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언론과 정치] 인터넷정치패러디물과 대학생의 정치관심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 제기 ---------------------------------------- 5
1. 인터넷과 대중의 정치 참여도 ------------------------ 5
1) 인터넷의 등장과 그 파급 효과 -------------------- 5
2) 대중의 정치 참여도의 저하 -------------------------- 5
3) 인터넷을 통한 일반 대중의 정치 참여의 가능성 -------- 5~6
2. 기존 문헌 고찰 - 지금까지의 인터넷과 정치 참여에 대한 연구들 - 6~7
1) 전자 민주주의 ------------------------------ 6
2) 인터넷과 일반 대중의 정치 관심도 ------------- 6
3) 패러디 웹진에 관한 연구 ---------------------- 7
4) 기존의 연구 결과 종합 ------------------------ 7

Ⅱ. 연구 목적 ----------------------------------- 8
1. 연구 과제 도출 과정 -------------------------- 8
1) 젊은 층의 정치적 무관심 ----------------------- 8
2) 전자 민주주의의 가능성 ----------------------- 8~9
3) 인터넷의 정치 패러디 물 ------------------------ 10
4) 연구 과제 도출 ----------------------------- 10
2. 연구 과제 - 인터넷의 정치 패러디 물은 대학생의 정치 관심도를 증가시키는가? - 10

Ⅲ. 이론적 배경 --------------------- 11~13
1. 패러디 물 ------------------------- 12
2. 인터넷상의 패러디 물 ------------------------------ 12
3. 인터넷상의 패러디 물의 형태 분류 ----------------- 12~13
1) 합성사진------------------------------------------12
2) 만화------------------------------------------------13
3) 플래쉬 애니메이션-----------------------------------13
4) 음성파일(mp3)-------------------------------------13
5) 인터넷 방송----------------------------------------13

Ⅳ. 주요 개념의 설명 및 조작적 정의 ----------------- 14~15
1. '인터넷의 정치 패러디 물' - 변인의 조작적 정의 ------- 14
2. '정치 관심도' - 변인의 조작적 정의 ------------ 14
3. '대학생' - 수용자 집단의 설정 ---------------- 15

Ⅴ. 연구 방법 ------------------------------------------- 16
1. 연구 설계 -------------------------------------------- 16
1) 가설 설정 -------------------------------------------- 16
2) 연구 방법 선택 -------------------------------------- 16

Ⅵ. 연구 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 ----------------------- 17~22
1. 조사 응답자와 인터넷의 정치 패러디 물 접촉 여부 -------- 17
2. 정치 패러디 물에 내재된 메시지의 속성에 대한 접근 ------- 18
3. 인터넷 정치 패러디 물이 조사 응답자의 인지적 측면에 미친 영향 ----- 18
1) 정치 패러디 물의 정보 제공 기능 ------------------- 18~19
2) 특정 정치인, 정치 집단에 대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 19
3) 수용자의 정보 습득 의지에 미치는 영향 ------------ 19~20
4. 인터넷 정치 패러디 물이 조사 응답자의 태도적 측면에 미친 영향 ----- 20
1) 특정 정치인, 정치 집단의 이미지 생성에 미치는 영향 ----- 20
2) 수용자의 정치적 입장에 미치는 영향 ------------- 21~22

Ⅶ. 결론 ----------------------------------------------- 23
1. 연구결과 종합 ----------------------------------------- 23~24
2. 한계 및 제언 -------------------------------------------- 24

<참고문헌>--------------------------------------------- 25

<설문지>---------------------------------------------26~29
본문내용
1. 인터넷과 대중의 정치 참여도
1) 인터넷의 등장과 그 파급 효과
인터넷은 사회 전 분야에 큰 변화를 몰고 왔다. 인터넷은 현실 세계에 버금갈 정도로 광대한 ‘사이버스페이스’를 창조했으며, 그 공간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본이나 권력, 권위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했다. 소수에 의해 만들어진 메시지를 다수의 대중에게 무차별적으로 살포되는 모양새를 띤 기존의 매스미디어와는 판이하게 다른 성격으로 인해 인터넷은 기존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커다란 변화를 몰고 왔다. 인간 커뮤니케이션 전반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일반 대중들에게 인터넷의 등장이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는 것이다.

