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행동론]준거집단과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1 서론
02 준거집단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고찰
03 구전 커뮤니케이션
04 연구 설계 및 가설 설정
05 실증 분석의 결과
06 결론
0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소비자 행동에 따른 준거집단 영향력의 상대적 중요성 파악
구매행동에 따른 준거집단의 영향력 비교분석
준거집단을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정립, 종합적 결론 도출
소비자의 제품지식이 온라인 구전정보의 방향성에 따른 구전 효과에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
소비자 및 마케팅 관리에 대한 시사점 도출
개념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준거집단에 대한 개념의 체계적 연구가 계속 됨
(최초)Bourne: 한 상품이나 상표를 준거집단의 구성원들이 얼마나 많이 이용하고 있느냐 하는 정도에 따라 그 집단의 상품 수용도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
정의
․ 준거집단: 한 개인이 그 집단에 소속됨으로써 일체감을
얻고 행위의 기준을 배우며, 그 집단의 규범에 따라 판단
하고, 행동하게 하는 집단.
․ 마케팅 관점에서 Runyon은「개인이 속하기를 희망하고
사람들이 모방하고자 하는 신념, 태도, 가치, 행동을 갖고
있는 집단이다.」라고 정의
3)긍정적 영향 집단 :개인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가지고 개인의 가치, 태도,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
4)부정적 영향 집단 :개인이 그 집단에 소속된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집단으로 개인은 이러한 집단의 가치, 태도, 행위를 배척하고 회피
♣Assel은 준거집단을 1차집단과 이차집단 또는 공식 집단과 비공식 집단으로 구분
- 참고문헌
-
- 서모정(2008), "온라인 구전정보의 방향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제품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정주, 이현숙(2004) "온라인 준거집단에 대한 개념적 고찰", 경영논집 제 38권 4호
- 김현진(2003), "준거집단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영석, 김사혁(2004),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정보통신정책 제 16 권 12호 통권 350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