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도요타 경영전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요타 경영전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목차
목 차


Ⅰ. 선정동기 ………………………………1


Ⅱ. 회사소개 …………………………………1


Ⅲ. 도요타의 경영전략 ……………………4


Ⅳ. 경영전략의 문제점 …………………7


Ⅴ. 해결방안과 개선점 …………………9


Ⅵ. 시사점 …………………………………10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도요타는 최근 겪은 리콜사태로 인하여 기업의 경영에 큼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에 도요타는 품질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지속적으로 수익을 향상시켜왔다. 고객의 가치를 중시하고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도요타의 경영전략은 도요타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우수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도요타는 특히 품질에 있어서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왔었다. 자동차의 특성상 품질적인 면은 중요한 요소이기에 이러한 품질 경영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도요타에 대한 기업의 이미지는 긍정적이었다. 그런데 품질의 대명사로 여겨지던 도요타에 리콜사태가 발생함으로 인해서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가 무너졌으며 이로 인해서 도요타는 경영의 어려움을 겪었다.
도요타는 리콜사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함에 따라 이러한 어려움을 많이 극복한 상태이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는 많이 남겨진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요타의 경영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 도요타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도요타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267194
<연합뉴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074127g
<한국경제신문>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50602010357691002
<디지털타임스>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2&newsid=01246406592965968&DCD=A00203&OutLnkChk=Y
<이데일리종합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1973206&cDateYear=2010&cDateMonth=05&cDateDay=02
<파이낸셜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 배경과 진출 전략을 알아보고 현재 도요타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및 앞으로의 한국자동차 시장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5장은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 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웠는지 알아보고자 한다.6장은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에 대한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처 방안에 대해서 자동차업계의 시장변화에 따른 대응책, 한국 자동차 산업의 진로, 선진기술과 경영기법에 의한 경쟁력,

  • [인사관리] 도요타 HRM시스템의 문제점과 그 해결
  • 도요타의 system적 문제점을 지적, 그 해결방안을 도출해 봤습니다. 일본 최강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도요타, 그 거대한 괴물의 허점을 밝히고, 그를 보완키 위한 7조의 글을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Ⅱ. 승 구(承句) 설립년도   1937년 본사 소재지 豊田市(도요타 시) 대표자   후지오 조(長 富士夫) 종업원수 69,753 (98.3 기준) 총생산대수/승용차 3,165,805 / 2,669,975 (98년)경영지표  경영 결산 기준 98.3 매출액(백만엔)  7,769,486 세후

  • [인사관리] 삼성전자의 성과주의 보상제도
  • 도요타 같은 회사조차도 삼성의 인사관리체계에 관심이 많은지, 삼성이 국내최고, 나아가서 세계일류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던 인사관리시스템의 핵심인 성과주의 보상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을 통해 문제점은 없는지.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전략적 대안을 제시할 것이며 전략적 대안을 실행시 발생되는 문제점은 없는지 알아보고 끝을 맺겠다.2. 삼성전자의 연혁1969년 이병철 회장에 의해 삼성전자공업㈜으로 설립1977년 삼성전기에 흡

  • [서비스 운영론] 도요타 사태에 따른 대응방안
  • 도요타, 성장의 가속화에 품질을 저버리다.1.2 도요타 품질자존심에 금이가다2. 본 론 - 문제의 원인 2.1 문제의 근본원인 2.1.1 도요타의 로비실태2.1.2 하청업자관련 비윤리적 경영실태2.1.3 차량수리사실 은폐 의혹2.2 고객과 관련된 문제2.2.1 소비자와의 소통 실패2.3 앞으로의 전망2.3.1 국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2.3.2 소비자문제2.3.2.1 진행 중인 소비자 서비스 회복 노력2.3.3시장전략3. 결 론 - 문제 해결 방안 3.1 회사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

  • [인적자원관리 HRM] 해외시장 진출 시 인사관리 전략-마쓰다 사례중심
  • 도요타의 성공사례삶에 영향을 미치게 될 주요 프로젝트 시행 앞서 노조의 의견 수용한다는 방침반발심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점진적 개선노조와 신사협정 맺음도요타, GM 합작 미국 진출 누미 공장노조와의 관계 회복을 위한 방안‘해고는 절대로 안 할 테니 경영의 자율성, 즉 일본식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 달라’ 글로벌 기업의 HR 성공 도전기 !글로벌인재를 적극 확보/육성 하라글로벌 기업문화 구축에 노력하라(커뮤니케이션채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