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게임놀이][놀이활동][게임활동][놀이]게임(게임놀이)의 교육적 의의,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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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게임(게임놀이)의 교육적 의의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1.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종류와 유의점
1) 계산 게임(computatin game)
2) 전략 게임(strategy game)
3) 계산-전략 게임(computational strategy game)
2.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방법
1) 교사의 설명
2) 모둠 학습를 통한 연습
3) 청백 게임
4) 청백팀 점수의 게시 및 보상
5) 교사의 정리
3.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효과

Ⅳ. 영어교육(영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1. 영어교육(영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방법
1) Back-to-Back Picture Game
2) 빙고
3) Listen and Draw
4) Up and Down Game
5) Ping Pong Game
6) SECRET CODES
2. 영어교육(영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필요성

Ⅴ.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1.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사례
1) 회전판 게임
2) 빨리 찍어 게임
3) 주사위 게임
4) 재미있는 문장 만들기 게임
5) 이야기 잇기 게임
2.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필요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의 일반적인 원리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습의 능동성’에 있다고 볼 때, 게임은 학생들은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게임을 수행하는 과정은 문자나 지필에 의존하기보다는 구체적․정신적 조작을 병행하는 활동 중심의 학습 기회와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활동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게임은 모든 수준의 학생들에게 학습 의욕을 자극할 수 있으며, 학습 방법에 대한 융통성을 갖게 해 준다. 게임은 다소 어려운 내용일지라도 배우겠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학습 장면에서의 긴장을 풀어 주기 때문에 학력이 우수한 학생뿐만 아니라, 특히 수학적 표현력(언어나 문자나 기호, 등)이 미숙한 어린이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어린이, 말이 적은 어린이들에게 성공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Kaye, 1987),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수업에 싫증이 난 학생들을 다루는데 도울 것이다. 또 게임을 활용한 학습은 지금까지 지필이나 제한적인 교구 활용을 통한, 그리고 교사의 시범이나 설명 등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탈피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고, 구체적 조작과 정신적 조작을 통합하여 다소 경쟁적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학습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동 중심․학습자 중심의 학습 기회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Ⅱ. 게임(게임놀이)의 교육적 의의
게임의 교육적 목표는 자율성, 규칙 준수, 공명정대, 상호 존중과 협동심을 기르고, 문제해결 기능의 향상, 학습 전이력 증진, 지능발달과 학습력의 향상 등의 목적들을 포함하며, 게임은 목적, 규칙, 경쟁, 승패 등의 속성이 있어서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반면 갈등 상황도 있고, 마지막까지 결과를 쉽게 예상할 수 없어서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흥미를 자아내며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 있다. 또한 게임은 그 특성상 혼자하기보다는 상대가 둘 이상이 있어야 하고, 규칙이 있어야 하며, 승패가 분명히 가려지므로, 학생들은 게임을 하면서 나의 생각과 상대의 생각을 읽어야 하고,
참고문헌
박옥인, 수학과 놀이학습의 문제점 분석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재근,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영어교과서의 변화
우정호, 수학학습 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최영환, 국어과 수업 모형 연구
최현섭·최명환 외 5인, 2판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2
George P. McCallum, 놀이와 게임을 통한 영어학습, 한국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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