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학습의 개념과 특징, 문제해결학습의 구성요소, 문제해결학습의 교육적 가치, 문제해결학습의 단계,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유추 활용과 탐구학습 활용,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점,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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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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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Ⅳ. 문제해결학습의 구성요소
1. 문제 이해
2. 탐색
3. 수행
4. 점검
Ⅴ. 문제해결학습의 교육적 가치
Ⅵ. 문제해결학습의 단계
1. 문제 해결 학습의 단계
2. 단계별 할 일
1) 문제직면 단계
2) 활동계획 단계
3) 본격적인 활동 전개 단계
4) 검증 단계
Ⅶ.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유추 활용
Ⅷ.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탐구학습 활용
Ⅸ.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점
Ⅹ.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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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적인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문제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문제(problem)이다. 이 문제는 전형적인 학교수학에서 강조되는 연습(exercise)이나 발문(question)과는 구별된다. 일반적으로 학교수학에서 강조되는 연습은 보통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의 숙달을 위한 것이며, 발문은 주어진 개념이나 사실을 알 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문제해결에서의 문제는 수학적 개념이나 기능을 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일반화로 이끌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얼른 해답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다양한 해법을 갖는 것이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도전할 만 한 것이어야 한다. 문제해결과 과거의 탐구 학습과의 차이를 보면, 탐구학습은 개념이 모호하고 이를 실현시킬 방법론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는 점이다.
문제해결은 학생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생각해 보게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나 못하는 학생이나 최선을 다 해서 그 상황을 조직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해결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한 경우, 교사는 이 장애를 해결해 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것이 발견술(Heuristics)이다. 발견술은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자가 취하는 효과적인 발문이나 제언을 말한다. Polya는 "How to Solve it"에서 문제해결을 이해, 계획, 수립, 실행, 반성의 네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발견술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이러한 종류의 발견술을 마스터한 다음, 학생이 필요로 하는 경우 적절한 발견술을 발문형태로 제시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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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인 외 1인(2004), 문제해결학습의 원리와 방법, 서울 : 형설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학지사
윤광보·김용욱·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최용균 외(2005),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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