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가 제시하는 교수-학습 원리의 학교 현장으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행동주의 학습 원리 & 학교현장으로의 적용
1) 행동주의 학습 원리
2) 행동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2) 인지주의 학습 원리 & 적용
(1) 인지주의 학습 원리
(2) 인지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3) 구성주의 학습 원리 & 적용
(1) 구성주의 학습 원리
(2)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 본문내용
-
2) 행동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 원리들은 공통적으로 외부적인 자극, 강화를 통해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학습으로 보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원리로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습을 하고 수업을 마친 뒤에 변화되어있을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정확하게 기술해야 한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서 정확히 무엇을 배울 것이고 그로 인해 변하게 될 행동의 변화가 무엇인지, 전체적인 맥락과 그 속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세세하고 정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자극이 앞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일종의 변별자극이 되므로 그 자극을 받은 학생들로 하여금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도와주고 행동에 대해 안내와 지시를 해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행동에 대한 단서를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조작적 조건화를 주장하였던 스키너의 이론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교사가 반응(강화)를 줌으로써 학생들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만약 수업시간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기대는 행동과 반응을 보였다면 교사는 그 행동이 학생들에게 있어 행동의 상황과 함께 오랫동안 내면화 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강화를 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학생들이 어긋나는 결과를 보였을 경우, 혐오적이고 위압감을 줄 수 있는 강압적 통제보다는, 교사는 무시를 택함으로써 학생들이 잘못된 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도록 활동 빈도를 줄이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로, 교사가 목표로 하는 반응이 학습자에게 어렵거나 복잡한 수준인 경우에는 한번에 무리하게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주의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어떻게 행동을 해 나가야 할지를 제시해주는 변별강화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교사론_행복한 보육실의 의미와 보육실이 행복한 공간이 되기 위한 조건을 서술하시고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 전략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건강심리학] 건강과 심리학
- [만0세 관찰일지]만0세 4월 관찰일지 3명 분량
- 음식의 꽃 에피타이저 - 목적과 발전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