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8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청소년 문제
Ⅱ. 학교폭력 및 체벌
학교 폭력
학교 체벌
Ⅲ. 인성 교육
- 본문내용
-
(2) 학교사회체제
1) 학교의 개념
학교사회는 다른 사회 체제와 같이 복잡한 제도적인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학교사회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규정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 속에서 많은 개인들이 상호 작용하는 조직된 체계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체제
학교는 일정한 교육목표 하에 여러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입되고 교육적 과정을 통해서 교육받는 인간을 산출해 내는 하나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체제이다. 이러한 학교의 사회적 체제는 좁은 의미에서 학교의 사회-심리적 집단규범을 중핵요인으로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학교의 모든 교육환경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 학교사회는 다른 사회체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복잡한 제도적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행정가, 행정직원, 교사, 그리고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구성원이 제도적 목표인 ‘교육하는 것’을 위하여 비교적 지속적인 틀 속에서 상호작용 관계의 유형을 발전시키게 된다. 학교의 사회 체제는 이러한 관계의 유형에서 파생된다.
학교 구성원의 사회적 활동이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과정은 다른 사회체제에서보다 더 복잡한 현상을 나타낸다.
(3) 학교 사회 체제의 구성요소 (Brookover 와 그의 동료들)
사회적 체제는 학교의 학습 풍토에 의해 규정지어지게 되며 그 구성요소로는 학교의 사회-심리적 규범, 학교조직구조, 수업실천 행위 등 3가지 요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