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론] 고려가요(고려 속요) -한의 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동동
ⅱ) 정석가
ⅲ) 서경별곡
ⅳ )만전춘
ⅴ) 가시리
ⅵ) 현대가요 비교
Ⅲ 결론
- 본문내용
-
2. 작품 개관 및 해설
① 성격: 향락적, 퇴폐적
② 주제: 남녀 간의 변치 않는 사랑에 대한 소망
③ 별칭: 만전춘 별사
<세종실록>에 따르면 동일한 이름을 가진 두 개의 <만전춘> 고려속여 <만전춘>과 조선시대에 윤회가 지은 <만전춘> 두 곡이 존재했다. 윤회의 <만전춘>은 나라의 태평함과 문물(文物)제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존재해 이 두 곡을 구별하기 위해 고려속요 <만전춘>에 “별사”를 붙였다고 한다. <만전춘 별사>는 구전되어 내려오다가 성종 때 개사되어《악장가사》에 실렸다.
④ 형식: 6연 (전 5연의 분절체로 보기도 함)
1연- 님과 이별을 앞둔 마지막 밤
2연- 이별하고 외로운 마음
3연- 님에 대한 서러운 마음
4연- 님의 태도에 대한 질책과 풍자
5연- 님과의 재회를 상상
6연- 님과 영원히 해로하고 싶은 소망
해설 : 3연의 “넉시라도 님을 녀닛” 의 대목은 고려 때 정서가 쓴 <정과정>과 동일한 구절이다. 정서의 <정과정>은 고려속요 중 작자와 창작시기가 밝혀진 몇 개 안되는 작품으로서 고려 의종 때 귀양지인 동래에서 임금에게 자신의 무죄를 밝히고 선처를 청하기 위해 지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만전춘>과 <정과정>에서 동일한 가사가 삽입되어있다는 것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지만 그중에서, 첫째, <정과정>이 <만전춘>보다 앞선 작품이며 <정과정>이 널리 불리자 노래의 부분이 <만전춘>에도 삽입되었다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둘째,《악장가사》에 실릴 때 노래의 성격이 음탕하고 퇴폐적이어서 일정부분 개사하였는데 여기에 충신연주지사의 성격을 가진 <정과정>이 삽입되었다라고 볼 수 있다.
이 두 주장중 어느 것이 옳다고 판가름 할 수는 없으나 노래 구조가 불규칙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만전춘>은 한 사람이 일관되게 지어 전파된 노래가 아니라 여러 다른 노래들이 합쳐져 불려 내려온 노래라고 볼 수 있겠다.
또한 4연에서 등장하는 오리, 소, 여울은 등장인물을 지칭하는 비유인데,
첫째, 오리를 님, 소를 화자, 여울을 다른 여인으로 설정한다면 화자와 님이 묻고 답하는 형식이 될 수 있다. 화자가 “여울(다른 여자)를 두고 이제야 소(화자)에게 왔느냐”라고 묻자 님이 답하길, “연못이 얼면 여울도 좋으리(네가 타박하면 다른 여자에게 갈 것이다)” 라고 답하는 식으로 전개되어 나가는 것이다. 또 다른 설정으로는, 화자의 독백으로 볼 수 있는데 오리를 님, 여울을 화자, 소를 다른 여인에 대입한다면 ‘나(시적 화자)’를 버리고 다른 여자에게 간 님을 원망하며 다시 돌아오길 간절히 바라는 화자의 소망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5연은, 앞의 3연까지는 헤어져서 내 곁에 존재하지 않는 님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고 4연은 님에 대한 원망과 풍자를 보여주고 있는데 바로 다음 5연에서 갑자기 님이 등장해 다시 예전처럼 사랑하는 장면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화자의 상상 속 소망이라고 볼 수도 있고 현실에서 정말로 님이 다시 돌아왔음을 보여주었다는 두 가지의 해석이 가능하다. 5연이 상상의 세계라면 시는 과거(1,2연) - 현재(3,4연) - 미래(5,6연)의 구조를 갖는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현실의 세계라면 과거 → 현재 의 진행형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하여 현실의 세계에서 4연은 님이 화자에게 돌아왔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5연까지 연결하여 돌아온 님과 현실에서 다시 사랑하게 되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