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교실수업개선의 의미, 교실수업개선의 중요성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국어과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준별보충학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독서교육 및 향후 교실수업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수업개선의 의미
Ⅲ. 교실수업개선의 중요성
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국어과 ICT활용교육
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
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준별보충학습
1. 목적
2. 계획 및 운영 방법
3. 우수사례
4. 실천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독서교육
Ⅶ.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방안
1. 학년 중심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공동 연구․노력한다
2. 수업 지도 원칙을 알고 아동 눈높이에 맞춰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1) 의도적 지도
2) 단계적 지도
3) 다양한 지도
4) 수용적 지도
5) 탄력적 지도
6) 수준별 지도
7) 소집단 지도
8) 봉사적 지도
9) 정서적 지도
10) 개별화 지도
3. 기본 학습 방법을 훈련, 정착시킨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교실의 본질적 교육 기능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학교 교실 교육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은 교실 교육 기능의 약화는 갑자기 일어난 현상이 아닌 지금까지 누적된 총체적인 교육의 결과임을 지적하고 있다. 학생들의 가치관이 변하고 예전 같지 않은 아이들을 보면서도 변화된 아이들을 올바로 이해하거나 인정하려는 노력이 없이 획일적이고 주입식 수업 방법을 지속하고 있는 변하지 않는 학교에 책임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학교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장은 학교를 경영하기 위한 리더쉽과 전문적인 교육경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 지도를 위한 전문성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학생들의 인간적인 존엄성을 인정하고 따뜻한 인간애와 열성으로 지도함으로써 인간적인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 또한 학부모는 가정 교육의 바탕 위에 학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깨닫고 자녀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힘써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생, 교사, 학교장과 학부모가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때 그리고 학교, 가정, 사회가 신뢰 회복을 할 수 있을 때 학교 교실 교육 기능은 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교실 수업 개선의 주인공은 학생이고, 연출가는 선생님이다. 선생님들이 얼마나 연출을 잘 하느냐에 따라 교실 수업 개선의 성패가 달려 있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고, 학교 사회도 학생들의 미래를 대비하여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이 변화의 물결 속에서 허우적거려서는 안 된다. 사회에서 학교를 바라보는 시각도 우리의 생각처럼 그리 너그럽지는 않다. 우리보다 앞선 시각으로 교육의 미래를 바라보고 걱정하는 지식인은 상당히 많다. 경제 논리가 적용되는 우리 교육 현장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 우리 선생님들이 변
- 참고문헌
-
나일주·정인성(1996) -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수학습이론과 실제
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이용환·곽기상(2005)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이경섭 - 교육과정 쟁점연구, 교육과학사
황윤한·조영임(2003) - 수준차가 다양한 교실에서의 효율적인 개별화교육, 서울 : 백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영어교육][영어수업][영어지도]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성격,실제,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노래,영미문학,전신반응교수법,학습자중심학습,방법
-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미,필요성,목표, 국어,수학,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ICT활용교육자료 문제점,개선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