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광고의 표현기법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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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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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3. 이론적 배경
4. 국가별 프로파일
5. 연구 가설
6. 연구 방법
7. 연구 결과 및 논의
8.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5. 연구 가설
2004년 Business Week 선정 100대 글로벌 브랜드로 선정된 기업 대상
각각 상이한 문화권의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특성과 잡지광고에 사용된
광고표현기법을 분석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들이 광고 캠페인 전략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
연구문제 1.
한국과 미국 100대 글로벌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정보내용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한국과 미국 100대 글로벌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표현전략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한국과 미국 100대 글로벌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광고소구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한국과 미국 100대 글로벌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특성 및 반영 정도의 상대적 차이는 무엇인가?
6. 연구 방법
The 100 Top Brands. August 2. 2004의 광고 대상으로 한국과 미국의
잡지광고물을 분석단위로 선정하여 내용분석
2005년 4월 25일부터 5월 31일 까지 한국과 미국 잡지 대상으로 잡지의 수와 종류에 관계 없이 분석에 사용
100대 글로벌 브랜드 가운데 한국과 미국 동일 브랜드광고가 모두 존재하는 광고를 표집한 결과, 100개 중 62개 브랜드를 찾을 수 있었음
한국과 미국 각각 62개씩 총 124개의 광고물 분석
- 식음료(16), 술(4), 의류(18), 화장품(8), 자동차(19), 보석(2), 전자제품(22), 컴퓨터 관련(10), 필름(2), 스포츠 용품(4), 사무용 기기(2), 금융(6)
보험(2), 패스트푸드(2), 엔터테인먼트(2), 생활용품(8) = 합계 (124)
광고표현기법- 명목척도로 코딩
표현전략 요소- 명목척도로 코딩하고 각 변인이 분석 대상 광고에 존재하면 “1” 없으면 “0”으로 표기, 정보내용과 표현전략을 명목척도로 코딩하고 분석유목의 전체 합을 등간척도로 정보성과 다양성을 검증
광고소구- 3개 변인에 대한 존재 유무 측정
연구의 목적을 알지 못하는 신문방송학과 대학원생 2명을 코더로 선정.
코더간 신뢰도 측정은 Holsti(1969)의 신뢰도계수공식 사용 결과 88%의 신뢰도.
연구 결과 분석을 위한 통계적 측정 수단으로 Chi-square와
t-test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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