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실기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사 역할, 외국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사례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Ⅲ.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목표 설정의 기준
2.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감상실기교육
1. 이론을 통한 현대미술 교육
2. 감상을 통한 현대 미술 교육
3. 실기 교육의 필요성
Ⅴ.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Ⅶ. 외국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사례
1. 독일의 미술 교육
2. 프랑스의 미술 교육
3. 미국의 미술 교육
4. 캐나다의 중·고 미술 교육
5. 일본의 미술 교육
6. 소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가 교육을 통하여 길러내고자 하는 자율적 인간이란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강한 실천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거의 모든 것을 ‘미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적 환경 속에 싸여서 매일 매일을 살아간다. 이러한 인공적인 조형 환경은 우리에게 우리 자신 및 외계를 새롭게 보는 방식, 새롭게 살아가는 방식을 가르쳐 주고 있다. 미술에 있어서 보고, 느끼고, 상상하는 방식의 변화는 언제나 시지각 경험이 주도한다. 미술은 시지각에 의존한다. 이 시지각은 논리적인 사고가 따를 수 없는 가장 예민하고 밀도가 높은 감성이다. 또 그만큼 전파력도 강하다. 그래서 ‘미술은 하나의 감정 및 사상 전달의 수단으로서, 우리에게 생각하고 느끼고, 상상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감지하고 이해하게끔 도와준다’(K. Lansing, 1971).
오늘날의 교육의 현실은 분명히 기계적 관점의 경향이 짙은 바, 우리는 미술 교육이 취해야 할 관점에 관해 이러한 기계적 경향의 사조에 대해 비판적이고 주관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오늘날 교육이 지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방법과 이념의 불균형에 있다. 즉, 20세기는 과학 중심의 시대로서 교육의 방법이 과학적인 면에서는 가공할 정도로 성장한 데 비해, 인간적 삶의 이념의 제시는 빈곤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불균형을 어떻게, 무엇으로 해결하고 대처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교육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이상적인 인격형성에 이바지하며 무엇으로서 조화롭고 완전한 인격형성의 목표로 삼느냐, 하는 문제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성찰과 모색이 되어왔다. 그렇다면 이상적인 완전한 인간에 어떻게 하면 근접할 수 있을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 미술과 교육과정
김영학(1987) - 미술의 교육, 향서각
강은영(1998) -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노부자(1997) - 미술감상과 교육, 서울 학국조형교육학회
이규선(1994) -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 미술교육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