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롯데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Mission Statement

Ⅱ. 기업 현황
1. 기본 현황
2. 재무 현황
3. 동종 업계 내 입지 현황

Ⅲ. 기업 외부환경 분석
1. 정치/법적 외부환경 분석
2. 경제적 외부환경 분석
3. 사회/문화적 외부환경 분석
4. 인구 통계적 외부환경 분석

Ⅳ. M.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호텔의 대체재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Ⅴ. 내부 환경 분석
1. 강점 요인
2. 약점 요인
3. IFE matrix

Ⅵ. 핵심역량 분석
1. 가치 사슬
2. 핵심 역량 분석표

Ⅶ. 전략도출
1. SWOT 분석
2. 전략별 우선순위
3. 도출된 전략과 내. 외부 환경과의 상관관계

Ⅷ. 결론
- 최종전략 및 실행방안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2)위협요인

(1) 낮은 인구밀도

이 지역은 서울시청이 있는 서울시 행정의 중심지이고, 각종 기업의 본사가 위치해 있는 비즈니스의 중심지이기도 하며, 지하철 환승역 및 많은 대중교통 시설이 지나는 중심지 중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낮에는 사람들이 많아 활기를 띠지만, 밤이 되면 많은 인구가 유출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롯데호텔 소공동점이 있는 종로구와 그 주변인 중구 일대의 인구밀도는 각각 7,000명/㎢와 13,000명/㎢로 서울시 평균인 17,000명/㎢보다는 낮은 편이다. 그래서 주변 거주민에 의한 숙박업의 수익 창출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2) 관광수입의 감소 추세
해마다 약 30여만 명의 방한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와는 다르게 관광 수입은 정체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측면이 있다. 관광객이 증가하는 것도 물론 관광 시장 전체적으로 보면 좋겠지만, 산업 측면으로 관광을 본다면 수입의 정체 현상은 관광산업 자체의 정체현상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빛 좋은 개살구일 수 있다.

년 도
방문객수입
2004
60억불
2005
58억불
2006
58억불
2007
57억불
2008.01~08
43억불


5. 기술적 외부환경 분석

1) 기회요인

(1) 유비쿼터스 시스템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인터넷의 바다에서 정보를 사냥하고 구매까지 논-스톱으로 진행되는 세상.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올린 질문에 실시간 리플이 달려지고 이 달의 패키지 상품이나 이벤트 확인도 바로바로 가능한 지금은 바야흐로 인터렉티브(Interactive), 즉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인 것이다. 인터렉티브로 대표되는 고객의 적극적인 개입은 기업과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마케팅 및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는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도입으로 귀결된다. 사용자가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뜻하는 유비쿼터스의 등장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었고, 나아가 빠른 템포의 인터렉티브 시대에 산업 영역의 구분없이 전반적으로 구축해놓아야 할 시스템이 되었다. 특히 호텔업에 있어서 유비쿼터스 시스템은 소비자의 욕구
참고문헌
1)학술 자료 논문 및 참고서
-대한 상공회의소 ‘그린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보고서), 2003. 10
-문화체육관광부‘관광산업 경쟁력 강화회의’ 2008
-문화관광체육부‘관광산업 선진화 전략(1단계 관광산업 및 규제완화 대책)’,2008
-강태영, ‘마케팅 효율화를 통한 호텔 객실 판매 극대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3
-강혜진 ‘호텔 객실 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전략’, 2003
-김세리 ‘호텔 객실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울 시내 특1급 호텔을 중심으 로’, 2001
-박영민 ‘호텔기업의 인터넷마케팅에 관한 연구’, 2003
-박순민, 최정길‘호텔의 재무분석을 통한 규모의 경제 효과 연구’,2006
-송용덕 ‘서울시내 특급호텔의 비즈니스고객 편의시설 운영현황에 관한 소고’, 2004
-유정남 ‘관광호텔경영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아웃소싱을 중심으로’, 2002
-조현순, ‘호텔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라이프스타일 적용에 관한 연구’, 1995
-최권석 ‘호텔마케팅의 전략방안에 대한연구-특급호텔을 중심으로’, 2001
-최동희 ‘서비스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s)의 호텔시장 진출에 따른 영향에 관한 연구’, 2007
-황여임 ‘한국 의료관광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외국인 관광객 유치중심’, 2006

