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패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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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청소년 패션의 이해

1. 패션의 정의

1) 패션
2) 청소년 패션

2. 청소년 패션의 역사

1) 1960~70년대 청소년
2) 1980년대 청소년
3) 1990년대 청소년
4) 2000년대 이후 청소년

3. 현대 청소년의 패션 경향 (2000년대 이후)

1) 명동 스트리트 패션 및 교복 조사
2) 청소년 의복 구매행동

4. 패션과 관련된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1) 의복과 관련한 청소년기의 특성
2) 현대 청소년 문화
3) 현대 청소년의 특성
4) 현대 청소년의 패션 스타일과 이에 반영된 현대 청소년 특성

5. 청소년 패션의 문제점

1) 청소년 패션의 상업적 이용
2) 과소비 문화
3) 패션이 도구가 아닌 목적이 되어버린 세태
4) 과도한 성적 매력을 강조한 패션 경향

6. 청소년 패션의 개선방안

1) 청소년들의 의복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
2)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의복문화를 실천할 수 있는 여건조성
3) 의복문화 관련 프로그램 개발
4) 자신의 기호와 흥미에 맞는 의복문화

Ⅲ. 결론

※ 참고자료

1. [‘어리다고 놀리지 말아요’…패션주류 10대로 교체] 신문기사 자료
2. [미국 Y세대 청소년의 패션]
3. [얼굴은 작게 어깨는 좁게…교복, 맵시나게 입자] 신문기사 자료
4. [세계 청소년의 교복 패션]
5. [얼짱 최지나, 10대 친구에게 성매매 강요해 명품 치장] 신문기사 자료,
[성매매 강요한 엽기 10대, `제2의 얼짱 최지나` 또 있다] 신문기사 자료
6. [10대 여자연예인 성적 이미지화…섹시코드’ 아슬아슬’] 신문기사 자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리다고 놀리지 말아요’…패션주류 10대로 교체」라는 기사에 따르면 김연아 선수의 세계적인 성공과 원더걸스, 소녀시대 등 소녀 가수들의 인기를 발판삼아 ‘10대 패션’이 유통과 패션을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패션이란 무엇이며 그 중에서 청소년 패션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패션은 짧은 기간 동안의 유행, 혹은 비교적 장기간의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패션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패션은 삶의 한 부분으로서 패션을 통하여 개인의 취향과 성격, 사고방식, 태도를 알 수 있고 넓게는 패션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특성까지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패션은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도구적 의미와 함께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과 상호작용을 하는 수단으로써의 사회적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 시기의 패션은 그들의 문화와 심리특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맹영임 ,청소년 생활문화와 소비에 관한 연구1 : 청소년 의복문화와 소비,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전재훈, 하지수, 「현대 청소년 특성이 반영된 청소년 패션에 관한 연구-2001~2006
SPORT&STREET」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강혜원,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 교문사, 1984,

․서유리, 조규화, 「Y世代 美國 靑少年의 패션 價値觀 硏究」,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9(2), 2005

․연령과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신체만족도와 의복행동 연구를 통한 패션마케팅전략제안, 고은주, 장남경, 2003

․'복식문화' 유송옥저 교문서 2005

․패션 : 개념에서 소비자까지 / Frings, Gini Stephens / 시그마프레스 / 2003

․김길호, 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명품 브랜드 선호도의 결정 변수: 청소년의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4

․F. Philip Rice, 졍영숙, 신민섭, 설인자 역, 『청소년심리학』,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1, p.94.

․스타원, 여성의 노출패션-이유가 있다!, Daum, 2007.8.19(http://blog.daum.net/ggsad/10909000, 2008.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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