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모더니즘과 날개, 그리고 심문을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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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소설론>
모더니즘과
날개, 그리고 심문을 읽다
▶모더니즘
1. 문학과 소설에서의 모더니즘
모더니즘(modernism)은 현대주의나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이다. 이 용어의 의미는 모더니즘이 근대사회의 성립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즉 모더니즘은 태생적으로 사회의 근대적 성격을 전제로 하고 있다. 사회가 근대화의 과정을 밟아 가는 속에서 개인들이 겪게 되는 경험의 표현으로 이루어진 것, 다시 말해 근대화의 진행 과정에서 사람들이 사회에 대한 관계에 있어서나 자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나 소외되고 고립되었다는 의식과 더불어 불안과 혼돈의 느낌을 가지게 된 것은 자신들의 삶이 종전과는 뚜렷이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기 때문이며, 그러한 개인의 삶의 모습과 의식의 변화에 따라 등장한 것이 바로 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양식이었다. 따라서 현실과 그 현실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언제나 새로운 문학을 탄생시켰듯이 그 이전의 리얼리즘과는 또 다른 새로운 소설, 이른바 넓은 의미로 수렴해서 모더니즘 소설이 등장하게 되었다.
한국문학의 흐름에 있어서도 1930년대에 이르면 이러한 모더니즘 소설이 등장하게 된다. 즉 1910년대와 20년대의 주류를 이루던 리얼리즘이 현실의 인식에 있어서 인간의 외면세계(현실)를 중시했다면 모더니즘은 인간의 외면세계보다는 내면세계에 대한 관심, 즉 인간의 심리에 눈을 돌린 새로운 형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2. 모더니즘 소설의 구조
플롯
뚜렷한(자극적) 클라이맥스가 없는 경우가 많다. 자기 개인의 이야기가 많으며 수필 형식인 경우가 많다. 신변잡기적인 형식 또한 존재한다.
서술방법
자유간접서법(내적독백, 의식의 흐름), 내면의 심리를 자동기술법으로.
시점
복수 시점(한 작품 안에 2개 이상의 시점 확보), 주관적+객관적(혼용), 뒤섞어냄. 동시성 기법(공간*시간의 몽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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