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운영관리] 헤이즐 패밀리 레스토랑 사례 분석(경쟁사 VIPS T.G.I. Fridays를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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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헤이즐 패밀리 레스토랑 분석 및 사례문제

2. VIPS 소개

3. 시장환경

4. SWOT / 4P 분석 / 서비스 청사진 / 서비스 전략

5. 경쟁사 분석 – T.G.I Friday’s

본문내용
▷1957 island’s original family restaurant.
▷ Categories: Restaurants, Family Restaurants, Seafood Restaurants, Steak & Seafood Restaurants, Caterers.
▷Famous breakfast and fruit bar, meat and vegetable lunch buffet and Gulf Coast seafood buffet nightly.
▷Prepared in a comfortable, relaxed environment and served by an outstanding staff.
▷People’s choice award, Best buffet and Best breakfast restaurant.
▷“Custom Built” omelet station : 오믈렛 “주문제작서비스”
▷ Caterer on the Island (Catering BBQ’s to Wedding)
: Catering 서비스


1. 헤이즐 패밀리 레스토랑의 재무 및 시장성과지표 분석의 장점을  설명하시오.

 그러나 유동성은 기업의 단기자산과 단기부채의 관계만을 고려한 단기적이고 단순한 평가의 역할에 그치므로 보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평가방법인 안정성과 자본의 배분관계도 그 목표를 둔다. 
 한편 수익성은 단순히 유동성분석에 의한 경영분석만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의 계속적이고 건실한 지급능력의 유지는 결국 그 기업의 수익성에 의존하게 된다는 뜻에서 또 하나의 큰 목표가 된다. 더욱이 수익성은 경영분석이 단기적인 채권자들에 의해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고, 기업에 대한 장기적 투자자나 경영을 직접 담당하는 경영자들까지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유동성보다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기업의 유동성 없이는 수익성을 높이기란 불가능하고, 또한 수익성이 없다면 유동성이 높아도 무의미하므로 유동성과 수익성의 관계는 둘 다 경영분석의 직접적인 목표로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재무 및 시장성과지표는 과거의 자료를 토대로 만든 자료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신뢰 할 수 있는 자료이다.

2.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성을 고려하여 헤이즐의 재무 및 시장성과    지표 분석의 개선사항을 제시하라.
 
위 사례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의 재무 및 시장성과지표는 단순히 헤이즐 레스토랑의 경영성과를 재무적 관점에서만 나타내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을 비롯한 여타의 다른 서비스기업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서비스 기업의 가치 창출의 가장 큰 원천은 고객이다. 그러므로 고객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와 고객정보를 통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필요성이 있다. 즉 조직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을 파악해 내고 이들을 위한 고객 지향적 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지표를 만들어야 하며, 고객들이 헤이즐 레스토랑에 대한 욕구를 잘 감지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내부 프로세스 관점에서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경쟁우위를 실현하기 위하여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가 어떠해야 하는지 규명할 수 있는 것도 필요하겠다. 종업원들의 교육이나 종업원들의 만족을 통해 고객 지향적으로 내부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하겠다. 내부 프로세스는 업무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절차일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가져오는 요인이 될 수 있고 이러한 결과로 수익성이 개선 될 수 있기 때문이다.
 

VIPS – 전국 74개 매장
T.G.I Friday’s – 전국 30개 매장
아웃백 – 전국 102개 매장
베니건스 – 전국 29개 매장
( 2008년 기준 )

서비스 전략

④ 케이준 클럽 (CAJUN CLUB)
TGIF에 6개월 동안 3 회 이상 방문하였으며 30만원 이상 매출을 일으킨 고객 즉 ‘단골’이라 할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 6개월간 FRIDAY CAJUN CLUB의 회원자격을 부여함으로써 더욱 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

⑤ 출장 뷔페 & 돌잔치 서비스
고품질의 독특한 메뉴로 고객의 행사장에서 Party 개최해주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회사의 개업식 및 직원파티, 가정의 가든파티 및 Home 파티 어린이 생일파티 및 돌잔치, 결혼 피로연 및 개성파 모임의 Event 파티, 귀중한 소모임 등에 적합한 서비스 를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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