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사의 자질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기
■ 설문조사 통계 결과 보고
-교사에 대한 문항 분석
-영어교사에 대한 문항 분석
-영어수업에 대한 문항 분석
■ 마무리하기

본문내용
세 번째로 3. 선생님의 외적인 측면(외모, 복장 등)이 수업이나 학습(능률, 집중도, 동기유발)에 영향을 끼치는가? 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 매우 그렇다(4표), ② 그렇다(10표), ③ 보통이다(7), ④ 아니다(5표), ⑤ 매우 아니다(4표) 라고 답하였다. 외적인 측면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 전반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는데, 외관을 단정히 하면 학생들에게 호감을 사고 아이들이 더욱 따른다는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았으며 튀는 의상은 시선을 끌어서 집중을 방해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 문항을 통해 우리는 교사의 외적인 측면이 수업이나 학습에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않으나, 과하지 않고 단정한 차림새는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7. 현재 선생님들에게 부족한 점이 있다면?
① 못 가르친다 ② 학생들에게 관심이 없다 ③ 수업방식에 발전이 없다 ④ 너무 권위적이다⑤ 기타

8. 현재 선생님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 )





(표 7▷ 현재 선생님에게 부족한 것)

다음으로 4. 현재 선생들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응답으로는 ⓛ 못 가르친다(4표), ② 학생들에게 관심이 없다(7표), ③ 수업 방식에 발전이 없다(12표), ④ 너무 권위적이다(4표), ⑤ 기타(3표)의 결과를 보였다. 학생들은 수업 방식에 대한 가장 많은 불만을 토로했는데 항상 같은 방식의 지루한 수업 대신에 새로운 시도를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보였다. 또한 영어 수업에 있어 해석에만 급급해 하지 말아달라는 구체적인 의견도 있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교사-학생간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시도가 요구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② 학생들에게 관심이 없다’에 대한 이유로는 아이들과 사귀려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수업에만 집중하거나 일부 학생들에게만 관심을 주고 차별한다고 답하였다. 또한 아이들의 수준이나 반응에는 관심 없이 진도만 나가려고 한다는 대답은 ‘ⓛ 못 가르친다’ 항목과 연관성이 있었다. ‘④ 너무 권위적이다’ 와 ‘⑤ 기타‘ 항목을 통해서는 ’괜히 소리 지르거나 꾸중한다‘, ’벌점을 너무 난발한다‘, ’ 재미 없다‘ 등의 불만을 표현하였다.



▶ 영어교사에 대한 문항 분석
설문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영어교사에 대한 질문을 현재 학교의 영어교사의 수업과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부분과, 원어민 교사에 대한 부분으로 나누어서 구성하였다. 이 설문을 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교사회복지 운영현황에 대해 정보 제공(2) 교사와의 관계형성교사와의 관계형성학교사회복지 인식 파악- 학교조직에 관한 이해와 정보 수집을 실시하여 학교 내 협력 부서와 협력 가능인력을 파악- 학교사회복지가 교사 측에서 요구하는 학교 사정 및 욕구에 대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 교직원 회의 시간을 활용 )학교사회복지 인식 증진- 학교사회복지 인식 증진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소개- 학기별 주요

  • [교육학]부적격교사의 원인과 해결방안
  • Ⅰ. 문제 제기교육 위기 - 부적격 교사학교바로세우기실천연대가 전국의 교사, 학부모, 중고교생, 대학생 등 4개 집단 3500명을 대상으로 한 `학교교육 문제의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교사 등 학교 구성원들의 대다수가 학교 교실을 `입시학원이나 `소란스런 시장에 비유하고, 중고생들의 과반수가 대학진학을 위해 학교보다 학원 학습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등 학교교육의 위기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진학에 학교와 학원 중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교사나 학교 경영자에 의해 특수교육의 효율성이 쉽게 부인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특수교육의 성과는 교과학력 촉진보다는 오히려 사회성과 인성, 직업적 태도와 기능면의 성취를 더 높게 평가해야 하고, 또 이것이 매우 긍정적이었다는 보고가 많다. 오늘의 우리 특수교육이 과연 학생 저마다의 교육적 요구를 진단하여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을 진정으로 성공시키는 교육을 하고 있을까? 4.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 수업관찰 필요성, 수업관찰 접근법 분류, 수업관찰 자료수집,기록, 국어과(국어교육)수업관찰, 영어과(영어교육)수업관찰, 수업관찰 분석방법,제언
  •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었는가? 타. 학습과정을 중시하여 수시로 점검하고, 확인하는 평가를 하였는가?4. 보고서 작성 및 보고수업관찰자는 보고서 작성(수업 평가)에 앞서서 먼저 국어 수업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이 시대에서 요구되는 수업의 양태에 전문적인 식견이 있어야 한다. 지식 기반사회에 부응되는 좋은 수업, 교육 과정에 기초한 수업,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수업,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 및 경

  • 델파이기법의 개념과 사례 및 델파이기법의 특성
  •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규명하였으며, Dalkey(1969)는 패널의 크기에 관한 상관관계에서 평균그룹의 오차를 최소화하고 그룹의 신뢰성을 최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최소한 10명 이상의 패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Ewing, 1990).2) 제1차 델파이 설문조사델파이 기법에서 제1차 설문은 비구조화 된 응답양식을 주로 사용한다. 이는 1차 설문의 주목적이 탐색단계로 간주되기 때문에, 비구조화 된 설문지를 활용할 경우 참가 전문가들의 발산적 지각(divergent percept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