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이상의 `날개`와 김석희의 `이상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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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상의 「날개」에서 날개는 매우 중요한 소재이다. 주인공 ‘나’의 정체성 찾기에 초점이 맞추어진 이 소설에서 무기력한 주인공이 본래의 자아를 찾게 되는 과정이 날개를 획득하는 과정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한편, 날개를 다룬 소설에는 이상의 「날개」뿐만 아니라 김석희의 「이상의 날개」가 있다. 김석희의 소설은 이상의 작품을 패러디하였다. 작품의 초반부에서 작가 이상의 이야기가 다루어지고 소설 「날개」의 몇몇 문장이 인용된 것과 주인공의 이름인 ‘이상’인 것은 김석희의 작품이 이상 작품의 패러디임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이뿐만 아니라 두 소설에서는 여러 가지 겹쳐지는 것이 있는데 「이상의 날개」의 패러디 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두 소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설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이 다르다는 것이다. 원작인 이상의 「날개」는 철저하게 주인공의 내면의식에 초점을 맞춘다. 주인공 ‘나’는 자기 자신의 내면세계에서만 사는 인물이다. 그가 시간을 보내는 곳은 어두침침한 그의 방이 전부이며, 심심할 때면 장지로 나뉘어져 있는 아내의 방에 가서 아내의 화장품 냄새를 맡거나 돋보기를 가지고 불장난을 할 뿐이다. ‘나’의 삶에는 그 어떠한 목적도 없으며 동기도 없다. 대부분의 사람은 극히 무기력한 ‘나’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주인공은 다섯 번의 외출을 통해 점차 다른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내면세계에서 외부 세계로 눈을 돌릴 수 있게 되었으며 삶에 대해 새로운 의지도 갖게 된다. 이것은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라고 외치는 결말 부분에서 잘 드러난다. 이 부분을 통해서 주인공이 새로운 세계에 눈 떴음을,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되었음을 느낄 수 있다. 이상의 작품이 한 인물의 내면 의식과 그것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김석희의 작품은 ‘이상’이라는 인물을 통해 1980년대 사회를 풍자한다. 작품 속에서 주인공은 더 이상 ‘상아탑’의 모습을 보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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