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 온라인 의견지도자의 속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제기
연구목적
의견 지도자 개념
이론적 논의
연구방법
연구결과
본문내용
문제제기

인터넷을 매개로 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21세기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로 기존의 의견지도자 개념을
재구성할 필요 제기

연구목적
온라인 의견 지도자의 현실적 특징 탐색

❶ 기존 의견지도자의 경험적 규정에 대한 논의에 근거해서,
‘대인적 영향력’ 개념이 중요함을 제시한다.
❷ 온라인 의견지도자를 인터넷 토론 글의 조회수가 높고, 찬성
비율이 높은 사람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개인적 속성, 사회정치적 속성 등을 알아본다.
❸ 온라인 의견 지도자의 논변 품질과 토론 예절 등도 검토함으
로써, 온라인 의견지도자를 규정하는 ‘영향력’의 내용적 실체
를 논의 한다.

연구방법
조사방법
이메일 서베이 방법, 사후조사
(온라인 토론 활동 및 설문 응답 데이터 분석사용)
조사기간
2004년 제17대 총선 기간 중
2월9일부터 총선일 4월 15일 전후
(약 2개월 동안)
연구대상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
‘핫이슈 토론광장’의 게시판 활동자들
     (총 32,647명 중 사후 조사 설문에 응답한 6,542명 )
   
주요 변수 측정
❶ 인구통계학적 배경 및 매체 이용
(성별, 연령, 교육수준 및 신문, 텔레비전 뉴스 이용량)

❷ 커뮤니케이터의 개인적 속성 변수들
(의사소통 능력, 인터넷 리터러시)
❸ 정치이념, 이념극단성, 정치지식
정치토론 효능감, 정치참여의지
❹ 논변품질과 토론매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신문
  • 온라인 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같은 구별은 더욱 불분명하게 된다. 이제 모든 미디어는 하나의 전자 기술(single electronically-based)에 의존하고 있다. 셋째는 미디어 기능(media function)의 통합화이다. 과거에는 미디어간의 뉴스, 정보, 오락, 의견 기능이 분명했으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변화로 이 같은 구분이 희박해지게 된다. 이 같은 예로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정보인지, 오락인지, 광고물인지 구별하기 힘든 것을 들 수 있다. 미디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매스컴과 현대사회 1주차.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1교시 매스컴의 기능매스컴: 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상관조정기능 : 환경에 대한 해설과 처방을 해줌.사회화기능or문화전수기능 : 다음 세대와 연결해줌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매스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영화,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 [스포츠조직] KBL 조직 인사 관리
  • 속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으며, 어떻게 하면 소비자인 팬과 스포츠 미디어 시장에게 제대로 어필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었다. 3) 스타 플레이어를 리그 프로모션의 첨병으로 활용하고 스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마케팅에 잘 활용하였다는 점이다. 4) 그의 개인적 자질 역시 스포츠 커미셔너로서 뛰어난 사람이라는 것이다. 3. 인적 자원 관리에 대해서무엇이 문제인가?1) 열악한 선수수급과 지도자, 그리고 심판 자질 문제2) 연봉제도의 문제

  • 입소문(구전) 마케팅 방법과 사례
  • 효과마몽드의 신제품 출시와 함께 체험이벤트를 통하여 마몽드 회원들에게 제품의 성능과 우수성을 알리는 기회를 제공하며, 체험단과 사용후기를 통하여 사용자들 간의 입소문이 빠르게 전달되어 까다로운 소비자들을 사로잡는다. 그들의 진솔한 사용 후기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3) 온라인몰의 입소문 마케팅● 옥션 책과음악(books.auction.co.kr)에서는 오는 25일까지 상품정보와 이벤트배너를 퍼가고 널리 알린 블로거에게 경품

  • [매스컴]중간부분 최종 정리본
  • 매스컴의 ‘해설기능’에 해당 정기능▸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역할▸심도 있는 분석과 대안을 제시해 줌▸심리적 혼란 없이 삶을 영위해 나가는 데 도움 역기능▸매스컴의 사설과 논평이 언론사의 편견이나 특정 권력이 개입될 때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매스컴이 제시한 의견과 주장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 비판적 분석적 사고능력 저하 정기능과 역기능의 비교정기능역기능북핵문제국민들은 북한 핵에 대한 이성적인 접근과 적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