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학습의 개념과 특징, 문제해결학습의 구성요소, 문제해결학습의 교육적 가치, 문제해결학습의 단계,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유추 활용과 탐구학습 활용,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점,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Ⅳ. 문제해결학습의 구성요소
1. 문제 이해
2. 탐색
3. 수행
4. 점검

Ⅴ. 문제해결학습의 교육적 가치

Ⅵ. 문제해결학습의 단계
1. 문제 해결 학습의 단계
2. 단계별 할 일
1) 문제직면 단계
2) 활동계획 단계
3) 본격적인 활동 전개 단계
4) 검증 단계

Ⅶ.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유추 활용

Ⅷ.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탐구학습 활용

Ⅸ.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점

Ⅹ.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산적인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문제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문제(problem)이다. 이 문제는 전형적인 학교수학에서 강조되는 연습(exercise)이나 발문(question)과는 구별된다. 일반적으로 학교수학에서 강조되는 연습은 보통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의 숙달을 위한 것이며, 발문은 주어진 개념이나 사실을 알 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문제해결에서의 문제는 수학적 개념이나 기능을 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일반화로 이끌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얼른 해답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다양한 해법을 갖는 것이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도전할 만 한 것이어야 한다. 문제해결과 과거의 탐구 학습과의 차이를 보면, 탐구학습은 개념이 모호하고 이를 실현시킬 방법론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는 점이다.
문제해결은 학생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생각해 보게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나 못하는 학생이나 최선을 다 해서 그 상황을 조직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해결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한 경우, 교사는 이 장애를 해결해 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것이 발견술(Heuristics)이다. 발견술은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자가 취하는 효과적인 발문이나 제언을 말한다. Polya는 "How to Solve it"에서 문제해결을 이해, 계획, 수립, 실행, 반성의 네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발견술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이러한 종류의 발견술을 마스터한 다음, 학생이 필요로 하는 경우 적절한 발견술을 발문형태로 제시하
참고문헌
김동규(2006),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과
남승인 외 1인(2004), 문제해결학습의 원리와 방법, 서울 : 형설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학지사
윤광보·김용욱·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최용균 외(2005),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론] 비문학 제재 교수학습 -지구 온난화를 중심으로
  • 위한 자세 등 을 학습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의 활동을 학습할 수 있다. 사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제에 대해 해결점을 찾기 위해 쓴 글이기도 하다. 따라서 학습자는 우리 사회의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며 공동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토의 활동을 통하여 토의의 절차에 대한 학습뿐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고, 동질감을 바탕으로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위한 배경지도에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2. 연구 문제-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문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여 배경이 사건의 전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배경이 달라지면 사건의 전개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 중 배경과 사건과의 관계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이론적 기초1. 소설의 사건(actio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력, 사고력을 길러주고, 전인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개선이 우선되어져야 한다. 해방 이후 학교교육을 개선하려는 여러 가지 제도적, 방법적 노력이 있어왔으나 아직도 우리나라의 교육에는 많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특히 수업 방법적인 면에서 많은 연구와 노력이 있어왔다. 그 연구의 일환으로 1960년대의 Buzz 토의학습, 1970년대의 완전학습이론, 교육개발원5단계 수업, 1980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대한 탐구를 출발시키고 향후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들을 자극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1990년대 초반부터 한국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문제가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 사이에 체계적이고 본격적인 연구들이 진행되질 못하였던 게 사실이다. 이는 곧 향후의 교육과정 체제가 우리 학교 교육현장에서 건실하게 뿌리내리는 데 치명적인 장애가 될 수도 있다. 물론, 이 책이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