는 이유가 다양한데, 이유 중의 하나는 교과목별로 교사가 다른 데에서 연유한다. 어느 교사가 현장 체험 학습을 시도하거나 융통성 있게 수업을 운영하고자 하면 일일이 다른 교과 교사들의 양해를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기 때문에 포기하고 만다는 것이다. 초등의 전 과목이 교담제로 운영되면 교과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발휘하기 어렵게 될 것이고, 그 결과 오히려 초등교육이 후퇴하게 될 것이다.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 특별활동을 편성하여 교과 활동과 함께 2대 편제를 이루었다. 그리고 교과는 모두 8개 교과로 대교과제를 이루고 있다. 지금의 도덕과는 하나의 교과로 독립하지 않고,
- 참고문헌
-
◎ 권락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 1996
◎ 김재복·이경환·허경철,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과정 자료, 2001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 경기도교육청,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수원 문성사, 1996
◎ 곽병선 외, 초등교육 내실화 방안 탐색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2
◎ 성태제 외,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