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교실대화방][상담][학교교육]학교상담의 의의, 학교상담의 성격, 학교상담의 중요성과 교실대화방의 목적, 교실대화방의 순서, 교실대화방의 내용, 교실대화방의 사례, 교실대화방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상담의 의의

Ⅲ. 학교상담의 성격
1. 예방적 성격
2. 종합적 성격
3. 발달적 성격
4. 체계적(연계적) 성격

Ⅳ. 학교상담의 중요성

Ⅴ. 교실대화방의 목적

Ⅵ. 교실대화방의 순서와 내용
1. 요즈음 일어난 일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아 있는 일 소개하기
2. 생활목표 실천 중에서 자신이 가장 잘 실천한 일과 가까운 친구의 잘한점 및 가족 대화방 내용 소개하기
3. 실천하기 힘들었던 목표에 대한 대안 탐색
4. 우리조의 자랑
5. ‘도와주셔요’코너
6. ‘부탁해요’ 코너
7. 나의 다짐 또는 다함께 부르기

Ⅶ. 교실대화방의 사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불안의 시대’라고 불려지고 있다. 즉, 진정한 공동체 사회가 해체되고, 대중속의 불안한 인간상을 형성하며 사회 전반에 걸쳐 물량주의, 배금주의, 상업정보의 홍수속에서 인간 소외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고 그에 대한 극복의 노력과 가치관 또한 다원화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또한, 현대 사회는 억압적 상징인 ‘관리사회화’로 자율적인 개성의 상실, 능률성과 합리성 앞에서 끊임없는 심리적 긴장속에 살며, 비인격화와 무책임의 인간관계속에서 욕구불만과 르상티망(ressentiment, 원한의 정신)을 축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카운슬링이 현대의 인간 소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살펴보면, 억압받고 상실되어 가는 진정한 자기를 재발견하고, 개성과 가능성을 포함한 인간으로서의 전체적 기능회복에 중점을 두며, 정상인들에 대한 자기인식과 인간으로서의 전체적 기능 회복을 위해서 또는, 자아통합과 자기확립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어떤 위기나 문제에 부딪힐 때 적절한 카운슬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카운슬링은 문제해결을 갈망하거나, 전인격적이고 사회적 자기실현을 이룩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는 ‘전문가의 기술적인 노력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정상적 인간 발달과 개체 완성의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바로 잡아준다. 이 경우 필요로 하는 교육방법의 하나가 ‘생활지도’이며, 이 생활지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기법의 하나가 카운슬링이다. 따라서 카운슬링은 학생이 무한한 잠재가능성에 대한 신념에서 출발하여 최대한의 바람직한 자기실현과 문제해결을 돕는 과정이며, 자율적 성장과 고차적 적응성의 발달을 돕는 지원적 노력이라 볼 때, 교육과 카운슬링과의 관계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Ⅱ. 학교상담의 의의
상담은 학교, 교회, 지역사회 혹은 봉사기관 등 여러 곳에서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상담은 장소에 따라 상담내용과 형태가 달라질 뿐만 아니라 상담의 전문성과 그 깊이도 달라진다. 따라서 학교상담을 다룰 때에는 먼저 왜 학교라는 특정한 장소에 상담이 필요한지, 누가, 어떻게 상담을 진행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김계현(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서울시 카운슬러협회(1990), 학교 상담의 길잡이, 正文, 1990
신보신일 외 3인(1995), 학교상담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존 J. 슈미트(2000), 학교상담, 학지사
한국청소년상담원(1999), 학교상담실태 및 모형 개발연구
한국발달상담연구소, 상담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별넷.
  • sej***
    (2013.04.24 14:58:44)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교육계획(지도계획), 개별화교육계획(지도계획), 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분석Ⅰ.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1. 기본방향2. 내용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4) 교원의 전문성 신장5) 교육환경 개선 및 유치원 운영 관리Ⅱ.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1. 개요1) 추진목적2) 추진방향3) 추진기관4) 사업예산2. 세부 추진내용1) 해양보전 홍보물 제작2) 민간단체『갯벌생태학교』운영지원3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3.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의의를 둔 지역사회복지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사회적 보호와 부양을 받아야 할 대상이 늘고 있고, 그 욕구의 내용 또한 다양하다. 구체적인 대상으로는 노인, 장애인, 아동, 범법자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이들이 대부분 시설보호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아 왔지만, 앞으로는 그들의 욕구를 지역사회 내에서 충족시키고 보호해야 할 책무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시설보호는 꾸

  • 교육과정 지역화 -학교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지역화의 요구3. 학교중심 교육과정4. 사 례 - 서울 창원 초등학교서울 공항 초등학교군포 수리 고등학교5.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쟁점과 제언 Ⅲ. 결론Ⅰ. 서론교육과정이 몇 년을 주기로 개정되면서 요즘 들어 대두되고 있는 쟁점은 바로‘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이다. 우리는 교육과정의 결정 주체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단위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교실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다양하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학교명계열학과구분소재지가족사항관계성명나이직업학력관계성명나이직업학력기타사항외국어 능력영어최상상중하모름OA능력워드(hwp,doc)최상상중하모름일어최상상중하모름파워포인트최상상중하모름중국어최상상중하모름엑셀최상상중하모름최상상중하모름인터넷사용최상상중하모름공인시험보유기술 및교육이수내용자격사항병역사항복무지병과복무기간년 개월년 월 일~ 년 월 일입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