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3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2
제1절. 장애인의 접근권 ……………………….2
제2절. 대학에서의 교육접근권 ………………….2
제3장.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특별전형제도 …………3
제1절. 현황 ………………………………..3
제2절. 문제점 ……………………………..8
제4장.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체계 ………………9
제1절.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개관 …………..9
제2절. 연세대학교의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11
제3절. 그 외 학교별 현황 ………………..15
제5장. 미국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사례 ……………17
제1절. Gallaudet University(청각장애 특수대학) ………17
제2절. Association on Higher Education and Disability(AHEAD).18
제6장. 개선방안 …………………….24
제1절. 국가의 할 일 ………………….26
제2절. 대학의 할 일 …………………….27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27
제4절. 장애인 스스로의 인식변화 ………….27
제5절. 우리의 할 일 ………………….28
제7절. 결론 …………………………….29
참고문헌 ………………………………..30
별첨1. 장애대학생의 인턴십 프로그램 …………..31
- 본문내용
-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그들의 수학능력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장애를 지닌 학생 또한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으로서 이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장애학생들은 고등교육을 받을 충분한 자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환경적인 제약 때문에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해왔다.
21세기 교육개혁의 비전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에 있다(교육부, 1999a). 즉, 미래의 사회는 다양화된 다원화 시대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국가는 국민 개개인이 성공적인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성까지 증대되고 있다. 또, 장애학생들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받아 대학에 입학하는 것 자체만을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에 입학한 후 얼마나 적절한 교육환경에 배치되는지, 얼마나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는지와 같은 교육의 질적인 문제가 더욱 중요한 현안이 되고 있다.
이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란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자립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기 때문에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과도한 경쟁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약자가 될 수밖에 없는 장애인들에게 교육이란 그들을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바로 서게 하는 근간이 될 수 있을 것이므로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더욱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