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교육과 문화
▶3장의 주요내용 2가지
◎ 외국의 미술교육 이론 및 사조, 운동(주로 미술교육자 중심으로 고찰)
◎ 외국의 미술과 교육과정
▶ 이와 같은 외국의 주요 미술교육 이론에 대한
다양한 탐색은 왜 필요한가?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다른 나라 미술교육의 영향을 꾸준히 받으며 발전해왔다. 따라서, 3장을 살펴보는 것은 미술교육의 바른 이해와 발전을 위해 필요하며 나아가 우리의 독자적인 것을 개발할 힘,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한 바른 시사점을 안겨준다.
1. 외국 미술교육의 흐름.
1) 쉴러 :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최초로 환기했으며 미술교육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 시사해줌.
-저서 < 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서간>
: 자유로운 인간성의 확립을 미적 교육으로 추구→ 전인적 인격 형성에 대한 예술역할 강조
감성적인 충동
자유로운 이성의 요구
‘멋지고 자유로운 기분’

이때, 美는 감성과 이성을 조화시키는 매개수단, 매개자로서의 역할담당자는 예술가 이다.
예술가에 의한 미적교육
아름다운 혼
인간해방
미적 왕국의 건설
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 감성적 충동 + 형식충동(이성적 충동) →유희충동(진정한 인간적인 충동)에 의해 조화
: 유희충동의 대상인 美 → 이상적 인간성의 완성의 원리
∴ 진정한 미적인 인간사회는 참된 의미로의 자
유로운 국가이며, 그것은 사회혁명이 아닌‘미
적교육’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여기에서 사
회 혁명은, 폭력과 공포정치로되어버린 1789년
의 프랑스혁명)
합 자연의 원리
자연과 같이 아동도 그 본성에 따라 자연적 발달을 한다.
자기 활동 방법의 원리
아동 스스로의 자기발견, 자기 해결력을 촉진시킨다.
자유 방법의 원리
아동이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2) 치젝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 아동의 창조성을 중심으로 하는 창조주의 미술교육의 선각자.
종래의 교사중심 미술의 교육에서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중심으로 전환하는 계기 마련.
-어린이(아동) : 독자적인 행동법칙에 따라 스스로 유기적으로 발달해 가는 존재.
-치젝의 미술교육을 뒷받침해 주는 원리
style.visibilityppt_xppt_y- 치젝의 아동 미술교육에 관한 주장과 실천내용
◎어린이와 어른의 그림표현은 다르다.
◎‘봄은 두 번 오지 않는다.’
◎ 미술교사의 역할은 창조적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며, 그를 위해서는 사랑과 안심을 주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 어린이의 노력을 결코 우습게 보아서는 안 된다.
◎ 어린이가 본래 갖고 태어난 소질을 성장시켜 가도록 교사는 보호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 미술교육의 방법은 어떤 경우에도 어린이의 개성에 따라, 그 자신의 독자적인 기술을 발전시켜 갈 자유를 주어야 한다.
◎ 미술수업에서 지정한 교사는 재료다.
◎ 아동미술의 제 1의 목적은 창조력의 발전이며, 그것이 생애에 걸쳐 바르게 작용되는 것이 좋다.
◎ 자연이나 인공물의 모방은 예술이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교육] 감성지능과 미술교육
  • 교육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Ⅲ. 미술 교육1. 미술의 특징미술이란 용어는 매우 정의하기 어려운 낱말이며 시대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어왔고 현재도 변화하고 있는 말이다. 미술은 공간을 수단으로 하여 내면을 표현하려는 공간예술이며 조형을 방법으로 하여 내면을 표현하려는 조형예술이고 시각매체를 통하여 내면의 감정이나 느낌, 정서 등을 시각적 매체로 표현하는 시각예술이다. 즉 미술은 인간의 느낌이나 정서, 생각 등을 미술의 형

  • [예술론] 어린이 미술관의 현황과 개선 방향
  • 미술 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미술관을 통한 교육이 필요하다. 어린이를 위한 미술관 교육은 미술작품을 통해서 보다 쉽고 친근하게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정서를 계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만이 제공할 수 있는 실제 미술작품을 보면서 감각적이고 구체적으로 미술작품에 대한 호기심과 감상,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도록 계획된다. 미술관 교육은 학교에서의 미술 교육과 차별성을 지니며, 미술관 교육이 학교가 결여

  • [리터러시]비쥬얼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도구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 미술과 친연성을 보인다면 후자는 문학과 연극에 더 큰 친연성을 두고 있다. 이런 문맥에서 보면 영상문화교육은 그 스펙트럼이 대단히 넓고 다매체적일 수밖에 없다. 최근 한국영화가 오랜 정체기에서 벗어나 크게 활성화되는 외양을 보이고 있지만,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보면, 미디어에 대한 ‘기술공학적’ 접근 단계를 겨우 넘어서 이제야 장르적 관습화의 문턱에 다다른 정도이다. 영화에서의 표현층위는 단지 카메라 앵글을 조작하고 전범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 미술에 재능이 있는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이나 성인 발달장애인을 발굴하여 미술작가 혹은 전문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 미술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한다. 나아가 정기적인 작품 전시회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예술적 재능을 알리고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또한 오케스트라 레슨 등과 같은 전문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여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거나 사회적인 재활기능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 문화교육의 세계적 흐름3. 미국에서의 다문화 교육 성공사례■ 데카터 고등학교(Decatur High school)4. 국내의 다문화 교육 사례■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외부 프로그램) - CCAP1) CCAP알기 - Q&A2) CCAP 조직도3) Sample plan4) 수업사례-초등학교, 고등학교5) 사례 비교6) CCAP프로그램의 특징, 한계점5. 다문화 미술교육1) 다문화 미술교육이란2) 지도 사례3) 통계로 보는 다문화 미술교육의 효과와 필요성☀ 결론 ☀상생의 교육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