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론] 제4절 교육기획의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육기획의 기초
제 2절 기획의 유형
제 3절 기획에 대한 논쟁
제 4절 교육기획의 접근
본문내용

나. 수익률 접근방법의 문제점

- 교육프로그램의 경비와 효과 계산에 기술적 난점이 존재하고, 교육의 비경제적인 효과를 고려하지 않은 점과 경제적 효과 중에서도 극히 한정된 지표만을 측정할 수 있음.

- 교육투자와 투자효과로서의 수입 사이에서 인과관계를 상상해서 정하는 것은 타당하지 못함.

- 이 접근방법은 평균치를 다루는 개념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정말 필요한 것은 한계를 다루는 개념.

- 타당한 기획을 위해서는 장래수익률이 필요하나 수익률 추정은 과거의 소득 자료를 가지고 추정하기 때문에 문제.

- 교육기획을 위한 구체적 계량적 지침을 제공하는데 미흡.

4.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가.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방법의 특징

국가의 발전단계를 국제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보다 발전된 나라의 발전모형을 참고하여 교육기획을 하는 방법.

개발도상국가에서 주로 적용하고 있고 , 후진국이 선진국의 경험에서 이득을 얻고자 하는 방법.



나. 국제적 비교 접근방법의 난점

- 각국의 교육제도와 운영의 독자성과 전통성 때문에 한 나라의 효과적 방법이 다른 나라에서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없음.

- 통계의 표준화가 미비하고 공통의 척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에 정확한 비교가 어렵고 제한적.

- 선진국의 모형이 타당하더라도 시차에 의한 변화의 조건의 차이를 무시할 수 없음.

5. 종합 논의

가. 공통의 문제점

- 교육의 양을 다루고 있지 교육의 질을 다루고 있지 않음.

- 비제도적 교육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 교육을 경제발전의 수단으로 협소하게 정의.

→ 여러 가지 접근방법은 교육계획의 성격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절충적으로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장애인복지론 REPORT장애대학생의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제출일: 05.06.01< 목 차 >제1장. 서론 1제2장. 이론적 배경 .2제1절. 장애인의 접근권 .2제2절. 대학에서의 교육접근권 .2제3장.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특별전형제도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론적 고찰 제1절 조직문화의 개황1. 조직문화의 정의2. 조직문화의 기능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4. 조직문화의 유형제2절 조직문화 연구의 접근법1. 비교경영 접근법2. 기업 문화적 접근법3. 인지적 접근법4. 상징적 접근법5. 구조, 심리 역학적 접근법제3절 조직 문화의 변화1. 조직 문화의 변화 필요성2. 필요조건3. 고려해야 할 조건들4. 지속적인 실행5. 조직 문화의 변화를 위한 리더의 지침제4절 조직문화의 유형1. 호프스테드의 사회문화유

  • [학사] [관광] 축제 이벤트와 활성화 방한에 관한 연구
  • 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관광이벤트의 이론적 고찰을 위해 관광 이벤트의 개념정의와 특성, 종류, 기능, 효용과 가치, 관광 이벤트의 상품화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제3장에서는 관광이벤트를 기획과정의 체크 포인트와 과제 그리고 기획의 접근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제4장에서는 관광이벤트 운영기구의 조직과 구성, 지휘, 관리, 리스크(risk)관리, 평가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제5장의 우리나라의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과 제6장 결론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중시, 천자문 X -> 「아학편 - 이천자문」편찬- 삼불가독설 -> 천자문, 사략, 통감절요5) 혜강 최한기 - 기일원론적 기학(기를 우주만물의 보편적 생성의 근원, 기의 생성법칙을 이라고 함)- 경험중심의 교육원리, 아동교육의 중시(염습론), 수학교육 중시, 추측- 사람의 형질이 각각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 제4절 개화기의 교육ꊱ 개화기 교육1. 동문학 - 관리들의 영어연수2. 육영공원 - 고급관리나 유명 양반가문

  • [교육행정] 11장. 교육기획론
  • 11장. 교육기획론목차2) 학교교육계획의 실제학교교육계획의 중요성과 요소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한 사전의 지적, 정의적 준비과정 계획을 하는 과정기획(planning)제1절. 교육계획의 기저1.교육계획의 개념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해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교육정책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 내지는 소산을 교육계획이라고 한다. 기획의 결과로 나타나는 산물계획(plan)학교교육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