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장학활동][놀이활동]교실수업개선의 정의, 교실수업개선의 조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협동학습실,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놀이활동,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수업개선의 정의

Ⅲ. 교실수업개선의 조건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 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협동학습실
1. 동기 유발의 측면
2. 문제해결력 신장 측면
3. 학교의 교육 정보화 환경 측면
4. 학습의 효과 측면

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놀이활동
1. 만화학습
2. 기대되는 효과
3. 활동 방법

Ⅶ.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과제
1. 학년 중심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공동 연구․노력한다
2. 수업 지도 원칙을 알고 아동 눈높이에 맞춰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1) 의도적 지도
2) 단계적 지도
3) 다양한 지도
4) 수용적 지도
5) 탄력적 지도
6) 수준별 지도
7) 소집단 지도
8) 봉사적 지도
9) 정서적 지도
10) 개별화 지도
3. 기본 학습 방법을 훈련, 정착시킨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세계는 무력을 앞세운 전쟁이 아니라 무언의 지식 경쟁이 수반된 경쟁시대라고 한다. 그것은 보다 차원 높은 사고와 창조가 합해진 창의적인 지력으로 무장된 우수한 두뇌를 가진 인재를 많이 길러내야 한다는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려면 창의력이 풍부한 우수한 두뇌를 지닌 인간을 많이 길러내야 되는데 이 교육경쟁에서 우리나라는 한발 물러서 있는 것 같아 심히 걱정이 된다. 학교 교육은 한 나라의 장래를 좌우하는 귀중한 자산이며 재산이라 생각할 때 단위학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방법의 질은 그 나라 미래의 출발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교실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수업은 질이 높고 뛰어나며 다양한 학습자료를 이용하여 교사의 개성과 재량이 묻어나는 수업이 되어야하는데 요즈음 학교현장의 상당수 교사들은 단편적이고 안일한 생각으로 수업개선을 위해 노력하지는 않고 컴퓨터 앞에 앉아 리모콘에 의지하는 ‘클릭’교사로 만족하는 교사가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이 있는 수업개선 선배교사나 관리자(교장, 교감)의 올바른 장학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갖춘 장학사와 학교현장의 교장․교감들의 장학지도도 필요하지만, 각 교과별로 전문적인 지식이 풍부한 선배교사(선임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이나 지도안 작성 등을 지도 받는 기회가 꼭 필요하며 학교현장에서의 자율장학은 다양한 장학이 여러 형태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Ⅱ. 교실수업개선의 정의
오늘날 교실수업개선을 요구하는 정신은 너무나도 절실하다. 스테판스는 경고하기를 「교사는 내일을 살 학생들에게 어제와 같은 방법으로 가르치지 말라」고 했다. 사회는 정보화되고 산업은 소품종 다양화로 최첨단적 과학기술이 앞을 다투고 있는 지금 학교의 교실에서는 많이 달라지고 있지만 지금도 설명식 일제 획일 수업을 하고 있는 현상은 「교사가 내일을 살 학생들에게 19세기적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다」는 결론 밖에는 다른 것이 없다.
참고문헌
신세호(1978) / 프로그램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울산서부초등학교(2002) /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통한 교실 수업 방법 개선
윤기옥·정성문 외(2002) /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재
진위교 외(1998) / 현대 수업의 원리, 가네의 목표기준 수업이론, 정민사
황윤한․조영임(2003) / 수준차가 다양한 교실에서의 효율적인 개별화교육, 백의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 컴퓨터가 여는 풍부한 교육-정보화 시대의 교육환경과 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과 교육행정,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 분석
  • 활동, ICT 소양 및 활용 교육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ICT 활용 능력이 배양되었고, ICT 교실 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적용함으로써 교실수업이 개선되었다.라. 전자우편, 학교 도서관의 정보화, 학교 홈페이지, 쿨메신저 등을 통해 학교 단위 정보 공유 체제를 수립하였으며 쌍방향성 의사소통이 활성화되었다.Ⅶ.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1. 학교장은 실천적인 변화 지향적 지도성을 발휘한다(1) 개방적 마인드와 성찰적 자세로 변화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정의,체제, 학교경영의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 분석
  • 분석Ⅰ. 서론Ⅱ. 학교경영의 정의Ⅲ. 학교경영의 성격1. 목표지향성2. 전문성3. 민주성4. 자율성Ⅳ. 학교경영의 조건Ⅴ. 학교경영의 체제Ⅵ. 학교경영의 사례1. 신뢰받는 받는 교사상 실천하기2. 신바람 나는 교실 만들기3. ICT 활용을 위한 정보학습실 설치운영4. 학습정보 문화센터 설치 운영Ⅶ.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교육의 질 관리는 결국 어떤 학생을 기를 것인가에 관련되는 학교 경영 활동이다. 학교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실 분위기의 조성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와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실시12.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의 요청13. 대안교육의 모색Ⅶ. 교육개혁의 추진내용1. 초․중등 교육 분야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정의, 유형, 학교경영의 조건, 체제, 학교경영의 실태, 활성화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개선 과제 분석
  • 향후 학교경영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경영의 정의Ⅲ. 학교경영의 유형1. 학교 재구조화 운동2. 단위학교 책임 경영제3. 학교 선택론4. 학교공동체론5. 총체적 질관리6. 변혁적 지도성 이론Ⅳ. 학교경영의 조건Ⅴ. 학교경영의 체제1. 조장적 성격2. 수단적 성격3. 민주적 성격4. 독자적 성격Ⅵ. 학교경영의 실태Ⅶ. 학교경영의 활성화 사례1. 추진1) 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인프라를 고도화하였다2)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으로 교실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