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교실수업개선의 의미, 교실수업개선의 중요성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국어과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준별보충학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독서교육 및 향후 교실수업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수업개선의 의미

Ⅲ. 교실수업개선의 중요성

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국어과 ICT활용교육
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

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준별보충학습
1. 목적
2. 계획 및 운영 방법
3. 우수사례
4. 실천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독서교육

Ⅶ.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방안
1. 학년 중심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공동 연구․노력한다
2. 수업 지도 원칙을 알고 아동 눈높이에 맞춰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1) 의도적 지도
2) 단계적 지도
3) 다양한 지도
4) 수용적 지도
5) 탄력적 지도
6) 수준별 지도
7) 소집단 지도
8) 봉사적 지도
9) 정서적 지도
10) 개별화 지도
3. 기본 학습 방법을 훈련, 정착시킨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교실의 본질적 교육 기능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학교 교실 교육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은 교실 교육 기능의 약화는 갑자기 일어난 현상이 아닌 지금까지 누적된 총체적인 교육의 결과임을 지적하고 있다. 학생들의 가치관이 변하고 예전 같지 않은 아이들을 보면서도 변화된 아이들을 올바로 이해하거나 인정하려는 노력이 없이 획일적이고 주입식 수업 방법을 지속하고 있는 변하지 않는 학교에 책임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학교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장은 학교를 경영하기 위한 리더쉽과 전문적인 교육경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 지도를 위한 전문성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학생들의 인간적인 존엄성을 인정하고 따뜻한 인간애와 열성으로 지도함으로써 인간적인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 또한 학부모는 가정 교육의 바탕 위에 학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깨닫고 자녀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힘써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생, 교사, 학교장과 학부모가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때 그리고 학교, 가정, 사회가 신뢰 회복을 할 수 있을 때 학교 교실 교육 기능은 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교실 수업 개선의 주인공은 학생이고, 연출가는 선생님이다. 선생님들이 얼마나 연출을 잘 하느냐에 따라 교실 수업 개선의 성패가 달려 있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고, 학교 사회도 학생들의 미래를 대비하여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이 변화의 물결 속에서 허우적거려서는 안 된다. 사회에서 학교를 바라보는 시각도 우리의 생각처럼 그리 너그럽지는 않다. 우리보다 앞선 시각으로 교육의 미래를 바라보고 걱정하는 지식인은 상당히 많다. 경제 논리가 적용되는 우리 교육 현장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 우리 선생님들이 변
참고문헌
나일주·정인성(1996) -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수학습이론과 실제
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이용환·곽기상(2005)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이경섭 - 교육과정 쟁점연구, 교육과학사
황윤한·조영임(2003) - 수준차가 다양한 교실에서의 효율적인 개별화교육, 서울 : 백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