2)인터넷 사이트
-신라호텔 (http://www.shilla.net)
-롯데호텔 (http://www.lottehotel.co.kr)
-호텔 리츠칼튼 서울 (http://www.ritzcarltonseoul.com/)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
-기업집단정보포털 (http://groupopni.ftc.go.kr)
-롯데호텔 PUB MEGA (http://www.megacc.co.kr)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아주 감사합니다. 유익한내용입니다.
  • 18542***
    (2016.10.07 16:41:25)
회원 추천자료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전략과 라이프스타일과 새로운 문화 창조라는 전략으로 백화점 유통 부문에서 꾸준히 성장하며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백화점의 성공 전략을 경쟁자(롯데, 신세계) 분석과 함께 연구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도록 하겠다.Keywords: 현대백화점, 유통, 고급화, CRM, 라이프스타일1. 현대백화점 소개 (1) 경영이념 1) 기업이념 현대백화점은 고객의 행복과 주주 및 구성원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여 새로운 가치와 미래

  • [호텔경영] 프레지던트호텔 경영분석
  • 호텔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인지하고, 프레지던트 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미래의 전망까지 예측해 보고자한다. 2. 호텔개요한양대학교 재단인 한양학원의 관계회사로, 백남관광(주)에서 운영하고 있는 호텔 프레지던트는 서울의 중심부인 시청광장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명 백화점과 외국인 무역회사, 항공사, 다양한 문화지역이 인접해 있다. 1)개장 일 및 위치 1973년 1월 개관하였고,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

  • [경영분석] 신라호텔 롯데호텔 비교분석
  • 호텔지정1992. 05제7차 남북회담 개최1999.06제109차 IOC 서울총회 본부호텔 지정,개최2003. 07(주)호텔신라 위탁 운영 제주 스위트 호텔 개관2004. 06도곡동 타워팰리스 내 아시아 최대규모 Fitness Club,VANTT 오픈2006. 04해외 체인 1호 호텔 중국 쑤저우 신라호텔 개관2006. 05로비 및 식음업장 리뉴얼 개관2006. 06(주)호텔신라, 인도타지호텔 마케팅 전략 제휴 체결2006. 11 서울 면세점 지하매장 신규 오픈경영 성과에 관한 분석1.수익성 비율1) 호텔신라&롯데호텔

  • 기업과 사회 롯데백화점
  • 기업(시장점유율)업체 구분현황롯데 (42%)백화점현재 29개점 운영(영플라자 3개점,아울렛 2개점 포함)할인점현재 국내 66개점 해외 3개국 84개점 운영수퍼마켓현재 161개점 운영현대(21%)백화점현재 11개점 운영신세계(12%)백화점현재 8개점 운영할인점현재 국내 122개점 국외(중국) 20개점 (이마트)전략 분석국내주요 3사의 현황SWOT 분석국내백화점 매출액 1위막강한 브랜드 파워국내 최대 점포망종합 유통망 구축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의 거

  • 현대백화점 CS 경영
  • 경영이념아래 Customer(고객), Constituent(구성원) Company(기업, 주주), Community(사회) 등 4C Satisfaction이라는 경영목표를 가지고 최고의 상품 및 서비스로 고객감동을 실현함으로서 사회에서 사랑 받는 기업, 기쁨을 주는 기업이 되고자 전사적인 고객만족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최고의 명품 백화점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본 보고서는 이러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 시스템 전반에 대한 소개와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업계 환경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