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론과 학생체벌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사론
(1) 교사의 정의와 특성
(2) 교사의 자질
(3) 교사의 역할
(4)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과 우리의 교사상

2. 학생 체벌
(1) 학생체벌의 개념과 종류
(2) 체벌의 원인과 역기능
(3) 체벌의 실태(관련 법규)
(4) 외국의 체벌
(5) 체벌에 관한 두 입장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Introduction




‘식물은 재배에 의해 자라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 인간이 된다.’
프랑스의 사상가인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에서 했던 말이다. 생물체로서의 인간에서 사회적 ․ 규범적 의미에서의 진정한 인간으로 거듭나려면 교육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는 명언이다. 교육이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이라면, 그러한 교육을 책임지고 담당하는 교사 또한 필수적이라고 할 것이다. 이런 필수적인 존재인 교사의 과거 역할은 어떠했고, 현재에는 어떠하며 미래에는 어떠해야 하는가.
올해 2월달에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대부분이 ‘교사보다 학원강사가 더 낫다’는 응답을 했다고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에 치우치다 보니,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보다 더 수월하게 주입해주는 도구로서의 역할만을 강요받는 것 같다. 즉, 학생들에게 높은 성적을 받게 하는 교사가 좋은 교사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이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그 중에서 교과지식 전달의 측면만 강조되는 지금의 현실이 분명 바람직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 있으며, 어떤 역할 수행을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인가.
본 보고서에서는 교사에 대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논의, 즉 교사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파생되는 현실적인 문제로써 학생체벌의 문제에 대해 짚고 넘어가려 한다.
먼저 교사론에서는 교사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과 우리의 교사상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그리고 학생체벌에서는 학생체벌의 개념과 종류를 전제한 뒤, 체벌의 원인과 역기능, 체벌 관련 법규, 외국의 체벌, 체벌의 효과에 관한 의견 대립 등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바람직한 교사의 자세
  • 학생과의 생활(2) 교직 동료와의 생활6. 학급 경영자로서의 교사7. 교사의 자기평가 자세결 론- 참고문헌 -서 론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교육에서 교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 교육에서 중요하고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여러 가지 역할과 책무 및 갖추어야할 자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1. 교사의 역할(1) 가르치는 역할① 교사는 인간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 [교육철학] 중세와 르네상스의 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가
  • 교육학, 에라스무스의 교육학은 다시금 중요성을 획득한다.목 차1. 중세시대 시대적 특징중세의 교육사상가 -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 사상(1) 생애(2)교육의 목적(3) 교육의 방법(4) 신학적 교육사상 (5) 교육사상적 의의 중세의 교육사상가 - 토마스아퀴나스의 교육 사상(1) 사상적 특징(2) 배움: 지식의 가능태와 현실태(3) 교사론: 인간은 타인을 가르칠 수 있는가?(4) 교육적 의미2. 르네상스 시대적 특징(1) 인간(2) 자연근세의 교육사상가 - 에라

  • [교사론] 교사의 정의와 특성, 자질, 역할, 교사상
  • 교사론Ⅰ. 선생님의 유형과 영화 속 선생님의 모습1. 선생님들의 다양한 유형(1) 체벌하는 선생님① 에너자이저 : 가장 공포스러운 존재. 한 번 때리면 멈추지 않는다. 백만 스물 하나, 백만 스물 둘, 백만 스물 셋. 힘쎄고 오래 가는 선생님. ② 딥임팩트 : 힘들게 여러 대 안 때린다. 깊게 한 방에 끝낸다.③ 스트리트 파이터 : 다양한 기술을 동원하여 팬다. 매가 필요 없다. 때리는 모습을 보면 학생들을 때리기 위해 선생이 된 것 같다. 그러나 재미

  • [교육학개론]교사론
  • 학생이나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간섭하고 교원의 권리를 침해하는데 대해 교원의 권리와 권위를 확보하려는 의도에서 교사의 교육권이라는 뜻으로 사용된 것이다. 3. 교사의 권리교육의 권리 넓은 의미의 교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다 포함하며, 이것은 다음 네 권리로 분류된다. 첫째, 수익권으로서의 교육권이다. 이것은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교육의 기회균등권, 즉 모든 국민이 성별, 인종, 신분의 차별이 없이 균등하게 교육

  • 영유아교사론3E)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학생은 교사에게 모르는 것을 질문하고 그 응답을 통해 배우게 되는데, 지적으로 충분한 준비가 되지 않은 교사라면, 학생들을 혼란에 빠뜨리게 하기 쉽고 학생의 신뢰를 얻지 못할 수 있다. 물론, 교사라고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의 풍부한 교과지식과 교육학 지식이 필요하다. 또,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생활 이외의 사회생활에서도 학생에게 조언과 간접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이어서 교사는 학생에게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