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서비스]특급 호텔과 중저가 호텔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1.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변화 및 현황
(1)아시아 호텔산업의 현재
(2)한국 호텔산업의 변화 추이
(3)한국 호텔산업의 현황 - 중저가호텔의 부상
(4)최근 호텔산업의 정부정책 변화 - 중저가 호텔 및 지방호텔 지원정책
2. 한국 호텔산업의 문제점 ; 서울, 그리고 특급호텔
(1)호텔산업의 서울 집중현상, 양극화.
(2)특급호텔의 편중 및 수익성 악화
3. 중.저가 호텔의 개념
4. 국내의 중저가 호텔의 현황
(1)중저가호텔의 현황
(2)중저가호텔의 객실이용률 및 내․외국인 비율 현황
(3)중저가 호텔의 사업 현실
(4)한국 중저가 호텔의 문제점
5. 해외 중저가 호텔의 현황
(1)미국의 중저가호텔
(2)프랑스의 중저가호텔
(3)영국의 중저가호텔
6. 새로이 도입되는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체인
(1)세계적 중저가 체인호텔 ‘베스트 웨스턴
(2)유럽 최대 ‘budget’ 호텔 'ibis'
7. 국내기반 중저가 비즈니스호텔 체인
(1)'롯데시티호텔’
(2)한국형관광호텔 ‘베니키아’
8. 국내 중저가 호텔의 발전 방향 제언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변화 및 현황
(1) 아시아 호텔산업의 현재
한국 관광산업은 주변국인 일본, 중국 등의 관광사업과 커다란 연계성을 지닌다. 또한 월드컵, 올림픽 등의 세계적인 행사나 컨벤션 등의 행사 역시 사업적인 연계를 지닌 국외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점에서 국내의 호텔 산업을 살펴보면, 호텔산업이 그 바탕으로 관광산업을 전제로 함에 있어서, 유럽, 미주 등지의 완성단계에 접어든 관광산업과 달리 아시아의 관광산업은 다행히도 계속적인 발전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수 수 수 수미주 혹은 유럽 등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시아광산가 급성장하는 것 수외에도 현대 산업의 중추로 급부상 볼 수는 동북아의 컨벤션산업 역시 그 미래를 밝게 비추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실제로 국제 컨설팅사, Delloitte에서 연구한 'HotelBenchmark'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의 호텔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06년 약 9.4%의 증가율을 보였던 객실 수는 2007년 14.1%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유럽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관광객들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방문함으로써 호텔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6년에 이르러 아시아 여행객 숫자는 미국과 비슷해졌으며, World Tourism Organisation (UNWTO)는 2007년 첫 네 달 동안 아시아 관광객 수가 가장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발리의 리조트 산업은 2007년 상반기 약 58.6%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37.6%에 다다랐다.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피낭섬과 푸켓 또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아시아의 섬 휴양지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저가 항공 등으로 휴양 섬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중국 또한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호텔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호텔들이 속속 문을 열고 있으며 상하이의 객실 수는 2007년 현재 6000개를 넘어섰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호텔 시장은 빠르게 증가하는 객실 수로 인해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저가 항공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 나라들의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것이므로 이와 함께 비즈니스 여행도 증가해 앞으로도 아시아 호텔리어들은 계속해서 평균 객실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아시아 전체 관광객 수의 증가는 항공 산업의 비중 증가와 함께 한국의 관광산업 증대에도 이로운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 참고문헌
-
- 김근종. 한국중저가호텔에 관한 연구.여행학연구 제10호.한국여행학회, 1999
- 레져산업진흥연구소. 호텔용어사전. 백산출판사, 2003
- 문화관광부. 관광법규집. 경기도관광협회, 2000
중저가 관광숙박시설 활성화 추진. 문화관광부, 1998. 5
2007년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한국관광연구원, 2007.12
- 장택호. 중저가호텔 상품화 및 마케팅전략개발에 관한 연구: 가격전략을 중심으로. 세종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강신겸. IMF시대 저비용 여가시설의 개발방안. 삼성경제연구소, 1998
- 조의영 .중저가호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박상철. 미국의 호텔산업. 월간 호텔․레스토랑, 2002
- 신국철 외 3인. 중저가HOTEL개발 사업계획서. 한국관광공사, 1997.
- 이정자. 버젯호텔에 관한 연구: 그 개념과 특성 및 역할. 호텔경영학연구 제2호. 호텔경영 학회,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