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의 문제점과 대안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머리말

Ⅱ. 학교체육의 이해
1. 학교체육
2. 학교체육교육의 변천사

Ⅲ. 학교체육교육의 문제점
1.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 및 운영실태
1) 학교체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문제
2) 학교체육의 시설 및 용구의 부족
2. 학교체육 교육 과정의 문제
1) 학교체육에 배당된 수업시수의 부족
2) 교육과정의 일관된 철학 및 체계성 부족
3) 체육평가 방법의 문제
3. 학교체육 교사의 문제
4. 학교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
5. 학교체육 행정 및 관리의 문제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4월 한달의 교생실습은 그 동안 이론으로 배워왔던 교육학과 전공 지식을 현장에 접목시켜보는 시간이 되었다. 책속에서 배웠던 이상적이고 체계적인 체육수업은 실제에서는 존재하기가 힘들었다. 학교체육이 많은 부분 파행적으로 진행 되고 있었다. 10여년 전 필자가 체육수업을 받을 때와 비교하여 크게 개선 된 부분이 없었다. 학교체육이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이로 인한 문제점이 심각하다는 우려는 어제오늘 시작된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변변한 해결책은 물론 전체적인 방향설정마저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그 동안 학교체육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자 하였지만 이런저런 현실적 난관에 부딪쳐 단 한번도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렀다. 오늘의 국민의 정부 역시 대통령 취임사에서까지 지덕체 균형교육이 언급된바 있지만 아직은 어느 것 하나도 이루어진 것이 없다. 학교체육에 문제가 있음도 분명하며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음도 분명하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학교체육의 문제가 교육이라는 차원에서의 문제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학교체육을 현장에서 담당 운영하는 체육지도자들은 정부의 지원부족만을 들어 손을 놓고 있는 현실이며, 정부는 정부대로 경제난 극복 등 국가 우선 시책에 떠밀려 학교체육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겨를조차 없는 실정이다. 오히려 문화체육부가 문화관광부로 바뀌면서 체육에 대한 입지약화를 초래하고 이는 학교체육에 까지 적지 않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러나 체육교육은 지덕체의 전인을 양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교체육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실습 중의 경험과 지난 7학기동안 배운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학교체육이 이처럼 파행으로 진행되는 원인과 그 대안을 모색해보겠다.


Ⅱ. 학교체육의 이해

1. 학교체육

체육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교육적 목적 아래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심신의 발달과 운동기능의 향상, 사회적 성격의 형성등을 통해 인격형성을 위한 교육적 계획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활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또한 체육은 잠재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운동욕구를 실현하고 건강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에 관한 교과이다. 따라서,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운동능력을 개발하고, 건강을 증진시켜 풍요로운 삶을 향유 할 수 있게 하는 체육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교과이다. 그러므로 체육의 목적은 인격형성이라는 교육의 일반목적을 달성시켜야하며, 매일 매일의 충실한 생활, 완전한 생활을 지도하여, 유능한 인간인 인격자를 육성하는데 두어야 한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체육은 인간의 모든 면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가장 적절한 상태까지 발전시키는 데에 기여함을 목적
참고문헌
․한국 체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과제 - 박명기
1. ․체육 행정학 보경문화사 - 강신복․강용화 공저
2. ․인간성 회복을 위한 체육교육 방안 - 김용환
․지속가능한 체육교육 - 정태원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잘 보겠습니다. ㅋㅋ
  • jinho2***
    (2010.01.11 00:09:18)
회원 추천자료
  • 논문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
  • 학교에서 이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국/공립학교 교사와 교직 경력이 10년 이하인 교사가 다른 교사보다 6,4,2,4제로 기간 학제를 변경하여,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 2년제인 고등학교에서 이수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제시될 수 있는 대안으로는 다음과 같다.첫째, 학생들의 선택 능력과 관련된 문제점 제기에 대한 대안으로, 선택의 문제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핵심 문제인 만큼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학교교육이 연상될 정도로 학교라는 제도는 형식교육의 기본이 된다. 학교제도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근대에 들어서라고 할 수 있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교교육이 국가에 의해 확립되었다. 학교교육 즉, 공교육은 1960~70년 대의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사회의 온갖 문제점이 집약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의 획일성, 경직성, 경쟁지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과 장애예방
  • 학교와 가정에서 발생하는 것과 스포츠, 레저활동의 증가에 의한 야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이들 사고자 중에 어느 정도가 장애인 복지법상의 자애로 이어졌는지는 알 수 없는 실정이다.(1) 학교에서 발생하는 사고1998년 유치원생 및 초중등학생이 관련된 안전사고는 모두 하루 평균 39.5건 꼴로 사고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형별로 보면 체육활동 중 발생한 사고가 6,302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휴식시간, 교과수업,

  • [교육문제] 사교육비절감을 위한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와「교수-학습도움센터」활성화 방안
  • 학교 밖 사교육을 교내로 끌어들여 학부모들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키는데 있다.특기적성교육의 영역과 관련하여 교육부는 교과관련, 컴퓨터 관련, 음악관련, 미술관련, 체육관련, 기타의 6가지 영역, 즉 교과관련 영역과 교과외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2.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특기적성교육의 효과, 문제점에 대한 교사 의견에 대한 실태분석 결과를 보면(교육부, 2001), 4점 척도상의 평균 2.5 이상인 것은 학생들의 소질 계발(3.0), 여

  •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문제
  • 학교를 순회방문, 지원하는 제도도 도입되어야 한다. **느낀점**이번 관제를 준비하면서 청소년 문제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청소년문제는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다. 물론 현재 그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기는 하는 실정이지만 과거부터 대책이 요구되었던 문제이다. 하지만 그 심각성만을 가지고 모두 논 할 뿐이지 대책에 대해서는 빠른 대안책이 서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청소년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시기의 경험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