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11장. 교육기획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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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교육계획의 기저
제2절. 교육계획의 접근 방법
제3절. 학교교육계획 수립의 절차
제4절. 학교교육계획 기법 및 작성상 유의점
제5절. 학교교육계획의 목차 (예시)
본문내용
⑴ 계획은 미래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준비이자 수단이다.
그러므로 교육계획에 선행하여 교육비전이나 정책이 전제되어야 한다.
⑵ 교육계획의 수립에 있어서는 학교나 지역사회의 여건 특히 현재와 앞으로 예상되는 문제점
과 가능성에 대한 내적 및 외적 상황 분석이 필요하다.
내적 및 외적 분석은 현재 상황과 미래의 예상되는 상황이라는 두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⑶ 교육여건의 내적 및 외적 분석이 현재와 미래의 양 차원에서 분석되었기 때문에 비교해 보면
양자간의 격차가 들어나며, 거기에 교육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교육적 필요, 이슈가 드러난다.
⑷ 격차분석의 결과 확인된 주요문제는 교육계획이 지향하는 성취목표가 된다.
⑸ 목표가 확정되면 학교와 지역사회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해야 할 활동을 구체화하는 결
정을 한다.
⑹ 활동계획에는 반드시 자원, 특히 예산의 배정이 명세화 되어야 하며 예산은 가능한 한 최소
화화되 그 효과는 극대화 되도록 배정한다.
⑺ 이와 같은 중·장기적인 교육계획이 결정되는 이를 근간으로 단위 학교에서는 단기계획인 연
간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⑻ 계획의 실행과 평가는 계획후의 과정이나 계획과정에 실행과 평가를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
이다.
□ 미래 예측의 어려움
인간의 예측 능력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그 효용에 한계가 있다.
□ 전제 설정에 있어서의 불확실성
급변하는 현대에 있어서는 이러한 전제 설정이 매우 어려운 일이고, 설정했다
하더라도 그 변화를 예상하기 어렵다.
□ 시간과 비용 및 노력의 제약
시간과 경비, 전문적 역량과 같은 것들은 항상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완전한 교육
기획의 수립을 저해하게 된다.
□ 정치적, 사회적 압력
교육전문가에 의해 합리적으로 수립된 교육계획의 경우도 정치적, 사회적 압력에
의해 변경되거나 실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목표 계량화의 곤란성
교육계획의 목표는 명확하게 계량화하기가 곤란하다
□ 교육 운영의 경직성으로 인한 개인의 창의성 위축
지나치게 세부적인 교육계획은 자율성 침해를 가져오고 창의성을 위축시킬 수 있다
[교육과학기술부-교육청 24시]
맞춤형 특수교육지원 강화 등 3개 영역 24개 사업 추진 충남도교육청은 22일 오후 2시부터 혁신실에서 지역교육청의 특수교육담당장학사, 특수학교 교감과 교무부장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특수교육 발전 5개년('08~'12년) 종합계획을 안내하고 지역교육청과 특수학교에서 추진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은 지난 6월부터 특수교육 당사자인 대학교수, 전문직, 장애인부모회, 특수교사 등으로 구성된 T/F팀에서 4차례의 협의 결과 계획안이 마련되었다. 주요 내용은 장애인에 대한 생애주기별 교육지원, 통합교육의 강화, 맞춤형 특수교육지원의 강화 3개 영역 24개 사업으로 유치원 및 고등학교과정의 의무교육 확대로 특수학급의 신ㆍ증설 추진, 일반교원에 대한 특수교육 연수 강화, ONE-STOP 특수교육지원 체제 구축으로 장애의 발견과 동시에 진단ㆍ평가가 실시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육지원과 관련서비스를 지원 받아 사회적 자립을 할 수 있는 체제로 추진된다. 특히 15개 지역교육청에 설치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치료지원, 진단ㆍ평가 및 상담, 보조공학기기 및 특수교육용 교재교구와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직업교육체험센터를 설치하여 장애학생의 다양한 욕구를 지역중심 특수교육지원으로 해소할 수 있는 기반 구축으로 장애학생이 불편 없이 교육을 받게 됨에 따라 교육수요자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 신중식, 강영삼 공저, 「교육행정․경영론」(서울 :  교육출판사, 2001)
2. 윤정일, 손기창, 조동섭, 김병주 공저,「교육행정·경영론」, (서울: 학지사, 2006)3. 남정걸 저,「교육행정및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2006)4. 조예진 기자, 「충남교육청, 특수교육 발전 5개년 종합계획 설명회 개최」, (데일리안, 2008. 10. 24)5. 송창헌 기자, 「광주교육청, U-러닝 5개년 프로젝트 시행」, (뉴시스, 2008. 11. 26)6.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중등 그린스쿨 사업 개요」, (교육과학기술부, 2009. 2)7. 최종혁 기자, 「교과부, 6조 규모 '교육뉴딜' 추진」, (머니투데이, 2009. 2. 19)8. 강영온 기자,「녹색성장’ 초·중고교 교육과정에 반영」, (아사이투데이, 2009.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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