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 영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시리얼의 정의와 유래

3. 시리얼의 영양 정보
3.1. P사 시리얼의 영양 정보
3.2. K사 시리얼의 영양 정보

4. 시리얼 표에 표시된 영양소의 주요 역할

5. 시리얼의 가격 정보

6. 아침 식사대용으로서의 시리얼의 분석

7. 시리얼과 다른 식품군의 비교 분석
7.1. 영양 성분 분석
7.2. 조리시간 및 용이성
7.3. 포만감
7.4. 가격
7.5. 총평

8. 부록 - 시리얼과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들
8.1. 콘프로스트 정말 호랑이 힘이 솟아날까?
8.2. 켈로그에 대한 또 다른 진실? 혈기가 왕성하다면 켈로그를 먹어라?
8.3. 파맛 첵스를 먹어 본 적이 있는가?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대학생 그 중에도 집을 나와 사는 학생에게 아침 식사는 계륵과 같은 존재다. 혼자 무언가를 해먹으려 해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국이나 찌개를 끓이려고 해도 1인분만 하는 것은 양이 어중간하며 궁극적으로 내가 하면 맛이 없다. 따라서 때로는 아침을 거르는 대신 단잠을 청하기도 하며 부지런한 날에는 학생회관에서 1700원짜리 아침 식사나 삼각 김밥을 먹기도 한다. 하지만 학교에서 일어나 아침밥을 먹는 것은 무척 부지런한 사람들에 한한다. 오죽하였으면 기숙사에서 아침을 99끼 챙겨 먹으면 용이 되어 날아간다고 했을까? 그래서 우리의 종착점은 언제나 시리얼이다. 특별한 레시피가 필요 없고 조리기구도 필요 없으며 따라서 개인의 실력 차에 의한 맛의 차이는 미미하다. 만드는 과정은 시리얼에 우유만 부으면 되고 왠지 가격적으로도 만만해 보여서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또 다른 학생들 특히나 여학생들의 경우 몸매의 관리를 위해서 다이어트식품처럼 시리얼을 먹기도 한다. 때문에 근래에 들어서는 웰빙 열풍에 편승하여 다양한 종류들의 시리얼이 출시가 되고 있다. 하지만 근래의 신문에 나오는 시리얼의 모습은 다면적이다.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시리얼에 포함된 설탕의 양이 도넛에 포함된 설탕의 양보다 많다고 하며 외국의 한 업체는 광고에서 시리얼이 신종플루에 좋은 것처럼 광고를 해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 또 미국의 한 슈퍼마켓 체인에서는 시리얼을 영양성분이 높은 제품군으로 분류해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건강과 삶 1조에서는 1) 우리가 자주 접하는 시리얼의 정의와 유래, 2)시리얼들이 실제로 얼마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3) 이러한 시리얼 섭취가 가져 올 수 있는 영양의 불균형을 우리가 아침으로 먹는 다른 식단들과 비교하고 4) 그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리얼의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5) 마지막으로 시리얼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가쉽거리를 정리해 보았다.

2. 시리얼의 정의와 유래

시리얼은 곡물을 밀가루 반죽하여 굳힌 후 롤러에 넣고 얇은 조각을 만들어 기름에 튀겨낸 것을 우유나 요구르트, 물과 함께 먹거나 단독으로 먹는 식품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cereal이 곡물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구분을 위해 breakfast cereal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breakfast cereal은 채식주의 운동이 일어났던 19세기 말인 1863년 독실한 채식주의자 James Caleb Jackson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처음에는 만드는 과정의 불편함 때문에 인기가 좋지 못했다. 그러던 중 1877년 요양원을 운영하는 John Harvey Kellogg에 의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그의 발명은 우연에서 비롯되었는데 밀가루 반죽을 실수로 놓고 자버렸는데 밤새 딱딱해진 밀가루 반죽을 그냥 버릴 수 없어서 롤러에 넣고 돌렸더니 딱딱하게 굳은 파편들이 나왔고 이를 기름에 튀겼더니 생각보다 맛이 좋아 인기가 높아져 대중화 하게 되었다. 이에 그의 동생이었던 Will Keith Kellogg는 이러한 corn flakes를 대량으로 만들어서 판매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먹는 시리얼의 제조사 중 하나인 Kellogg의 유래가 되었다.[1]
국어사전에 시리얼이란 말이 등재 된 것[2]은 2003년의 일로 이제는 한국인의 식생활 전반에 시리얼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1] “Breakfast cereal", Wikipedia, Free Encyclopedia 4, Dec 2009 10:15 UTC, Wikipedia Foundation Inc, 8 Dec 2004.

