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 이론을 반영한 수업 및 실제 수업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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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이야기


Ⅱ. 본론
1. 구성주의 vs. 객관주의

2. 이상적 구성주의식 수업
- Problem Based Learning at Maastricht University

3. 우리나라 실제 수업 사례
- 평창중학교 박재용 교사

4. 구성주의 수업의 발전
- e-PBL


Ⅲ. 결론
-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져야 할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우리의 결론


본문내용
※ 수업정보 : 중학교 3학년 과학 수업 동영상 “물의 순환과 날씨의 변화”
(평창중학교 박재용 교사)

① 수업분석
PBL(프로젝트 기반 학습)모형과 ICT(정보통신 기술) 활용을 통한 수업으로 수업 목표를 협동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해결력 신장에 초점을 두었다.
• PBL 수업과정 5단계 (동영상 1:10~)
- PBL에 대한 이해 단계 (개요설명, 진행절차, 안내)
-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 단계 (과제제시 및 안내, 자료수집, 탐구활동 전개)
- 프로젝트 정리 (수집한 자료 정리, 분석, 올바른 결론 도출)
- 학습결과물 산출 (결과물 제작)
- 결과물 발표 및 정리 (동료평가, 소감문 작성)

② 구성주의적 특징이 잘 반영되었는가?(괄호 안은 동영상 시간)
- 교사가 ICT 활용을 유도하고 있으며, 수업에 크게 개입하고 있다.
- 교사가 PBL 수업 자체를 미리 강의식으로 설명, 안내하였다. 프로젝트를 학생들이 스스로 진행해나가기 전에 진행 방법, 순서 등 학습에 관한 모든 절차를 사전에 교사가 안내하며, 그 과정에서의 자료제시 또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 학생들이 직접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하였다. (6:00~)
- 학생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 수집하였다. (6:30~8:00) 교사가 학습사이트를 안내하거나 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미리 자료 제공하였다. 그러나 제공된 자료 외에도 더 나은 자료를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내기도 하기 때문에 자료의 범위를 제한하지는 않았다.
- 학생들은 자료 정리 및 분석단계에서 모둠별 협의 · 결론 도출해내었고, 교사는 검토·확인을 하였다. (9:00~9:26)
- 학생들이 결과물 발표 및 정리하였다. (13:57~15:15) 프레젠테이션, 뉴스 레터를 제작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력 향상시켰으며, 각 조가 얻은 자료를 서로 공유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동료평가 등의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학습을 용이하게 하였다.
⇒ 학생 스스로가 자료 수집, 협의, 발표 등의 과정에서 주도적인 모습을 보여 구성주의적
참고문헌
- 중앙교수학습센터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우수 교사수업 동영상-중학교 과학 수업 동영상 “물의 순환과 날씨의 변화”(제공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네이버 블로그 e-PBL 이란 무엇일까요? (기현샘의 Yuseong English Cafe) 작성자 기현쌤
- 네이버 블로그 “학교가 잘할 수 있는 것 또는 학교만이 할 수 있는 것”
http://blog.naver.com/adreamhasim/70066901775
- youtube 동영상 “Problem Based Learning at Maastricht University"
http://www.youtube.com/watch?v=XB7M5c6MUuo&feature=related
- 교육공학의 실제 http://nongae.gsnu.ac.kr/~shmoon/htm/et0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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