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연구 및 지도안] 활동으로 익히는 비언어, 반언어 의사소통-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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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부 전체 단원에 대한 개요

Ⅰ. 단원 설정 이유
Ⅱ. 단원의 배경
Ⅲ. 학년 간 연계성
Ⅳ. 목표의 분석
Ⅴ. 목표의 재구성
Ⅵ. 단원지도 계획
Ⅶ. 학습지도안
Ⅷ. 지도상의 유의점
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제 2 부 3차시 수업의 구체적 활동

Ⅰ. 도입
Ⅱ. 전개
Ⅲ. 마무리
Ⅳ. 평가
Ⅴ. 덧붙이기
Ⅵ. 나오며
본문내용
제 1 부 전체 단원에 대한 개요

Ⅰ. 단원 설정 이유

제7차 교육과정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단순히 소리의 전달이 아니라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 즉 의미의 전달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으로 인식되어 그 중요성이 더해졌다. 그러나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은 객관적 사실뿐만 아니라, 생각이나 느낌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말을 하고 듣는 데에는 언어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반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상황에 맞게 제시되어야 정확하고 세련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실제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언어적 의사소통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훨씬 크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서로 상충될 때 비언어적 메시지를 더욱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해 나가는 과정을 관찰해 보면 음성언어보다 몸짓언어를 먼저 습득한다. 그리고 음성언어를 배워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그 사회에서 문화적으로 굳어진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동작 언어도 함께 배워 나간다. 이처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적 의사소통과 함께 엄연히 존재하는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크게 단원의 특성과, 제재의 성격으로 구분된다. 우선 단원의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라는 단원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말하기 듣기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 유발이 용이하며 학생들 참여도가 높다. 또한 이렇듯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습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미 말하기 듣기와 관련하여 7학년 1학기 <<2. 말하기와 듣기>>, 7학년 2학기 <<3. 판단하며 듣기>>와 8학년 1학기 <<2. 토론하여 내용 마련하기>>, 8학년 2학기 <<3. 재구성하여 말하기>>, 9학년 1학기 <<3. 듣는 힘 기르기>> 단원을 통하여 언어적 표현과 이해의 과정과 방법에 대해 배운 바 있다. 그러나 말하기와 듣기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두 가지 상황이 모두 제시되어 나타나는 단원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이런 이유로 말하기와 듣기 상황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이 단원을 선택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언어적 활동과 반언어적 활동은 지금까지 학생들이 배워왔던 단순히 의사소통의 기능만을 가지는‘말하기 듣기’를 넘어서 좀더 고차원적인 언어활동이기 때문에 그 개념과 활용 방법을 익혀두면 고등학교 국어 수업과의 연계성과 체계성을 좀더 확고히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중학교 교과서의 특징은 하나의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는 것인데 통합적인 교육을 지향하는 7차 교육과정의 이념에는 조금 맞지 않는 듯 하다. 따라서 이 단원을 구성할 때에 단순히‘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학습하는 것을 넘어서, 이러한 언어활동이 어떠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필요로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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