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의복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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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세대의 의복문화에 대한 이해
1) 세대의 정의
2) 청소년 세대의 특징
3) 청소년 세대의 지칭

2. 청소년 의복문화의 실태
1) 의복의 개념
2) 청소년 의복문화의 특징

3. 청소년의복의 트렌드
1) 최근 트렌드
2) 청소년 패션의 내적의미

4. 청소년들의 의복에 대한 인식

5. 대중매체가 청소년의복문화에 미치는 영향

6. 청소년 의복구매 행동의 특징

7. 청소년 의복 관련 법률

Ⅲ. 결론
1. 청소년의 합리적인 의복문화를 위한 방안
2.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청소년기는 매우 독특한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특성을 나타내는 시기로 신체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성기관이 발달하며 2차 성특징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는 성인기를 준비하는 과도기로서 심리 · 사회적 압력을 받고, 가족으로부터 독립하고, 동성과 이성의 친구를 선택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등의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고도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소비자본주의단계에 이르자 청소년들은 더 이상 수동적으로 주어진 단일한 존재가 아닌 다양한 역할이 주어진 잠재력을 지닌 집단으로 적극적으로 자기의 삶을 기획하고 실천하려는 의지를 지닌 청소년으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르렀다.
청소년들의 생활문화는 ‘청소년이라는 연령층을 구성하는 사회집단이 소유하고 있는 생활양식’을 의미하며, 청소년들에게 보편적인 그들에 의하여 독특하게 구축되고 개념화된 의미체계를 뜻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생활문화는 다양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지만 특히 의복문화는 그들만의 자기표현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생활문화와 소비에 대한 이해의 단초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하위문화영역이다.
의복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대다수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의복의 중요성은 역사적 토대 위에서도 발견할 수 있으며, 의복이 수행하는 기능의 다면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의복은 그 역사를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 올만큼 오래되고 친숙한 문화적 대상이며, 그 존재가 당연시됨으로써 의복 없이 살아간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또한 의복은 기구적인 기능과 표현적인 기능을 모두 수행하여 물질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를 동시에 함유함으로써 어떤 개인의 삶에 대한 전반적 가치는 어떤 식으로든 의복에 전이되어 나타난다.
참고문헌
논문- 청소년의 노스페이스 선호와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인하대/ 김미진
청소년들의 인터넷 의복구매가치 특성에 따른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박혜진
청소년 의복문화와 소비1. 청소년 의복문화와 소비. 1, 청소년 생활문화와 소비에
관한 연구/ 맹영임 ; 구정화
스타마케팅이 청소년의복구매에 미치는 영향/박정미, 박광희/ 한국의류산업학회

책- 청소년 의복문화와 소비 /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문화론/ 성열준/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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