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청소년의 교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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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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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조사주제선정
Chapter 2
스타마케팅
국내 교복시장 현황분석
청소년기의 특성
Chapter 3
조사계획
자료분석 및 시사점
Chapter 4
조사결과 활용방안
- 본문내용
-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 영화, 방송 등의 대중스타를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려는 마케팅전략
교복 업체 역시
대형 교복회사를
중심으로 활발한
스타마케팅 활동 전개 중
청소년의 특성
다른 세대보다 자신의 개성과 주장이 강함.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선호함.
오락과 재미를 추구함.
인터넷과 디지털 공간 에서 소비활동이 활발.
열광하는 스타의 광고를 관심 있게 봄.
청소년기의 소비특성
또래집단이나 스타들의 영향을 많이 받음.
즉흥적, 충동적 소비경향 은 계속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함.
제품이 지위를 상징한다고 인식하고, 제품을 통해 자기과시성향이 높음.
차별성과 정체성 획득의 수단으로 소비를 이용
광고나 영상매체에 강한 영향을 받음.
물질 편의주의 성향이 높음.
교복구매 시 실질적으로도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주위사람의 조언과 TV광고를 통해 관련 정보를 얻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MBC 불만제로 “교복이 기가 막혀” 편
국내교복시장분석(서울대학교 의류학과 머천다이징연구실 정혜정 외 2006. 09)
소비성향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 유형별 소비와 용돈관리 실태비교(인하대학교 교수, 이은희 2004)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 및 관련 변인(숙명여자대학교 이영희, 2001. 05)
스타마케팅이 청소년의 패션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덕성여자대학교 FTB 대학원 장성희 외 2003)
스마트 학생복 홈페이지(http://www.sksmart.com)
엘리트 학생복 홈페이지(http://www.myelite.co.kr)
아이비클럽 학생복 홈페이지(http://www.ivyclub.com)
스쿨룩스 학생복 홈페이지(http://www.skoolooks.com)
한국교복연합홈페이지(http://www.kosaline.or.kr)
한국조달청홈페이지(http://www.pps.go.kr)
교복관련 개인블로그(브랜드교복과 공동구매-http://blog.naver.com/7611rovat/80065454880)
교복관련 뉴스(브랜드교복 입었다고 누가 알아주나요?-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89703)
이미지 활용 - 국내각종포탈(네이버, 다음,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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