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사회교육과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교육

2. 현대인과 대중매체

3. 대중매체의 사회적 기능과 특성

4. 대중매체가 교육에 미치는 순기능적인 역할

5. 대중매체의 교육에 미치는 역기능적인 측면과 해결방안

6. 대중매체를 받아들이는 자세
본문내용
1. 사회교육

1) 정의
=> 일반 사회인 또는 국민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대개 교육이 실시되는 장소를 준거로 가정교육과 정규 학교교육 이외에서 실시하는 교육 을 지칭하기도 한다. 또한 사회교육은 시간을 준거로 학교교육의 이전이나 다음에 오는 교육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사회교육의 의미가 분명하게 규정되지 못하는 이유는 사회교육이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과 상호 밀접한 연관 속에 실시되고 있으며, 사회에 효 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2) 서양각국에서 사용하는 사회교육의 용어

서양 각국에서는 사회교육이라는 용어를 각기 특징 있게 사용한다. 즉, 독일에서는 민중 교 육(民衆敎育:Volksbildung), 프랑스에서는 공중교육(公衆敎育:éducation publique), 영국에 서는 성인교육(成人敎育:adult education)이라 한다. 사회교육의 방법 역시 국가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보면 방송통신의 수단에 의한 방법, 시청각적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 신문•잡지•도서 등의 문자에 의한 방법, 강연•강의•강습 등의 언어 에 의한 방법, 소년단•청년단 등을 이용한 방법 등을 주로 이용한다.
참고문헌
대중매체의 이론과 사상 저자: 강준만 출판사: 개마고원
대중매체와 언어 저자: 이석주,이주행,박경현,민현식,이은희,고창수 출판사: 역락
교육학 개론 저자: 이형행 출판사: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경쟁적 분위기보다는 서로 각자의 소질 계발에 초점*아동의 흥미를 존중하고 민주적인 운영*협동과 이타의 방향*체계적 지식의 습득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공교육과의 상호보완-대안교육의 예★*발도르프 학교 : 8년에 걸친 담임교사의 다년간 담임수행, 학생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한 학생중심의 교육의 형태*차터스쿨 : 우리나라의 공립형 자율고로 운영. 학교가 자율적으로 학교교육 헌장을 만들어내면 교육청이 잘 준수

  • 평생교육의 이해1
  • 사회변화에 기존의 사회교육법이 따라가지 못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1999년 8월 31일에 평생교육법이 공포 내었고, 2000년 3월1일부터 시행되었고 동법시행령은 2000년 3월 13일부터 시행되었다.이러한 제도를 다양화 체계화 함으로써 누구나 ,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의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하지만 평생교육의 개념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으로 정의 되고 있어 사

  •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
  • 사회적 이슈화 되는 성 관련 사건 조사․ 분석을 통한 효과적 예방, 관리 방안 모색◈ 세부 업무 내용업무 및 인원 구성세부 내용자료 관리팀 (1인)성 관련 사건과 사회적 이슈들의 정보 수집, 스크랩뉴스 매체를 통한 청소년 성 문제 분석지역별, 학교, 기관에서 시행되는 성 교육 내용 수집성 상담부에서 자주 다루는 성 상담내용 수집연령별, 성별에 따른 성 문제 관련 자료 수집조사 수행 ․ 분석팀(2인)성 의식행태 설문조사, 개인별 면접조사,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상황과 관계법령 조사
  • 교육사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이수과정을「고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기관의 교육과정으로 확대하고,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또는 재발급 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셋째, 사내대학의 설립조건을 완화하고 입학 대상을 확대하였다. 이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사내대학의 설립 조건을 완화하고 입학 대상을 확대하여 사내교육의 접근성을 강화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Ⅲ. 결론 원격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 학지사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김성희, 허혜경 공저(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