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서비스]특급 호텔과 중저가 호텔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변화 및 현황
(1)아시아 호텔산업의 현재
(2)한국 호텔산업의 변화 추이
(3)한국 호텔산업의 현황 - 중저가호텔의 부상
(4)최근 호텔산업의 정부정책 변화 - 중저가 호텔 및 지방호텔 지원정책
2. 한국 호텔산업의 문제점 ; 서울, 그리고 특급호텔
(1)호텔산업의 서울 집중현상, 양극화.
(2)특급호텔의 편중 및 수익성 악화
3. 중.저가 호텔의 개념
4. 국내의 중저가 호텔의 현황
(1)중저가호텔의 현황
(2)중저가호텔의 객실이용률 및 내․외국인 비율 현황
(3)중저가 호텔의 사업 현실
(4)한국 중저가 호텔의 문제점
5. 해외 중저가 호텔의 현황
(1)미국의 중저가호텔
(2)프랑스의 중저가호텔
(3)영국의 중저가호텔
6. 새로이 도입되는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체인
(1)세계적 중저가 체인호텔 ‘베스트 웨스턴
(2)유럽 최대 ‘budget’ 호텔 'ibis'
7. 국내기반 중저가 비즈니스호텔 체인
(1)'롯데시티호텔’
(2)한국형관광호텔 ‘베니키아’
8. 국내 중저가 호텔의 발전 방향 제언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변화 및 현황

(1) 아시아 호텔산업의 현재

한국 관광산업은 주변국인 일본, 중국 등의 관광사업과 커다란 연계성을 지닌다. 또한 월드컵, 올림픽 등의 세계적인 행사나 컨벤션 등의 행사 역시 사업적인 연계를 지닌 국외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점에서 국내의 호텔 산업을 살펴보면, 호텔산업이 그 바탕으로 관광산업을 전제로 함에 있어서, 유럽, 미주 등지의 완성단계에 접어든 관광산업과 달리 아시아의 관광산업은 다행히도 계속적인 발전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수 수 수 수미주 혹은 유럽 등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시아광산가 급성장하는 것 수외에도 현대 산업의 중추로 급부상 볼 수는 동북아의 컨벤션산업 역시 그 미래를 밝게 비추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실제로 국제 컨설팅사, Delloitte에서 연구한 'HotelBenchmark'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의 호텔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06년 약 9.4%의 증가율을 보였던 객실 수는 2007년 14.1%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유럽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관광객들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방문함으로써 호텔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6년에 이르러 아시아 여행객 숫자는 미국과 비슷해졌으며, World Tourism Organisation (UNWTO)는 2007년 첫 네 달 동안 아시아 관광객 수가 가장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발리의 리조트 산업은 2007년 상반기 약 58.6%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37.6%에 다다랐다.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피낭섬과 푸켓 또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아시아의 섬 휴양지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저가 항공 등으로 휴양 섬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중국 또한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호텔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호텔들이 속속 문을 열고 있으며 상하이의 객실 수는 2007년 현재 6000개를 넘어섰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호텔 시장은 빠르게 증가하는 객실 수로 인해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저가 항공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 나라들의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것이므로 이와 함께 비즈니스 여행도 증가해 앞으로도 아시아 호텔리어들은 계속해서 평균 객실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아시아 전체 관광객 수의 증가는 항공 산업의 비중 증가와 함께 한국의 관광산업 증대에도 이로운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 김근종. 한국중저가호텔에 관한 연구.여행학연구 제10호.한국여행학회, 1999
- 레져산업진흥연구소. 호텔용어사전. 백산출판사, 2003
- 문화관광부. 관광법규집. 경기도관광협회, 2000
          중저가 관광숙박시설 활성화 추진. 문화관광부, 1998. 5
            2007년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한국관광연구원, 2007.12
- 장택호. 중저가호텔 상품화 및 마케팅전략개발에 관한 연구: 가격전략을 중심으로. 세종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강신겸. IMF시대 저비용 여가시설의 개발방안. 삼성경제연구소, 1998
- 조의영 .중저가호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박상철. 미국의 호텔산업. 월간 호텔․레스토랑, 2002
- 신국철 외 3인. 중저가HOTEL개발 사업계획서. 한국관광공사, 1997.
- 이정자. 버젯호텔에 관한 연구: 그 개념과 특성 및 역할. 호텔경영학연구 제2호. 호텔경영 학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마케팅] 호텔 가격전략
  • 호텔의 가격전략-호텔 아코르 그룹(포뮬원, 이비스)가격 전략의 개념과 의의가격은 모든 마케팅 믹스와 전략에 있어서 소비자와의 최종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함마케팅 전략시 비용이 수반되지 않는 유일한 전략가격 전략의 근간은 품질과 가격의 상관관계를 의미하는 가치가격 전략의 목표를 정할 때 가장 핵심이 되는 고려 사항->비용, 수요, 공급, 경쟁의 강도(2) 호텔가격1. 호텔가격의 의의가격은 소비자가 원하는 물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금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은 일정한 지급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객실과 식음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예의가 바른 종사원이 조직적으로 서비스용역을 제공하여 그 대금을 받는 사업체이다. 호텔이 고객을 위한 숙박장 소임에는 여관이나 동일하다. 그러면 호텔과 여관은 어느 정도의 자본과 기업규모의 대소 시설의 우열 등으로 구분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오늘날 세계각국에서는 그들 국가의 법령으로 관광호텔의 등록기준을 일정한 시설과 인적 요건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 호텔 레스토랑 역시 외부 레스토랑과의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뷔페 레스토랑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한 번에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과 차별화 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뷔페 레스토랑의 신드롬바람을 일으키며, 호텔 내 여타 식음료 업장으로부터 부러운 눈길을 한 몸에 받고 있다.일반적으로 특급 호텔들은 양식, 중식, 일식 등 여러 종류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지만, 뷔페 레스토랑만큼 꾸준한 인기를 보이며

  • 크루즈 산업의 국내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호텔기업 특유의 회계처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원가관리의 분야에 있어서 식음료재료의 수량관리의 문제도 합쳐 호텔회계의 특수한 한 분야를 형성하고 있다.이러한 특수성에 따라 세계 공통의 호텔전문회계제도로서 ‘Uniferm System of Hotel Accounts’가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특급 호텔 몇 곳에서만 이 제도를 도입하여 사용 중이다.3)상품상일, 상품의 이동 불가능성. 호텔의 상품은 이동할 수 없다. 호텔의 주된 상품은 객실과 식음료, 그리고 서비스

  • [관광업 경영][관광산업 경영][관광업 경영평가][관광업 경영성과]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 경영평가
  •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평가 분석Ⅰ. 개요Ⅱ.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1. 독립호텔2. 위탁경영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3. 프랜차이즈경영 호텔4. 리퍼럴 경영형태5. 호텔경영형태 따른 장단점Ⅲ.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1. 관광산업의 시장구조2. 수요 요인(Demand factors)1) 신체적 동기2) 문화적 동기3) 사회적 동기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