[2] “시리얼”, Naver, NHN corp,

[3] 서정숙 외, “고급영양학”, 2009, 지구문화사
[4] 이심열 외, “아침결식 위험집단을 위한 아침 균형식단 개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9호, 2004,
317면
[5] "비교식단의 영양분석“, NutriSoni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Johnson & Friends 시리얼 사례분석
  • 사례분석 1Johnson & Friends 시리얼 Johnson & Friends(이하 J&F)는 식사용 시리얼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다. 그러나 2년 전부터 Nutrim과 Vitalife라는 두 개의 경쟁사 시장진입 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의 상당부분을 잠식당했다. 경쟁사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에게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 영양가와 가격 등 여러 면에서 비슷하지만 원 알갱이(Raw grain)가 함유된 제품이 맛이 좋아서 선호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J&F 회사는 두 경쟁회사의 제품과

  • 켈로그 스페셜K 마케팅 전략
  • 시리얼 시장현황(1) 시장 점유율(2) 소비자 욕구분석(설문지)3. 문제점(1) 광고의 표준화(2) 광고의 편중화(3) 윤리적 경영의식결여(4) 영양분 관리(5) 보관용 씰 부착4. SWOT(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STP6. 4P(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결론1. 기업소개(1) 기업 소개 (1) 기업소개 http://www.kellogg.co.kr/company/companyinfo.asp최초의 시리얼 탄생은 1876년 존하비 켈로그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의 개발로써

  • [마케팅] Johnson & Friends Cereals
  • 분석13. 4P - 마케팅 믹스1가. 제품(Product)나. 가격(Price)다. 유통(Place)라. 촉진1) 광고2) 언론 홍보와 PR프로그램4. SWOT 분석35. STP3가. Segmentation나. Targeting다. Positioning※ 고려해야 할 마케팅적 이슈5▲ 기존 혹은 충성고객의 관리방안▲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브랜드 전략관련 기존브랜드의 사용 또는 신규 브랜드 도입 검토Johnson & Friends Cereals1. 자사 & 경쟁사 분석Johnson and Friends (J & F) 는 영양가 높은 아침 식사용 시리얼을 개인과 기관소비

  • [라면][라면 어원][라면 위험요소][라면 일화][라면 꼬불꼬불한 이유][라면 제품 사례][다른 면요리]라면의 어원, 라면의 위험요소, 라면의 일화, 라면의 꼬불꼬불한 이유, 라면의 제품 사례, 라면과 다른 면요리
  • 영양 음료, 고단백 식품 및 빵, 시리얼 등인 것으로 나타나 미국 프라임 타임의 식품 광고는 저영양 식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히고 있다. 식품 광고에 대한 규제가 엄격한 유럽의 경우 식품 광고 메시지를 분석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어린이 시간대 식품 광고를 분석한 Hill과 Radimer(1997)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어린이 시간대에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나 초콜릿 광고가 가장 많으며 채소나 육류 광고는 거의 찾아

  • [소비자마케팅] 닥터유 대한 분석 및 소비자 조사
  • 분석할 수 있을지,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인지 여러 가지 각도에서 분석하려고 노력을 하였고, 그 과정에서 저는 시장의 흐름을 미약하게나마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조사는 분명 경영학도인 저에게 소중한 경험이 되었고, 이 경험을 토대로 트렌드와 시장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싶습니다. -b : 닥터유에 대하여 조사하면서 수업시간에 들어던 영상물이 생각이 났습니다.녹색 성장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이번 닥터유에 대하여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