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가 제시하는 교수-학습 원리의 학교 현장으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 학습 원리 & 학교현장으로의 적용

1) 행동주의 학습 원리

2) 행동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2) 인지주의 학습 원리 & 적용

(1) 인지주의 학습 원리

(2) 인지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3) 구성주의 학습 원리 & 적용

(1) 구성주의 학습 원리

(2)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본문내용

2) 행동주의 학습 원리의 적용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 원리들은 공통적으로 외부적인 자극, 강화를 통해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학습으로 보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원리로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습을 하고 수업을 마친 뒤에 변화되어있을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정확하게 기술해야 한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서 정확히 무엇을 배울 것이고 그로 인해 변하게 될 행동의 변화가 무엇인지, 전체적인 맥락과 그 속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세세하고 정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자극이 앞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일종의 변별자극이 되므로 그 자극을 받은 학생들로 하여금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도와주고 행동에 대해 안내와 지시를 해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행동에 대한 단서를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조작적 조건화를 주장하였던 스키너의 이론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교사가 반응(강화)를 줌으로써 학생들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만약 수업시간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기대는 행동과 반응을 보였다면 교사는 그 행동이 학생들에게 있어 행동의 상황과 함께 오랫동안 내면화 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강화를 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학생들이 어긋나는 결과를 보였을 경우, 혐오적이고 위압감을 줄 수 있는 강압적 통제보다는, 교사는 무시를 택함으로써 학생들이 잘못된 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도록 활동 빈도를 줄이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로, 교사가 목표로 하는 반응이 학습자에게 어렵거나 복잡한 수준인 경우에는 한번에 무리하게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주의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어떻게 행동을 해 나가야 할지를 제시해주는 변별강화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학습 계열화를 포함(3) 각 과목에 대한 요약자(4) 각 과목에 대한 종합자(5) 필요한 경우 비유(analogy)(6) 필용한 경우 인지 전략 활동자(activator)(7) 적절한 수준의 학습자 통제5. 구성주의Walker와 Lambert(1995) 교수들은 교수․학습의 시대적 발전을 전통주의적 접근 시기, 행동주의적 접근시기, 능력별 그룹/반 편성 시기, 효율적인 학습/학교 시기, 협동학습 강조 시기, 구성주의자 시기 등으로 나누었다.강조시기특 성대표적인 학자전통주의적 접근시기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학교 3학년 4반 36명의 학생과 교실 뒤의 참관 교사들이 함께 참여하였다. 먼저 수업 분석을 위해 행동주의 강화이론과 인지주의의 이론 중 오스벨의 포섭이론(유의미 수용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중 사회적 구성주의를 분석 적용의 이론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교육 및 학습에 관한 과학적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교수체제설계를 분석하기 위해 ADDIE 모형으로 수업을 분석해보았다. 보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원리 즉 주어진 수단에 의하여 목적을 실현시키는 원리이다. 매체(madia)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널을 의미하며 이는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방법을 교육공학에서는 과정 테크놀로지, 교수매체를 산출물 테크놀로지라고 한다. 교육에는 여러 교수 –학습이론이 있으나 크게 행동주의, 인지 주의, 구성주의 나뉘어 설명된다.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에 대한 강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제시하였다. 행동주의 이론을 학교 교육에 적용한 것이 소위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instruction)이다. 프로그램 학습의 주요 원리는 능동적 반응(조작)의 원리와 즉각적 강화의 원리이다. 즉, 바람직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조작과 반응 중에서 바람직한 것에 대한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를 높인다는 것이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에 따라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교수자료를 조직한다면 효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1]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2)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행동주의에서의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로서 자극과 반응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연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행동주의의 원리는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 개별화 교수법, 직접 교수, 숙달 학습, 교수훈련, 능력 기반 교육, 읽기와 언어의 기본기술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②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학습과 교육을 위해서는 지식의 구조를 만드는 데 있다고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