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습][통합교육][통합교과]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개념과 특징,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형태와 운영방법,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활동과정과 주의사항,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방향과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개념

Ⅲ.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특징
1. 삶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관점을 가질 수 있다
2. 지식과 기능에 치우친 내용과 방법을 개선할 수 있다
3.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다

Ⅳ.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형태
1. 시기 통합(학문 병렬 통합)
2. 교과 통합(다 학문적 통합)
3. 주제 통합(간 학문적 통합)
4. 완전 통합

Ⅴ.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운영방법
1. 탄력적인 시간 운영
2. 효율적인 공간 이용
1) 실내 공간
2) 실외 공간
3. 풍부한 자료 및 자원의 활용
1) 인적 자원
2) 물질적 자원
4. 교수-학습 집단 조직의 효율화
1) 교사 조직
2) 학생수
3) 과제성격

Ⅵ.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활동과정
1. 문제 파악 활동
2. 학습 활동
3. 과제 해결 활동
4. 평가 활동
5. 보고 및 발표 활동

Ⅶ.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주의사항

Ⅷ.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방향

Ⅸ. 향후 통합학습(통합교육, 통합교과)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들을 가치있는 활동에 입문시키는 일이다.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각자의 능력, 적성, 흥미에 알맞은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학생들이 아무 활동이나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선택의 범위는 배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활동에 국한되어 있다. 예컨대, 수학, 역사, 미술, 체육 등은 교육과정에 들어 있으나, 빙고, 브릿지, 당구는 들어 있지 않다. 여기에는 아마, 이들 활동이 실용적인 가치나 직업적인 가치가 있다는 점 이외에, 틀림없이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 활동들, 즉 과학, 역사, 문학 감상 및 시와 같은 활동들은 삶의 여러 영역에 빛을 던져주고 삶을 풍부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심각한’ 활동들이다. 이들 활동은, 또한, 인지적 관심과 더불어 광범위한 인지적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교육과정 활동과 게임 사이의 또 한 가지 차이가 있다. 기술에는 광범위한 인지적 내용이 없다. 자전기 타기나 수영이나 골프에는 알아야 할 것이 별로 없다. 있다고 해야 대개 ‘아는 지식’(knowing that)이 아닌 하는 지식(knowing how)이며, 이해보다는 요령이다. 더욱이 자전거 타기, 수영, 골프에서 아는 내용은 삶의 다른 영역에 거의 빛을 던져 주지 않는다. 그러나 역사, 과학, 문학은 거대한 지식체계이며, 이것들은, 제대로 소화만 한다면, 수많은 다른 대상에 빛을 던져주고 그것을 보는 안목을 무한히 심화 확대시켜준다. 합리적인 사람으로서 특히 교사의 일을 맡고 있는 사람은 이러한 태도(진리 탐구에 대한 열정)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데 부단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없으면, 교육, 적어도 올바른 의미의 교육이 효과를 얻는 데 필요한 기본적 동기가 없는 것이다. 세플러의 말을 다시 인용하면, “가르친다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지식이나 신념에 대한 우리의 이유를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또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평가와 비판을 받는 일이다.”
참고문헌
김대현 - 학교차원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모형 구안, 교육과정연구, 1996
김재복 - 통합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3
김대현·이영만 - 학교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양서원
문관룡, 통합교과지도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4
이영만 -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Wolfinger·Donna M. Stockard·James W. -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주의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한 것이었고,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 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 요목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 경험형 교육 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또, 지리, 역사, 공민, 직업 등의 여러 영역을 융합한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

  • [특수교육] 특수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통합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구체적 방안들을 논의하기에 이른 것이다. 논의의 주제인 에서는 특수교육 현장의 여러 의견들을 토대로 특수교육의 발전 방향을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통합 교육과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혁, 특수학교의 역할, 재구조화의 방향, 과제, 운영체제의 전환에 관한 방안들과 이에 따른 행ㆍ재정적 지원을 촉구한 대목도 일반적인 공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통합적 방법 활용라. 평가 결과의 활용(1)학습자의 성취수준 판단, 교수 학습방법, 교재 평가도구의 개선에 활용(2)학습과정상의 문제점 분석, 학습자 교사 학부모 행정가에게 알려주어 학습자의 국어 사용능력 향상에 활용♤ 평가 기준 : 실현 가능성, 타당성♤ 평가 질문 : 제 7차 국어 교육과정의 평가가 실제 교실 상황에서 실현되기에 적합한가?1. 평가 학습 개념의 모호성제7차 국어교과서에서 수준별 학습에 앞서 라는 평가 학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청에서 경쟁적으로 영재교육을 확대시켜 나감에 있어서 교육현장에서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미래를 준비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과학 영재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변천과정,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교육을 사례들을 관찰해보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교육의 과제 및 전망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1.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3) 동일성에 대한 고집2. 판별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3) 정서장애아의 판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3. 교육적 조치1) 정신 분석적 방략2) 내담자 중심 요법3) 행동적 방략4) 정신 교육적 방략5) 발달 방략6) 생태학적 방략4. 교육과정1) 학업연령2) 구조화 학습5. 통합교육 1) 매디슨 학교 플랜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