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비문학 제재 교수학습 -지구 온난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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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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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 목표 설정
1. 성취기준 제시
2. 교육 목표 설정 이유
3. 이전 학년의 교육 내용과의 연계성
Ⅱ. 제재 선정 이유
1. 제재 선정 기준
2. 글의 수준과 범위
Ⅲ. 교육내용 추출
1. 논증 개념, 요소, 방법 소개
2. 논증방식의 타당성
Ⅳ.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의 정의
2. 교수학습유형의 종류
3. 현시적 교수법을 적용한 교수․ 학습 방법
Ⅴ. 교재 및 단원 구성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구성
4.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총 6차시, 1차시는 45분)
Ⅵ. 지도안 제시 및 제재 분석
Ⅶ.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교육 목표 설정
1. 성취기준 제시
<8학년 성취기준>
⑵ 주장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 글의 수준과 범위 : 주장과 근거가 분명하게 담긴 사설이나 시사평론
<내용 요소의 예>
◦ 논증의 요소와 논증 방식 이해하기
◦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여 주장의 타당성 평가하기
◦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글쓴이의 주장 평가하기
[해설] 이 성취 기준은 논증에 대해 이해하고, 글에 담긴 글쓴이의 주장이 논리적으로 타당한지 평가하며, 나아가 그 글의 맥락을 고려하여 주장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사회적으로 다양한 주장이 교차하는 가운데 견해를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글을 정확히 읽고, 그 주장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여러 주장이 다양하게 제기되는 상황을 불편하거나 소모적인 것으로 보지 않으며, 소수의 주장도 그 타당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평가함으로써 이 사회의 문제를 상호 존중하는 가운데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태도를 기르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교육 목표 설정 이유
1) 주장하는 글의 성격
일반적인 주장하는 글은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내세워 독자에게 이해시키고, 더 나아 가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에 공감하게 할 목적으로 쓴 글이다. 따라서 주장하는 글에는 필 자의 사상이나 관점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가 논리적으로 제시 된다. 이러한 글에는 논설문, 연설문, 광고문 등이 속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구온난화’를 제재로 한 사설을 선정해 보았다.
2) 주장하는 글을 읽어야 하는 이유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 발전하면서 각계각층에서 자신들의 요구와 주장을 펼치는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된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는 설득의 언어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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