2) 대중의 정치 참여도의 저하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정치권력은 소수 지배자의 수중에 있었으며, 다수의 피지배자는 정치적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보통이었고, 또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금기되어 있었다. 이것을 ‘전통 형 무관심’이라 부른다. 근대 이후 민주정치의 발전과 선거권의 확대를 통하여 일반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지만, ‘간접민주주의’의 한계로 인해 대중의 정치적 무관심이 존재한다. 이것을 ‘현대 형 무관심’이라 부른다. 오늘날 정치 기구의 확대, 정치현상의 복잡화, 기술 발달에 의한 사회 환경의 신속한 변화, 소비문화의 발달, 정치현상에 대한 정보, 지식의 소수 편중 등은 대중의 정치적 무력감을 더해 주는 한편 많은 비정치적 관심의 대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참고문헌
1.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권혁남 저, 2002

2. <인터넷 및 매스미디어가 20-30대 유권자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력 고찰>, 김형준 저, 2003

3. <20-30대 유권자의 신념체계, 정치심리 및 정치행위>, 김민정 저, 2003

4. <사이버 선거에 관한 소고>, 박기수 저, 선거관리지 제 46호, 2000

5. Davis, R 저,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6. <대안적 매체로 등장하는 패러디 신문 : 가능성과 문제점>, 황상재 저, Newsletter of Samsung Press Foundation, 1999

7. <사이버 패러디 신문 정치인 관련 기사의 담론>, 금희조 저,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제4호, 41~72쪽

8. <전자민주주의의 개념정립과 전자여론수렴방안>, 한국전산원, 1997, 24·25쪽

9. <제 3물결의 정치>, 앨빈 토플러 저, 이규행 감역, 한국경제신문사, 1995, 53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와 정치] 인터넷상의 정치패러디문화의 영향
  • 정치에 대해 일반시민들이 새로운 민주주의의 참여 양식으로서 발전하였다. 하지만 초창기 인터넷 패러디문화는 대부분이 창조성이 결여되고 목적 없이 시시덕거리기 위한 패러디 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던 중 대통령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으면서 소수의 사람들만이 공유하던 패러디 문화가 급속히 전파되기 시작했고, 평소에 정치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패러디물을 접하면서 관심도를 높이게 되었고 정치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 [사이버정치] 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 사이버 정치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전대통령과 이명박대통령의 당선사례를 중심으로)-목차-Ⅰ.서론 - 대선에서 인터넷의 중요성Ⅱ. 사이버 정치의 수단1. 웹 2.0과 UCC2. 댓글3. 홈페이지4. 인터넷 언론5. 16대에서 17대 대선사이의 인터넷 정치환경의 변화Ⅲ. 온라인 선거가 16대 대선에 미친 영향(노무현 전 대통령)1. 정치인 팬클럽(노사모)의 형성과 활동1). 노사모의 형성2). 노사모의 활동3). 노사모의 의의2. 홈페이지 현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정치인의 도덕성16한국의 보수주의자들은 진정한 보수주의자라고 말할 수 있는가?17 왜 사람들은 팸플릿을 보지 않는가?18보수정치세력(친일정권)의 정권은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19대북관계는 어느 경로로 가야하는가? 햇볕정책? 아니면 강경책?20중앙정부강화나 지방분권화 중 어디로 가야하는가?21정치인들의 부정부패와 비리22지방정부의 발전우리 조 구성원들은 더욱 심층적인 토론을 통하여 위 의견들 중 대학생의 신분에서 연구하기

  • [사회문제론] 대학생의 정치적무관심에 대한 고찰
  • 정치 변동 과정에서 대학생의 위치5. 대학생들의 정치참여의 경향 변화 Ⅲ. 연구 방법 7pⅣ. 설문조사 표본 및 결과 분석 .7p1. 설문조사 표본 분석2. 설문조사 결과 분석1) 학내 정치 9p1-1) 학내 정치 관심도1-2) 학내 정치 참여도

  • 대학생의 정치적무관심의 원인 진단과 실태 및 문제점 및 대안
  • 정치 변동 과정에서 대학생의 위치5. 대학생들의 정치참여의 경향 변화 Ⅲ. 연구 방법 7pⅣ. 설문조사 표본 및 결과 분석 .7p1. 설문조사 표본 분석2. 설문조사 결과 분석1) 학내 정치 9p1-1) 학내 정치 관심도1-2) 학내 정치 참여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