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8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 청소년 문제


Ⅱ. 학교폭력 및 체벌

󰊱 학교 폭력

󰊲 학교 체벌


Ⅲ. 인성 교육

본문내용

(2) 학교사회체제

1) 학교의 개념
학교사회는 다른 사회 체제와 같이 복잡한 제도적인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학교사회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규정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 속에서 많은 개인들이 상호 작용하는 조직된 체계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체제

학교는 일정한 교육목표 하에 여러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입되고 교육적 과정을 통해서 교육받는 인간을 산출해 내는 하나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체제이다. 이러한 학교의 사회적 체제는 좁은 의미에서 학교의 사회-심리적 집단규범을 중핵요인으로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학교의 모든 교육환경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 학교사회는 다른 사회체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복잡한 제도적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행정가, 행정직원, 교사, 그리고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구성원이 제도적 목표인 ‘교육하는 것’을 위하여 비교적 지속적인 틀 속에서 상호작용 관계의 유형을 발전시키게 된다. 학교의 사회 체제는 이러한 관계의 유형에서 파생된다.
학교 구성원의 사회적 활동이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과정은 다른 사회체제에서보다 더 복잡한 현상을 나타낸다.


(3) 학교 사회 체제의 구성요소 (Brookover 와 그의 동료들)

사회적 체제는 학교의 학습 풍토에 의해 규정지어지게 되며 그 구성요소로는 학교의 사회-심리적 규범, 학교조직구조, 수업실천 행위 등 3가지 요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잘못된 사회화의 산물 청소년기 왕따 문제
  • 문제의 해결방안- 문제 분석(통계자료) 및 해결방안3.결론주제 선정 이유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학원폭력, 청소년 범죄, 집단 따돌림 등 교육계의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우려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우리는 다시한번 왕따란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봐야할 때라 생각되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1.서론현재 우리의 학교 교육은 대학입시위주의 교육이다. 좀더 다양성을 추구하고 개성을 인정하는 교육이 아닌 몰개성

  • [학교상담] 학교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사례
  •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 범죄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정의 기능약화와 비교육적 사회 환경의 만연은 학교로 하여금 전인교육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다할 것을 보다 요구하고 있다. 학교상담의 필요성을 인성교육 측면과 학급운영 측면에서 생각하여 보았다.1) 인성교육 측면에서의 학교상담인성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격의 바탕이 되는 올바른 생각과 생활태도 및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념,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예방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념,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예방 차 례1서론2학교폭력의 개념3학교폭력의 발생 원인4학교폭력의 유형5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6학교폭력의 예방7결론8참고 자료1. 서론오래 전부터 학교폭력의 문제는 신문을 포함하여 각종 매스컴을 통해 이슈화가 되어 문제의 심각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는 바이다. 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

  • [교육학] 학생인권에 대한 고찰
  • 및 지식은 모두 합의에 의한 것이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며, 중립적이고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것임을 보여준다.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2003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불만스럽게 생각을 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듯이 받아들이고 있고, 교사들도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하면서도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게 되는 것이다. 학생의 신분이란 학교에 적(迹)을 두고 특히 학습을 통해 미래의

  • (인간과사회A형) 2014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일어났던 사건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사회학적 사고”나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시오-사회학적사고, 사회학적상상력, 사건의 내용과 경위를 간단히 요약-
  • 사회학이란 무엇인가?2. 사회학적 사고란 무엇인가?3.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무엇인가?4. 사건의 내용과 경위를 간단히 요약: ○○외고 학교폭력 사망 사건5.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현황6. 학교폭력의 특징7. 학교폭력의 유형8. 이 사건을 보는 여러 가지 다른 입장1) 학교폭력을 개인의 일탈로 보는 입장2) 학교폭력을 가정환경 및 가정교육의 잘못으로 보는 입장3) 학교폭력을 교육제도의 문제로 보는 입장4) 학교폭력을 사회적 학습에 의한 것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