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지도안] 4-가 7. 분수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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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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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적 배경
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나.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
다. Dienes의 수학학습의 원리
라. Skemp의 수학학습 이론
Ⅱ.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가. 단원의 개관
나. 단원 목표
다. 선수학습 및 후속학습과의 연계
라. 학습의 흐름
마. 단원의 내용
바. 단원의 전개 계획
사. 지도 내용의 해설
아. 지도상의 유의점
자. 평가 계획
차. 교수-학습 지도안 세안
카. 전·후 차시 약안
<첨부>
활동지1, 활동지 2
- 본문내용
-
아. 지도상의 유의점
3학년에서는 전체의 양이 1인 경우의 분수를 도입하였으나, 여기에서는 전체가 1이 아닌 이산량과 연속량에서의 어떤 부분을 분수로 도입하고 있다. 즉 20의 1/4, 15cm의 2/3 등이다. 그러므로 아동들로 하여금 전체의 양이 나타내려는 부분의 몇 배 인가? 에서 출발하여, 역으로 생각하여 나타내려는 부분이 전체의 몇 분의 몇이 됨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진분수의 뺄셈에서는 분수 직선을 이용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그 합이나 차를 이해하도록 하여야 수리적으로 덧셈이나 뺄셈을 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대분수의 뺄셈에서는 받아 내림이 없는 뺄셈을 지도하는 과정과 비슷하게 자연수는 자연수끼리, 분수는 분수끼리 빼는 활동을 통하여 수리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자. 평가 계획
평 가
영 역
평 가 관 점
평 가 방 법
지 필
면 담
관 찰
인지적
가. 이산량과 1이 아닌 연속량에서 부분은 전체의
얼마인지 분수로 나타낼 수 있는가?
나. 분수의 분모와 분자를 이해하고, 진분수와
가분수, 대분수를 이해할 수 있는가?
다.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가?
○
○
○
기능적
가. 대분수를 가분수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고칠 수 있는가?
○
정의적
가. 학습에 흥미를 갖고 적극 참여하는 태도를
갖는가?
○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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